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북의 바람

Kay 2020. 10. 17. 13:41

 

미어캣(meerkat)’검은-꼬리 프레리 독(Black-tailed Prairie Dog)’은 비슷한 듯 다르다. 미어캣(meerkat)’검은-꼬리 프레리 독(Black-tailed Prairie Dog)’ 보다 조금 더 크나, 50 cm 40 cm 나 거기서 거기(도토리 키 재기)인 것 같고, 집단생활을 한다는 점도 비슷하다.

 

그러나 서로 사는 곳이 다르며 (‘미어캣(meerkat)’은 아프리카, ‘검은-꼬리 프레리 독(Black-tailed Prairie Dog)’은 북아메리카), 먹이활동도 미어캣(meerkat)’은 주로 육식을 함에 비해 검은-꼬리 프레리 독(Black-tailed Prairie Dog)’은 주로 초식을 한다. 그렇다고, 비해 검은-꼬리 프레리 독(Black-tailed Prairie Dog)’이 육식을 전혀 하지 않는 것은 아니어, 때로는 곤충을 먹기도 한다고 한다.

미어캣(meerkat)’식육目 mongoose科 포유동물 임에 비하여, 검은-꼬리 프레리 독(Black-tailed Prairie Dog)’은 쥐(설치)目 다람쥐科 포유동물 이라는 점도 다르다.

 

그건 그렇고, 동물원에서 사육되는 많은 동물들의 공통점이 운동부족이라고 한다. 그래서, 사육사들은 먹이를 숨겨두기도 한다. 먹이를 찾기 위하여 움직임(운동)을 하지 않으면 안되도록 강요하는 것이다.

 

여기서 내가 하고 싶은 말은 이것이다. ‘사육될 것인가? 생존할 것인가?’

다른 비슷한 동물들.pptx
0.56MB

 

 
 
 

서북의 바람

Kay 2020. 10. 17. 12:01

 

곶감은 감(과일)으로 만드는 건조 저장식품이다. 딴 감을 껍질을 벗기고, 건조시키면 과일이 가지고 있던 당분의 농도가 진하여져, 세균이 번식이 되지 않는 (썩지 않는) 일종의 조림 형태의 저장식품이 된다. 그것의 모양을 잘 잡고 포장하면, 상품이 되기도 하였다. 참 달콤하여 맛있었고, 특별한 날에만 먹을 수 있었다. 그 맛있는 곶감이 다락에 있다. 그러니, 베개를 쌓고 다락에 올라, (한 축에 10개의 곶감)에서 곶감 하나를 빼어 가지고 내려와 먹는다. 곶감을 다 먹으며, 또 다락으로 향한다. 어느 순간에 축은 비고 만다. 어머니는, 그것을 불려 여러 가지 음료를 만들어 손님들을 대접하려고 소중하게 보관하여 둔 것인데-

 

집에 돌아온 어머니는, 결국 곶감의 수가 줄어들었음을 알고 호통을 친다. ‘, 다듬이 돌 가져와! 바짓가랑이 걷고, 다듬이 돌 위로 올라가! 그리고 옷의 칫수를 재는 대나무 자로 매우 맞았다. 그래도 어머니가 나가면 또 다락을 쳐다본다. 곶감을 빼 먹으려  ^^*

 

 

국립생태원 위해성(危害性)평가위원회, 외래생물들을 평가 대상 생물의 특성, 분포·확산 양상,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하여 그 위해성을 3개 등급으로 구분한다고 한다.

'생태계 교란 생물'로 수입·유통·재배 등이 금지되는 위해성 1급 생물 (중국 줄무늬 거북 등), 생태계에 미치는 위해는 발견되지 않았으나 향후 위해할 수 있는 생물로 지속적인 감독(모니터링)이 필요한 위해성 2급 생물 (핑크 뮬리), 위해도가 낮아서 관리대상이 아닌 위해성 3급생물.

 

환경부는 이를 바탕하여, 환경부는 지난해(2019) 122~3년 전부터 핑크 재배 면적이 급격히 늘어난 핑크 뮬리에 대해 재배 자제 권고를 내렸지만, 전국 지자체나 민간 농가 등을 중심으로 관광 사업 측면에서 널리 퍼져 지난해(2019) 기준으로 약 10헥타르(ha, 10만㎡) 정도로 파악되며, 아직도 그 재배면적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자신들의 이익을 위하여는, 당장의 이익을 위하여 미래의 사회 환경의 안전성은 무시함의 정도에 위해성의 등급이 결정되는 것 같디.

 

나의 위해성은 몇 등급 일까?

위해성 등급.pptx
0.69MB

 

 
 
 

서북의 바람

Kay 2020. 10. 17. 01:55

 

Canada 언론들의 20201016일 보도에 의하면, 12세의 어린이 네이슨 흐루쉬킨이 평소 좋아하던 공룡 하드로사우루스(Hadrosaurus)’의 화석을 발견하였고, 그 州에 있는 왕립 티럴 박물관 (Royal Tyrrell Museum)에 연락해 후속조사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한다.

 

아버지 디온 흐루쉬킨과 함께 종종 가던 캐나다 환경보존협회에서 관리하는 앨버타(Alberta)배드랜즈(Bad Lands : 오래 전(중생대 백악기) 공룡의 서식지)’hiking 을 갔는데, 그곳에서 그 화석을 발견하였다고 한다.

 

내가 말하려는 것은, 그 어린이가 공룡의 화석을 발견하였다는 것이 아니다. 부모와 자식이 함께 시간을 보내고, 관심을 함께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나는 자식이 또 자식을 낳고 성장하도록 그렇지 못했음을 후회한다.

 

오늘은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그대로 흘러가 버리는 것이다.

부모와 자식.pptx
0.77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