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 2020년 10월

26

강원맛집 양양 섭죽 맛집 / 양양 섭국 맛집 / 양양 오산횟집

지난달 속초를 갔을 때 아침을 먹으러 들렸었던 양양 오산횟집을 소개해 드립니다. 여동생들과 집사람이 나이들이 들더니 죄다 허리가 아프네 무릎이 아프네 하며 속초에 잘 보는 정형외과가 있다고 단체로 가는 바람에 기사로 징집당해 운전에 식당 선정까지 맡습니다 ㅎㅎ 양양공항 뒤쪽 동호해수욕장 인근에 있는 오산횟집은 자연산 섭으로 만드는 국이나 죽이 유명한 집입니다. "섭"은 이 지방 사람들이 자연산 홍합을 부르는 말인데 깝질이 굵고 단단하며 껍질에 해초가 붙어 있고 나이테가 선명하다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홍합들은 주로 양식 홍합으로 껍질이 얇고 나이테가 없어 매끈한데 자연산 홍합인 "섭"하고는 많이 다르다고 하더군요. 크기도 자연산 섭이 양식 홍합에 비해 세배 정도 크고, 삶아도 짙은 진홍색을 띠..

댓글 강원맛집 2020. 10. 26.

23 2020년 10월

23

충청,대전맛집 예산 아그로랜드 태신목장 / 덕산 또순네식당

이번에 다녀온 예산 여행 두 번째 이야기입니다. 순서로는 먼저 포스팅한 온택트 예산장터삼국축제보다 먼저인데 늦게 쓰네요. 아침 7시 20분에 사당역에서 출발해서 오전 9시경 예산에 도착해서 아침을 먹으러 갑니다. 첫 번째 방문 예정지인 예산 아그로랜드 태신목장 인근에 식당이 마땅치 않아 덕산에서 먹습니다. 도착한 식당은 덕산 온천 관광지 인근에 있는 밴댕이찌개 전문점 덕산 또순네 식당입니다. 수도권에서는 밴댕이찌개(조림)를 찾아보기가 쉽지 않지만 충남권에는 비교적 많이 있습니다. 특히 대천해수욕장으로 유명한 보령시에 가면 많은데 아주 오래전 보령시 수정식당이라는 곳에서 맛있게 먹은 기억이 있습니다. 그 식당에서는 밴댕이를 빈뎅이라고 부릅니다. 다만 바닷가도 아닌 덕산에 이런 식당이 있다는 게 조금 특이합..

21 2020년 10월

21

전라,광주맛집 여수 해산물 한정식 / 여수 한일관

2020 여수여행 일곱번째 이야기입니다. 전남 고흥에서 여수로 돌아 온 후 호텔에서 잠시 쉬다 저녁을 먹으러 나갑니다. 이날 저녁을 먹기로 아들이 예약한 집은 여수에서 해산물 한정식으로 이름난 한일관입니다. 여수 한일관은 해산물을 이용한 한정식 명가로 언제 한번 가 봐야지 하던 집인데 마침내 가 보게 되었군요. 여수시 봉산동에 있는 남도음식명가 한일관 본점입니다. 작년에 고교 동창들과 들렸던 여수 꽃돌게장 1번가 바로 옆에 있는데 두 집이 같은 주인이라고 하더군요. 꽃돌게장 1번가에서는 좋은 인상을 받았었는데 이 집은 어떨래나 모르겠습니다. '우리 꽃길만 걷자'라고 되어 있던데 왜 붙여 놨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늘 손님이 많은 집이라던데 밤이라 그런지 이날은 그다지 많아 보이지는 않더군요. 500명 이..

19 2020년 10월

19

여행기(국내2) 온택트 가을축제 / 제4회 온택트 예산장터삼국축제

코로나 19로 말미암아 전국 아니 전 세계가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해마다 이맘때쯤이면 전국 곳곳에서 벌어지던 가을축제들이 줄줄이 연기하거나 취소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1년 내내 지역 발전을 위해 축제를 준비하며 기다리던 많은 지역민들이 허탈해하고 실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축제 형태로 온택트(온라인) 가을축제가 충남 예산에서 열린다기에 다녀왔습니다. 제4회 온택트 예산장터삼국축제인데 삼국은 신라, 백제, 고구려가 아니더군요. 정답은 밑에 ㅎㅎㅎ 온택트란? 온택트는 비대면을 뜻하는 언택트(untact)에 온라인 연결(on-line)이라는 개념이 더해진 뜻으로 온라인을 통해 소통을 이어가는 방식을 말한다. 코로나19 사태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자 기업과 사람과의 연결..

