서북의 바람

Kay 2020. 11. 18. 23:01

 

내가 생각하기에 참 많은 사람들이 각지의 능력과 취향에 따라 선택하여 스스로 장사(사업)를 한다. 자영업. 어떤 사람은 energy 분야를 선택하고, 어떤 사람은 bio 분야를, 어떤 사람은 유통분야를 선택한다. 그들이 그러한 행위를 하는 이유를, 나는 돈을 벌기 위하여라 생각한다.

 

돈은 어떻게 버는가? 나는 그것을 서로 동등한가치의 교환이라고 생각한다. 가치(value)는 비용(cost)와 다르다. 소비자가 지불하는 가치는 ‘total value = material value + satisfactory valve’ 이다. 사업자가 획득하는 이익은 price – cost 이다. 그러므로, satisfactory valve 가급적 크게 하여 total value 를 크게 하여야 이익을 크게 할 수 있다. 이것이 돈을 버는 한 방안이다. 동시에 cost 를 최소화하여야 한다.

이것을, V > P > C 라고 前 서울대학교 경영대 윤석철 교수는 생존의 부등식이라고 요약하였다.

 

그런데, COVID 19 등의 이유로 매출(nP)은 줄고, 인건비와 유통비용 등 이유로 비용(nC)는 증가한다. , 이익이 줄어들어 적정수준에 달하지 못하면 망하고 폐업하는 것이다.

 

이에, 소비자에게 줄 수 있는 satisfactory valve 를 크게 할 수 있기 위하여 소비자의 needs 를 잘 이해할 수 있기 위한 방안들이 제시되고는 한다. 경쟁자들의 움직임 등 환경의 변화에 대한 논의도 언급된다. 통계의 제시

 

하여튼, 20201126일 오후에도 몇 기관들이 그러한 언급들을 하리라 한다. 내가 말하려 하는 것은 자신의 의지에 더하여, 주변 환경의 변화에 대한 관심이 더욱 필요하리라는 것이다.

2020 유망기술.pptx
2.09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