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북의 바람

Kay 2020. 9. 26. 05:23

 

내가 가끔 사용하는 몇 표현들은 아래와 같다.

-       YOLO (You Only Live Once)

        그래서 어찌 살라고?

-       Que Sera, Sera (what I will be?)

        이 세상에는 위대한 진실이 하나 있어. 무언가를 온 마음을 다해 원한다면, 반드시 그렇게 된다는 거야.

        https://www.youtube.com/watch?v=nHmwFQUPvNg

        그 노래의 가사에서 의지미래조동사will 이 사용되고 있음에 주목하여야 한다.

-       타타타 (tathātā : it’s it)

        '있는 그대로의 것', '꼭 그러한 것', ‘진여(眞如)’

-       한국은행권과 조선은행권

        나는 한국은행권을 사용합니다. 당신은 조선은행권을 사용하십니까?

        나에게 귀하고 가치 있는 것(시간, 노력, 재물 등), 당신의 것도 그렇게 가치가 있습니다.

 

최근 조선시대에 만들어졌다는 청동인체상을 보며 나의 느낌은 미묘하였다.

https://news.v.daum.net/v/20200923100633862

 

청동으로 만든 인체상의 머리 상부(정수리)에 구멍을 뚫어 수은과 물과 같은 액체를 부어 채우고, 경혈(經穴)의 정확한 위치에 침구를 사용하였을 때, 내부에 충전(充塡, filling)된 그 액체가 흘러나오도록 한 일종의 침구술 실습(훈련) 교보재가 아니었을까 생각한다.

 

내가 하려는 이여기는, 옛 사람들이 그렇게 부단하게 노력한 것처럼, 무언가 원하는 것에 온 마음을 다해, 그것을 위하여 부단히 노력하여야만 한다는 것이다. 세상에 저절로 이루어지는 공짜는 없다.

 

혹자는,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있다고 주장할지도 모른다. 단순미래조동사 shall 을 말하며, we shall overcome 이라는 노래가사를 말할지도 모른다. 그런데, 주의하여야 할 것은 will 은 미래를 위한 나의 의지이고, shall 은 나 이외의 존재의 의지나 여건으로 그 주체가 다르다는 점이다.

청동인체상.pptx
0.09MB

 

 
 
 

서북의 바람

Kay 2020. 9. 26. 04:50

 

전해지는 바에 의하면, 2020921일 점심께 실종되어 해상을 표류하던 대한민국 해양수산부소속 어업지도 공무원이 202092216:00 경 등산곶 근처의 북한 해역에서 발견되었으나 동일 22:00 경 북한군에 의해 사살되었고 (fired) 그 사체가 해상에서 불태워졌다고 한다 (fired).

 

사건이 발생한 직후 202092301:30 , 대한민국의 어느 선출직 공무원은 우리끼리 잘 살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국제연합(UN)에 호소하는 화상 연설을 하였다고 한다.

 

40년전, 비가 내리는 깜깜한 밤에 나는 동료들과 행군을 하고 있었다. 어느 동네의 정자나무에서 휴식을 가진지 한 시간 정도였다고 생각된다. 그런데, 한 동료가 소리쳤다. ‘, 내 총!’ 아마 이전의 휴식장소에 총을 두고 온 모양이다. 몇 사람들이 서둘러 전 휴식장소로 갔고, 나머지는 비를 맞으며 피곤한 상태로 그곳에서 그들을 기다렸다. 불만 속에 이런 소리가 들렸다. ‘누가 아군이고, 누가 적군이야?’

 

누가 적()인가?

 

나는 생각한다. ()은 은밀하게 내부에 숨어 있다. 그것을 조심하여야 한다.

 

어업지도선.pptx
0.6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