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북의 바람

Kay 2020. 8. 1. 01:44

 

2020071907:47 부터 약 8분여 동안 세 차례에 걸쳐 강원도 소방본부 상황실에 00ㅏㄹ0ㅕ줴0애요0', '0사ㅏㅇ려0ㅔ요' 등의 문자 message 들이 접수되었다고 한다. (원주 횡성1구역 담당) 근무자는 00ㅏㄹ0ㅕ줴0애요0' 가 무슨 뜻인지 몰라 오인신고로 의심하기도 하였으나, 혹 심각한 상황의 要구조자의 절실한 구조요청일수도 있다고 생각하고, 그날 오후(16~18시 추정)에 휴대전화 단말기의 GPS 조회를 통해 위치를 확인하고, 구급대가 현장에 가서 호흡곤란과 경련증상을 보이며 방안 문 앞에 쓰러져 있는 要구조자를 구조하였다고 한다.

 

이렇게 단말기의 위치조회가 이루어지면, ‘119 에서 긴급구조를 위해 귀하의 휴대전화 위치를 조회하였습니다.’ 라는 상황을 통보하는 message 가 要구조자(발신자)의 휴대전화로 송신된다고 한다.

 

하여튼, 내가 말하려고 하는 것은, 관심을 가져야 할 대상(부모, 자식, 이웃)에게 끝없는 관심을 가지고 배려하여야만 한다는 것이다.

 

 

각 이동통신 단말기는 GPS 로 자신의 위치를 인식하여, 빠른 접속이 가능하도록 중앙국(HLR : Home Location Register, 加入者位置 登錄器)에 통보/등록한다. 그러나, 그 정보는 소방공무원이나 경찰공무원에게 제한적으로 공개될 뿐 일반인에게 공개되지는 않는다. 그러한 HLR 의 정보를 이용하여, 단말기의 위치조회가 가능하게 된다.

 

상상 _ 소방공무원.pptx
0.50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