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추의 효능

댓글 0

예쁜꽃

2019. 9. 5.


부추의 효능



언제 부터 피었을까?

너무 빠른 시간의 흐름에

과부화가 일어나 ~

볼 것도 못 보고 지나가는 것이 많다





꿀벌들이 바쁘다 ~

부추꽃에서 꿀을 날으느라 바쁘다

꿀벌이 먹는 꿀이 아까워서가 아니라

부추꽃을 채취 씻어 건져

부추꽃 간장 장아찌 담았네요

생각 보다 맛있답니다


부추의 효능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맵다.

신장경, 위경, 폐경, 간경으로 들어간다.

신장의 양기를 보하고 중초를 따뜻하게 하며 기운을 잘 통하게 하며 혈전을 풀어 주고 해독작용이 있다.

몸이 찬 체질이나 양기가 약하여 추위를 많이 타고 허리 다리가 시리고 아프며 양위, 유정, 조루 요실금, 빈뇨에 적합하며 부인들의 아랫배가 차고 출산 후 몸이 차면서 모유가 잘 나오게 하는데 효과가 있다.

넘어져 다쳐 멍이 들었거나 토혈, 빈혈에 효과가 있으며 일격에 효과가 있으며 대변이 건조하거나 습관성 변비에 좋고 암중, 특히 식도암, 위암에 효과가 있다.

부추는 비타민A, B1, B2, C 등이 풍부한 비타민의 보고. 부추는 비타민A를 채소 가운데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고, 부추가 가진 특유의 향미는 알리신이라는 물질로 비타민 B1의 흡수를 돕는다.

이밖에 부추는 나트륨과 결합해 혈압을 조절하는 칼륨도 풍부해 고혈압 예방에도 좋다.

{동의보감] 에는 몸이 찬 사람이 부추를 먹게 되면 몸이 더워진다고 전해진다.

자양강장약으로 분리되어 있는 한약재로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몸을 보온하는 효과가 있어 냉한 체질에 좋고 나쁜 피를 배출하고 빈혈치료 효과도 있다.

또한 간의 채소라고 할 정도로 간깅능을 강화하는 작용이 뚜렷하다고 기록되어 있다.

{본초강목}에는 오장, 특히 심장을 편안하게하고 위의 열을 제거하며 무릎과 허리를 덮게 하고 가슴 답답한 증상을 풀어준다고 한다.

부추에- 풍부한 비타민A(베타카로틴)는 항암효과를 내게된다.

위암세포에 부추김치, 배추김치의 추출물을 각각주입한 결과 부추김치의 위암세포 증식억제효과(85~94%)가 배추김치(70%)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부추김치의 항암성이 배추김치보다 큰 것은 항암물질인 염록소가 상대적으로 풍부하기 때문이다.

배합의기}

1. 새우, 조개, 돼지고기와 배합하면 어떤 체질에도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다.

2. 양기가 부족하여 양위나 유정, 조루, 요실금 등에도 호도와 배합하여 참기름에 볶아 먹으면 좋다 

3. 식도암이나 식도 염증에는 부추 즙에 우유와 생강즙을 배합하면 좋다.

4. 부추는 소고기와 꿀과는 배합하면 좋지 않다.

주의사항]

음허화한 자는 좋지 않으며 눈이 붉게 충혈 되고 안과 질환이 있으며 창 독 또는 종기 등이 있거나 가려움증이나 종통이 있는 사람은 좋지 않다.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이 있는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부추발효 효소

재료: 부추10Kg, 된장0.5Kg, 파인애플2~3, 당근2Kg, 설탕

만들기

1. 부추와 파인애플, 당근은 깨끗이 손질하여 물기를 없앤다.

2. 부추 한 켜, 된장 한 켜를 항아리에 넣고 그 위에 파인애플 조금 채쳐서 넣고 당근 채쳐서 넣고 그 위에 설탕을 넣는 방법으로 이렇게 켜켜로 넣어둔다.

3. 2~3일 후에 한번 뒤집고 매일 한 번씩 열흘 정도 저어 준 후 2개월 후에 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