16 2020년 10월

16

전라,광주맛집 녹동항장어구이맛집/아리랑 산장어구이탕 녹동본점

2020 여수여행 여섯 번째 이야기입니다. 노병 어렸던 시절에는 바닷가 사는 사람들 아니면 회를 먹기가 쉽지 않았었죠. 일식집에 가면 상당히 고가인데다 먹지 않던 품목이라 쉽게 접근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러다가 보통 아나고회라는 것을 먹으며 회에 입문하는 경우가 많았었는데 노병도 그런 케이스입니다. 아나고는 붕장어(硼長魚)를 일본어로 부르는 말인데 붕장어 회 특유의 식감과 고소한 맛에 인기가 많습니다. 붕장어는 갇힌 상태에서는 먹이를 거의 먹지 않는 예민한 습성 때문에 양식은 아예 생각도 못한다고 하는군요. 그래서 민물장어와는 달리 자연산을 그대로 내 놓을 수밖에 없어 특히 미식가들의 사랑을 받는다고 합니다. 그런데 붕장어는 회로도 좋지만 구이나 탕으로도 상당히 맛이 좋아 요즘은 대부분 그렇게 먹습니다...

14 2020년 10월

14

경기,인천맛집 파주 한정식 / 자유로 한정식 / 메주꽃 한정식

파주에서 유명하다는 메주꽃 한정식입니다. 처음 간 날은 휴가 중이라 문이 닫혀있어 못 가고 얼마 후 다시 방문해서 맛을 봅니다. 파주 일원에서는 상당히 인기가 있는 집이라던데 코로나 때문인지 이날은 손님들이 그다지 많지는 않았습니다. 메주꽃 한정식은 프로방스 마을, 헤이리 동네 인근으로 며칠 전 소개드린 평양만두를 조금 지나 있습니다. 길 양쪽으로 식당과 카페, 공방 등 여러 곳이 함께 있는 비교적 규모가 큰 집입니다. 메주꽃이 뭔지는 잘 모르겠지만 일반적으로 메주라 하면 못 생긴 걸 지칭하는데 이 집은 정원이나 기타 여러 가지 들이 비교적 아름답게 잘 꾸며져 있습니다. (실제로 메주꽃은 메주에 꼭 필요한 푸른곰팡이를 가리킨다고 합니다) 영업시간은 오전 11시 30분 ~ 오후 9시까지이고 오후 3~4시는..

12 2020년 10월

12

전라,광주맛집 여수향일암백반맛집 / 여수 동백한식

지난달에 다녀온 2020 여수 여행 다섯 번째 이야기입니다. 주원이네와 만나 호텔에서 휴식을 취한 뒤 저녁을 먹으러 갑니다. 작년에 고교 동창들과 항일암을 보고 140명이 함께 식사를 했던 집인데 가성비도 좋고 맛도 좋은 편이어서 이번에 다시 한번 들려 보기로 한 집이지요. 문제는 태풍이 코앞으로 다가와 거북선대교를 건너갔다 와야 하는데 다리가 막히면 어쩌나였죠. 숙소였던 소노캄에서 15분 정도밖에 안 걸리는 곳이고 다리가 통제되지는 않았어서 얼른 떠나 봅니다. 이날 낮 향일암을 다녀 오며 하태도 가는 길에 들려 보았던 끝등전망대 다도해 해상공원 금오도 지구에 있는 전망 좋은 명승지입니다. 규모는 크지 않지만 눈앞에 펼쳐진 다도해의 아름다운 풍경은 눈이 시리도록 아름다운 곳이었습니다. 이번 여수, 고흥 ..

09 2020년 10월

09

경기,인천맛집 파주만두맛집/자유로만두맛집/파주 평양만두

날씨가 점차로 쌀쌀해지고 있습니다. 예상치 못한 역병에 고생들을 많이 하시고 계시지만 추석이 지나자 본격적인 가을 날씨가 시작돼 머잖아 단풍 구경 가게 생겼습니다. 오늘은 날씨가 차가워지면서 생각나는 음식 가운데 대표 주자인 만두 이야기입니다. 만두의 원조는 흔히 제갈공명이라고들 이야기합니다. 삼국지에 보면 제갈공명이 남만(南蠻)을 정벌한 뒤 돌아가는 길에 '노수'라는 강가에 이르러 군사들이 막 강을 건너려 할 때 일진광풍이 불어닥쳐 배를 뒤집어엎을 정도라 아수라장이 되었는데 현지 사정에 밝은 남만인 하나가 제갈공명에게 거듭된 전쟁으로 하늘이 노해서 그러니 사람의 머리를 바쳐 하늘을 달랠 수밖에 없다고 아뢰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전쟁에 이기고 돌아가는 길에 부하의 목을 바쳐 하늘을 달래는 것은 상상도 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