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pboard

    마지막오늘 2018. 8. 11. 04:13


    조릿대 복용법
    2012-05-17 | 막날|문상은 |




    [조릿대 효능] 

    1. 항암작용 
    조릿대에는 상당히 센 항암작용이 있습니다. 
    일본에서 실험한 것에 따르면 조릿대 추출물은 간복수 암세포에 대해 100퍼센트 억제작용이 있었고, 동물실험에서 암세포를 옮긴 흰쥐한테 조릿대 추출물을 먹였더니 30일 뒤에 종양세포의 70~90퍼센트가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2. 체질개선 
    특히 비타민 K가 혈액이나 체액 속에 녹아 들어가 혈액을 맑게 하고 칼슘이온을 늘려 체질을 바꾸는 작용을 합니다. 
    조릿대 잎을 이른 봄철에 채취하여 잘게 썰어 그늘에서 말려 5년쯤 묵혀 뒀다가 100시간 쯤 물로 오래 달여 농축액을 만들어 조금씩 먹으면 허약체질을 튼튼하게 바꾸고 몸 안에 쌓인 독을 풀며 면역기능을 높이는 데 으뜸가는 약이 됩니다. 

    3. 당뇨병 
    조릿대는 심장을 튼튼하게 하고 신체의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며 혈당을 낮추어 줍니다. 
    1일 뿌리 10~20g을 달여 먹거나 뿌리 달인 물로 조청을 만든 다음 여기에 새순을 말려 가루내어 환을 만들어 1일 3회 20~30알씩 복용합니다. 

    4. 고혈압, 동맥경화 
    조릿대는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고 피를 맑게 하여 혈종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게 해줍니다. 
    1일 잎, 줄기, 뿌리 10~20g을 달여 먹습니다. 잎으로 차를 만들어 꾸준히 음용합니다. 

    5. 만성간염 
    조릿대는 만성간염에도 뚜렷한 치료 효과가 있습니다. 
    잎과 줄기 말린 것 10~20g을 잘게 썰어 물로 달여 하루 세 번 밥 먹기 전에 마시면 만성 간염으로 인해 입맛이 없고 몸이 노곤하며 소화가 잘 되지 않고 헛배가 부르며 머리가 아프고 간 부위가 붓고 아픈 증상 등이 사라집니다. 

    6. 스트레스 해소, 불면증, 신경쇠약 
    조릿대 잎은 화가 치밀거나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한 간의 열을 식혀 정신을 안정시켜 줍니다. 
    어린잎을 덖어 차로 만들어 상복하거나 1일 10~20g을 달여 먹습니다. 
     

     


    [조릿대 복용방법] 

    1. 조릿대차 
    - 물 2리터를 붓고 조릿대 건초 30g정도를 넣어 끓입니다. 
    - 물이 끓기 시작하면 중간불로 줄여서 15~20분간을 더 끓인 후 냉장보관 하시면서 드시면 좋습니다. 
    - 한번 끓인 물은 가급적 빨리 드시는 것이 좋으며 냉장보관을 하시더라도 3일 이내에는 드십시오. 

    2. 조릿대술 
    먼저 조릿대의 잎을 잘 씻어 물기를 없앤 후 용기에 담고 1.5배에 달하는 소주를 붓습니다. 그리고 매일 용기를 흔들어 줍니다. 
    10~15일 후 여과해서 술만 받아 용기에 담아줍니다. 
    한편 건져낸 약재의건더기 중 10분의 1을 목면주머니에 넣어 술이 담긴 용기에 넣고 1~3개월 더 숙성시킨다음 마시면 됩니다. 
    밝은 녹색의 이 술은 오래 묵힐수록 진갈색이 되고 감미가 생겨 달달해 집니다. 
    밤에 한 잔 마시면 동면하는 곰처럼 잠을 푹 자게 되고 아침에 한 잔 마시면 겨울잠을 깬 곰이 기력을 찾듯 활력이 붙습니다. 


    [조릿대 활용법] 

    1. 입욕제 
    조릿대 잎을 입욕제로 목욕물에 넣으면 땀띠, 여드름, 습진 등이 잘 낫고 살결이 깨끗해집니다. 
    몸에 냄새가 심하게 나고 살결이 거칠어 졌을때에도 조릿대 달인 물로 목욕을 하면 한결 좋아집니다. 
    말린 조릿대 잎 100g을 물 두세 되에 넣고 두세 시간 동안 약한 불로 끓여서 그 물을 욕조에 붓고 남은 찌꺼기는 무명주머니에 넣어 욕조 속에 넣은 다음 하루 한두번 10~30분씩 목욕을 하면 됩니다. 
    또한 조릿대 잎 달인 물로 머리를 감으면 윤이 나고 때도 잘 타지 않으며 머릿결이 고와집니다. 


    [주의사항] 
    조릿대 잎을 오랫동안 묵혔다가 오래 달여야 하는 이유는 찬 성질을 없애기 위해서입니다. 
    조릿대를 비롯하여 모든 대나무는 그 성질이 차갑습니다. 
    대나무를 차분하게 들여다보면 찬 기운이 느껴지는데, 이 찬 성질은 몸 안의 열을 내리고 열 때문에 가슴이 답답한 것을 풀어 주기도 하지만 혈압이 낮은 사람이나 몸이 찬 사람에게는 오히려 해를 끼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