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 껍질 활용법

댓글 0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2020. 1. 23.

 

생활 속 껍질 똑똑하게 사용하기


 


여름철 골칫덩어리 과일 껍질 활용법

2013년 7월 8일 (월요일)


◆ 기획의도

여러 가지 과일들이 나오는 여름! 하지만 먹을 때는 좋지만, 먹고 나면 과일 껍질들이 처치 곤란이다!
늘 버리기만 했던 과일 껍질, 하지만 과일 껍질에도 많은 영양분이 들어 있다는 사실!
게다가 누렇게 변한 흰 옷을 깨끗하게 해주고~ 생활 속 각종 찌든 때를 제거해 줄 뿐만 아니라,
과일 껍질을 이용한 여름철 별미 음식과, 방향제 만들기 등 다양하게 활용 할 수 있다는데...
과일 껍질의 무한 변신!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 자세하게 알아보자!


▷과일 껍질로 만든 초파리 퇴치제
준비물: 물로 헹군 생수병, 테이프, 칼, 과일 껍질, 빨대
1. 생수병 머리를 자른다. (다치지 않게 주의 요망)
2. 생수병에 초파리가 좋아할 만한 과일 껍질을 넣는다.
3. 생수병 머리를 거꾸로 넣고 입구를 비닐로 막고 빨대를 넣어 고정한다.

 

▷수박 껍질 비빔국수
* 재료: 수박 껍질 200g, 파프리카(노랑, 빨강 )1/2개씩, 삶은 닭 가슴 살 1개, 대파,
식초 1큰술, 메밀국수 160g
* 수박 껍질 양념: 고추장 2큰 술, 고춧가루1큰 술, 다진 마늘. 설탕1작은 술씩, 
        참기름, 통깨
* 비빔양념: 고춧가루. 간장 3큰 술, 양파 갈은 것.  다진 파. 매실청 3큰 술
        깨소금 1큰 술, 식초 4큰 술, 다진 마늘 1작은 술, 겨자 1작은 술,
        참기름 1큰 술 , 소금
1. 수박껍질은 파란 겉껍질 도려 낸 뒤 채 썰어 소금 뿌려 살짝 절인 뒤 양념으로 무친다.
2. 끓는 물에 닭살과 식초, 파, 소금 간 넣어 10분간 삶아 결대로 찢는다.
3. 파프리카는 채 썬다.
4. 끓는 물에 메밀면을 넣어 불지 않게 삶아 건져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5. 분량의 재료로 양념장 만든 후 4를 버무려 담고 수박나물. 파프리카. 닭살을 얹는다.

 

▷양념장에 고추냉이나, 겨자를 좀 넣으면 톡 쏘는 맛이 나면서
감칠맛이 좋아진다. 혹은 설탕대신 과일 껍질을 갈아서 넣으면 부드러운 단맛이 나고
무엇보다도 양념장은 미리 만들어 숙성시켜 놓는다.

 

▷수박의 영양 성분
-붉은색의 과육보단, 흰 껍질에 시트룰린이라는 성분이 더 많이 들어있다.
시트룰린 성분은 소변을 배출하는 작용을 촉진시켜 체내 노폐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
특히, 몸이 잘 붓는 사람들이 먹으면 좋다.

 

▷참외의 영양 성분
참외는 과육보다 껍질에 좋은 성분이 더 많이 들어있다. 과육보다 면역성분과 생리활성물질이
5배 이상 많이 함유되어 있다.

 

▷천도복숭아 껍질 찐빵
재료: 천도복숭아 껍질 1컵, 달걀 3개, 박력분 100g, 설탕 80g, 올리브유 2큰 술, 호박씨 2큰 술, 베이킹파우더 1작은 술
1. 달걀은 흰자, 노른자로 나누어 노른자에 설탕 40g을 두 번에 나누어 넣어가며
핸드믹서로 섞어 거품낸다. 달걀흰자에도 설탕 40g을 두 번으로 나누어 넣어가며 핸드믹서로 거품을 단단하게 낸다.
2. 달걀노른자와 거품 낸 흰자를 반만 섞고 베이킹파우더를 넣고 체에 거른 박력분을 넣어 칼로 자르듯이 반죽을 섞는다.
3. 고루 섞이면 올리브유, 복숭아껍질, 호박씨를 넣어 가볍게 섞은 뒤 남긴 달걀흰자 거품을 넣고 반죽을 재빨리 섞는다.
4. 젖은 면보를 깔은 찜틀에 반죽을 붓고 김 오른 찜통에 넣어 20분간 찐다.
5. 젓가락으로 찔러 반죽이 묻어 나오지 않으면 꺼내 식혀 자른다.

 

▷천도복숭아 효능
껍질을 버리지 않고 다 먹는 것이 좋다. 안토시아닌, 플라보노이드, 이런 성분이 건강에 좋은데
특히 노화를 막아주는 성분이다. 이 성분들이 복숭아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있다.

 

▷과일껍질 씻는 법
딱딱한 과일 : 베이킹 소다를 묻혀 문질러 가며 세척한다.
부드러운 과일 : 식촛물에 담갔다가 10분 뒤 흐르는 물에 헹군다.
오렌지, 레몬 : 소주를 이용해 겉면을 닦고, 끓는 물에 10초간 담궜다 헹군다.

 


▷냄새제거 묵은 기름 때 제거 스프레이
재료 : 소독용 에탄올 250ml, 레몬3개, 빈 스프레이 통, 식초
1. 소독용 에탄올(250ml-800원 약국판매)을 스프레이 통에 담는다.
2. 식초 물로 잘 씻고 헹군 후 물기 제거 한 레몬3개 분량의 껍질을 에탄올에 담근다.
3. 냄새나는 주방 화장실 청소에 사용하거나 냄비 프라이팬 등 눌어붙은 기름때 제거에 뿌려서 5분간 불린 후 세제로 씻어주면 됩니다.

 


▷포도 껍질 비누 만들기
재료: 비누베이스 1kg(화이트보습비누베이스) 포도껍질 갈은 것 30g(계량스푼 15ml 2번)
식초, 종이컵
1. 비누베이스를 깍두기 모양으로 썰어주고 용기에 담아 70도로 녹여준다.
2. 포도껍질을 식초 푼물에 잘 씻고 헹군 다음 갈아서 즙을 낸다.
3. 녹인 비누베이스에 포도즙을 넣고 고르게 섞은 다음 종이컵에 담아 굳힌다.
4. 굳은 비누는 포장해두고 바로 사용한다

 

오렌지 껍질 천연 모기향
재료 : 오렌지 1개, 아로마향 (시트로넬라 라벤다) 10~20방울, 유리컵, 식용유 약간
1. 오렌지의 껍질을 반으로 동그랗게 자른다. 
2. 꼭지에 있는 심지까지 같이 나오게 껍질을 벗긴 후 심지 부분이 충분히 젖도록 식용유를 부어준 다음 불을 붙여주면 된다.
3. 안전을 위해 안 쓰는 투명 유리잔 안에 넣는다.
4. 모기퇴치 효능을 더 높이고 싶다면 아로마향 중에서 시트로넬라 라벤더  또는 계피향을 추가하면 좋습니다.
5. 초를 더 오래 쓰고 싶다면 양초를 높여서 시트로넬라 라벤더 같은 오일을 섞은 다음 오렌지 안을 채워주면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