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북의 바람

Kay 2020. 6. 4. 20:38

 

오래 전, 어느 사람이 외출을 하며 하인에게 말하였다. ‘오늘 너의 할 일은, 수확된 작물을 분류하는 것이다. 수확물들을 가져와 상품과 하품을 분류하여라.

 

해가 지고, 그가 돌아왔을 때, 수확물들은 전혀 분류되지 않은 채 그냥 쌓여 있었다. 화가 난 그는, 하인에게 그 이유를 묻자 하인이 대답하였다. ‘상품인듯하여 분류하였으나, 다른 것들을 보니 하품인 듯 하고, 하품이라 생각되어 그렇게 분류하였으나 다른 것들을 보니 상품인 듯 하기도 하고 그래서 작업을 못했습니다.’

 

어느 매체는 2018년 수입을 기준으로 상위 100개 재단의 기부금 결산 투명성을 분석하여 공개하였다고 한다. 그 결과, 대학의 산학협력단은 다른 재단에 비해 부실률이 거의 2.1배 높았다고 말한다.

 

나는, 그들은 서로 다른 기준으로 사물을 바라보고 있었던 것은 아닐까 생각하게 된다.

 

나는 bi-directional communication 을 강조하지만, 그들은 서로 각기 mono-directional broadcasting 만 되풀이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 꽉 막혀 소통이 안 되는 구조 자신의 주장만을 되풀이 하면서, 마치 소통인양 착각하는 구조는 아닌지(옳다고 생각하는 것은, 결코 타협해서는 안 된다,) 우리에게는, 하나만의 이 있다. 그것을 추구하여야만 한다.

 

 

내가 주목하는 것들 중의 하나는, 2018년 기준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은 3,681억 원의 수입(임직원당 4.87억 원)을 가졌고,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은 3,217억 원의 수입(임직원당 8.62억 원)을 가졌다는 사실이었다. 다른 표현으로,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의 임직원들은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의 임직원들 보다 1.77배 더 빡 세게 일하고 있으면서도, 더 큰 비난을 받고 있는 것이다.

 

하여튼, 나는 그들에게 격려를 보낸다.

이해와 대화 _ 200603.pptx
1.68MB

 
 
 

서북의 바람

Kay 2020. 6. 4. 17:39

 

나는 석조여래좌상이라는 표현과 불두(佛頭)’라는 표현을 접하다, 의문을 가졌었다. 며칠 전 석조여래좌상이 전라북도 익산에 있는데, 그 좌대를 투명한 강화유리로 바꾸어 전체를 볼 수 있도록 하였다 하더니, 경상북도 경주의 한 연못에서 불두(佛頭)가 발견되었는데, 그것이 석조여래좌상의 머리인 것으로 추정된다고 하여 상당히 어리둥절 하였다. 어떻게 그 먼 길을 갔지? Bus 를 타고 갔나?

 

그러나, 곧 알게 되었다. 한국의 전역에 많은 석조여래좌상(石造如來坐象 : 돌로 만든 여래의 앉은 모습)’ 있었는데, 어느 환경에서 그것들의 머리부분이 없어졌는데, 그들 중의 하나가 경주에서 발견되었다는 알게 되었다.

 

여래(如來)는 부처의 많은 칭호들 중의 하나라 한다.

범어(梵語)로는 타타아가타(tatha-gata)’라고 한다. 이 말은 두 단어(tatha-gata 또는 tathaagata)의 합성어로, 그 단어에 따라 해석에도 약간의 차이가 따른다. 타타아(tatha-)는 여시(如是) 또는 여실(如實)이라는 뜻이고, 타타(tatha)진실의 뜻이 있다. 가타(gata)는 ‘가다[]’는 뜻이 있고, 아가타(agata)는 ‘도달한다’, ‘오다’라는 뜻이 있다. 그러므로, ‘타타아가타는 지금까지의 부처들과 같은 길을 걸어서 열반의 피안에 간 사람, 또는 진리에 도달한 사람이라는 뜻이 된다. 따라서 여래는 ‘여실히 오는 자’, ‘진여(眞如)에서 오는 자’라는 뜻이며, 진여 세계에서 와서 진여를 깨치고 여실(如實)한 교화활동 등의 생활을 한 뒤에 사라져 가는 이로서, 부처와 같은 뜻을 가진 낱말이다.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14XXE0036312

 

그런데, 그것들은 왜 머리부분이 없어졌을까? 혹자는, 강한 지진으로 약한 목 부분이 파손되며 머리는 그 무게를 감당하지 못하고 본체에서 분리되었으리라 하기도 한다.

 

 

오늘은 괜히 이런 노래가 듣고 싶다.

http://cafe.daum.net/isbobyb/F0xQ/8483?q=%ED%83%80%ED%83%80%ED%83%80%20%EA%B9%80%EA%B5%AD%ED%99%98

강화유리에 의한 불상.pptx
7.62MB

죄송합니다 象 이 아니고 像 인데 오타가 생겼습니다. 본문에서 수정을 하여야 하는데, portal 의 장애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