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북의 바람

Kay 2020. 8. 14. 23:21

 

어떠한 사람들에게는 이러한 수식이 종교적이라고 생각될 수도 있지만,

 

                  t=d

               ∫     H(t) dt = 0

                  t=b

 

                                H : happiness

                                b : born

                                d : dead

 

라는 식이 있다. 태어나서부터 죽을 때까지의 행복의 합(적분치)‘0’ 이라는 의미이다.

 

집중호우가 지난 지금 피해의 복구에 땀을 흘리며 애쓰는 사람들도 있고, 폭우로 인한 뒤 장마 뒤 물고기가 많이 잡히므로, 그에 의한 행복을 지금 느껴야 한다고 낚시를 즐기는 사람들도 있다.

 

나는, 그에 대하여 왈가왈부 할 생각은 없다. 나는 그것은 개인의 선택이라 생각한다. 폭우로 토사에 잠긴 삼탄역에서 떠내려온 안내판을 뒤로하고, ‘삼탄 유원지의 강에서 손맛을 즐기기에 낚시에 집중하는 어느 매체의 사진을 보면서 나는 여러 생각을 하고 있다.

 

무엇이 옳을까?

 

그에 대한 판단은 쉽지 않지만, 그러한 행위가 적어도 수해의 복구를 위하여 땀 흘리는 사람들에게 이질감또는 위화감을 느끼게 했다면, 그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행위라 생각된다. 특히, 수해지역에서의 그러한 행위는 더욱 그렇다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nyway)  힘내자, 대한민국!’

 

수해복구와 낚시.pptx
1.71MB

 

 
 
 

서북의 바람

Kay 2020. 8. 14. 03:12

 

금강은 전라북도 장수군에서 발원하여 북상하다 대전광역시를 감싸고 충절남도 공주와 부여를 거쳐 전라북도 군산쪽에서 서해로 흘러 든다. 금강의 상류(전주의 동북동)용담댐이 있고, 대전의 봉북북에 대청댐이 있는데, 그 두 댐의 사이에 무주 금산 영동 옥천이 있다고 한다.

 

그런데, 이번 20208월초에 있었던 집중호우의 피해를 입은 그들 지역의 사람들이, 그 피해는 용담댐의 비상식적 방류에 의한 인위적 재해이므로, 그에 책임이 있는 수자원공사가 그 피해를 보상하여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 같다.

 

자세한 상황을 알지도 못하고, 법의 전문가도 아닌 나로서는, 이에 어떤 견해도 가질 수는 없다.

 

단지, 사건의 결과에 대하여 서로의 이해관계에 따른 권총쏘기(책임회피)’에 대한 큰 안타까움을 느낄 뿐이다,

 

만약, 수자원공사의 책임이라면, 수자원공사가 손해를 배상하여야 하고, 수자원공사는 관련분야에서 정부의 역할을 대행하는 기관이므로 결과적으로 정부가 손해를 배상하여야 하며, 그 부담은 세금을 내는 온 국민들이 분담하여야 한다.

 

왜 그 피해를 내가 부담하여야 하는 것 일까? 나는 그것이 알고 싶다,

 

용담댐.pptx
0.85MB

 

 
 
 

서북의 바람

Kay 2020. 8. 13. 23:11

 

대규모의 산불에 이어, 지난 해(2019)부터 시작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 African Swine Fever)가 진행중인 한국에 20202월 말부터 COVID 19 가 확산되더니, 20207월부터 이어진 집중호우로 곳곳에 산사태가 나고, 범람한 섬진강으로 소가 떠내려 가는 등 큰 피해가 있었고, 이어 폭염이 지속되리라 예보되고 있다.

 

우리가 감당하여야 할 많은 일들이 있다. 그러나, 당면한 상황에 대한 푸념이나 외면은 그것을 극복함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감당하여야 할 상황은 감당하고, 모든 어려움은 스스로 헤쳐나가 극복하여야만 한다. 그것이 우리의 숙명이다.

 

 

고난의 운명을 지고 역사의 능선을 타고

이 밤도 허위적거리며 가야만 하는 겨레가 있다.

고지가  바로 저긴데  예서 말 수는 없다.

 

넘어지고 깨어지고라도 한 조각 심장만 남거들랑

부둥켜 안고 가야만 하는 겨레가 있다.

새는 날 피 속에 웃는 모습 다시 한 번 보고 싶다.

 

힘내자, 대한민국!

 

할 일.pptx
2.21MB
COVID 19 _ 20200813.pptx
0.13MB
잠수교 _ 20200811.pptx
0.2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