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의 효능

댓글 0

약이 되는 음식

2020. 1. 30.

배의 효능

 



 


배의 효능 

성질은 차고 맛은 달고 약간 시다. 폐경 위경 심장경으로 들어간다.

열병을 앓고 난 후 진액이 부족하고 갈증이 있는 사람에게 좋고 폐열로 기침이 심하고 가래가 끈적거리며 노랗고 인후가 가려우며 마르고 목이 쉰 사람이나 급 만성기관지염, 벽일 해 폐결핵에 효과가 있다.

그리고 고혈압, 심장병 급성 간염에도 효과가 있고 습관성 변비에도 좋으며 호흡기 암으로 방사선 치료 후에 식용하면 좋다.

또한 말을 많이 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 날씨가 더운 여름철에 먹으면 좋다.

배나무 잎은 곽란에 쓰이고 소고기 먹고 체 한데는 순수한 배술이나 배 즙을 마시면 된다. 특히 배 즙은 변비에도 좋고 갈증을 덜어주고 주독을 풀어주며 노인들의 기침이나 해소, 기관지염에도 좋으며 폐를 윤택 심장을 맑게, 음에 영양을 주고 담을 없애고 화를 내리게 하며 딸꾹질을 할 때도 효과가 있다.

허약해진 노인들의 심한 기침에는 배 삶아낸 즙 한 되에 토종꿀400g, 생지황 즙 한 되를 약한 불 다려서 식힌 뒤 수시로 조금씩 먹는다. 배를 익히면 성질이 평하여 진액을 만들고 자음하는 효과가 있다. 명나라 의학자 이중재는 생것은 육부의 열을 내리고 익은 것은 오장의 음을 자한다.라고 했으며 청나라 왕맹영도 산후나 병후에는 쪄서 먹어야 한다고 했다.

담 기침가래 - 배 즙, 무즙 각100cc를 혼합한 다음 생강즙30cc를 타서 한꺼번에 마신다.

기침이 아주 심할 때는 배1개를 우유와 섞어 다려서 먹는다. 가래가 심한 천식에는 큰 배 1개를 배속을 긁어내고 그 속에 검정콩을 채워 넣고 배 뚜껑을 닫고 창호지를 물에 적시어 배를 싸서 불속에 넣어 충분히 익힌 후에 콩을 꺼내어 짓이겨 먹으면 효력이 있다.

패모가루와 얼음 설탕을 배합하면 열이 있는 기침이나 마른기침에 효과가 있다.

종기- 종기의 근을 뺄 때 는 생배를 썰어서 환부에 붙이면 근이 빠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