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북의 바람

Kay 2020. 10. 12. 05:06

 

나는 20201010일 평양의 김일성 광장에서 있었다는 북한의 열병식에 관련하여 게재된 몇 사진들을 보다가, 한가지를 흥미롭게 보았다. 그에 참가한 무기들이 거의 전술무기들 이었다는 것이다. 전술용 단거리 missile, 신형 전차, 장갑차, 초대형 방사포..

 

- 전략(戰略strategy)이란, 갈등의 개발, 활용, 억제와 지속 가능한 생존활동을 위하여 (특정한 목표를 수행하기 위하여), 즉 전쟁에서 이기기 위하여, 군사 및 경제자원을 총 동원하여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에 관심을 집중하는 행위(행동계획)이다. 전략은. 전투의 준비행위로 이 자원들을 유리한 위치에 배치하는 문제를 포함한다.

 

미국 정치학자 샤츠슈나이더 E. (E. Schattschneider, 1892~1971’), ‘Strategy is the heart of politics, as it is of war(전쟁에서 그러하듯, 전략은 정치의 심장이다)’ 라고 표현하였다. ‘정치라는 딘어는 경영이라는 단어로 대치되어도 좋으리라 생각한다.

 

- 전술(戰術, tactics), ()과의 전투에서 이기기 위해 병력과 장비를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에 관심을 집중하는, 즉 전쟁터에서 병력을 다루는 문제와 관련되어 있는 행위이다.

전술은, 적의 병력을 격멸함으로써 전략 목적을 달성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전투에 대한 접근방식, 전투원 및 지원요원의 배치, 다양한 무기와 선박 및 항공기의 활용법, 공격이나 방어를 위한 부대이동 등을 다룬다

 

 

하여튼, 그들은 그것들을 어디에 (무엇을 상대로) 사용하려는 것일까? ()을 상대로 사용할 것이다. 그렇다면, 그들이 겨냥하는 적()은 누구일까? 나는 그에 흥미를 가진다.

-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대한민국?

북한의 열병식 _ 20201011.pptx
3.09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