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권익 이야기/2018 청백리포터

국민권익위원회 2009. 10. 16. 17:37

시민과 함께하는 '서울올림픽 2009 '

지난 9일 오픈한 잠실종합운동장 주경기장 서울디자인올림픽2009 를 다녀왔습니다. 함께 보실까요?

 

서울디자인올림픽 포스터서울디자인올림픽 포스터                                                            
서울 전역에서 펼쳐지는 세계대표시민디자인축제,

서울디자인올림픽 2009 드디어 개막!

지난 9일(금)부터 29일(목)까지 총 21일간 잠실종합운동장을 비롯해 서울 도심과 한강 공원 등 서울 전역에서 개최되는 세계대표시민디자인축제, 「서울디자인올림픽 2009」가 9일 오후 잠실주경기장에서 개막식을 갖고 그 막을 올렸습니다. 정관계, 경제계 및 디자인계 인사를 비롯해 일반시민, 학생 등 총 1,500여 명이 참여하는

서울디자인 올림픽 2009 개막식에는 경직되지 않은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시민들이 참여하는 다양한 기념행사들이 마련되어 눈길을 끕니다.

 

         < 잠실종합운동장 주 경기장에서 서울디자인올림픽2009가 열리는 개막식 준비 장면>

 

 

 

 

황수경 아나운서의 사회로 서울디자인올림픽 2009  공식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서울디자인올림픽 2009 개회식 단상의 모습이 역시 심플하고 모던한 아름다움이 있습니다.

 

 

 

 

 

시민 대표들이 직접 참여하는 ‘보자기 퍼포먼스’ 통해

시민 참여의 의미 강조

특히 이번 개막식에는 온라인으로 참가 신청을 한 시민 700명이 참석하며, 서울디자인 올림픽 상징인 조각보의 각 색깔을 상징하는 시민 대표 5인이 VIP로 선정되어 오세훈 서울시장과 함께 입장하는 등 시민 참여를 강조하는 행사 구성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i DESIGN, 우리 모두가 디자이너다’라는 서울디자인올림픽 2009의 주제에 맞게 시민 대표 5인을 포함한 참가자 전원이 개막 퍼포먼스에 동참하여 무대 위 디자인 세상을 여는 의미의 조각보 보자기를 푸는 퍼포먼스를 진행했습니다.

보자기 안에서 서울디자인 올림픽 2009의 심볼마크가 등장하면 서울시장, 시민 대표, 디자인 꿈나무를 상징하는 어린이 합창단 등 시민들의 대합창이 진행되어 디자인으로 모두가 하나 되는 모습을 연출하고, 참가자들이 디자인을 통한 화합의 장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오세훈서울시장과 5인의 시민대표 및 내외빈, 시민들과 함께 개회식 준비하는 모습입니다.

 

 

 

                      

 

 

 

국, 내외 유명 디자이너들도 많이 참가하여

자리를 빛내주셨네요!  

 

 

 

개막식장 창공에 떠있는 흰색 천의 앙상블이 정말 장관 이었습니다.                

 

 

 

 

 

  

                 어린이 혼성합창단원들의  개막식축하공연도 상당한 인기를 끌었습니다.

 

 

 

 

디자인 의자로 꾸며지는 개막식, 색다른 전시회 느낌 선사

이번 개막식에서 또 한 가지 주목할 만한 점은 개막식 의자! 이번 서울디자인올림픽 2009 개막식은 객석이 디자이너들의 작품 의자로 꾸며져, 서울디자인올림픽 2009 행사의 디자인적인 감각을 유감없이 보여줍니다. VIP 좌석 300석을 세계적인 디자이너 필립 스탁, 조각가 안재복, 계원예술디자인대학 백종원 교수의 디자인 의자로 설치하고, 일반 초청객 좌석 60석은 일반 시민들의 아이디어로 탄생한 벤치 의자 공모전 수상작으로 꾸며져 전시의 경계를 허문 색다른 전시회를 개막식 행사를 통해 미리 만나볼 수 있을 것입니다.

 

                                  객석 의자에 하나하나 정성이 담긴 작품들입니다. 

 

 

 

 ‘2009 월드디자인마켓_서울’은 어떤 성격의 행사인가요?

 

서울과 해외의 참신한 디자이너와 디자인 브랜드의 제품을 쉽게 사고 팔 수 있는, 이른바장터를 마련하였습니다. 디자인이 일반 시민들의 생활에 더욱 친숙하게 들어올 수 있게 되고, 디자이너들에게는 셀프 프로모션과 비즈니스의 기회를 제공하며, 우수 디자인 전문 기업에는 최신 트렌드와 B2B 미팅 등을 주선하여 디자인 교류가 활발해지고 서울의 디자인산업을 활성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서울디자이너스마트 '장터'의 입구입니다.

 

  서울디자이너스마트 장터에 정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며,

  장터에서의 모습 중에 하나가 가격을 흥정하는 모습이 흥미로웠습니다.

 

 지난해 ‘월드디자인마켓’도 시민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는데, 올해 

 구성 내용은 어떤가요?

 

2009 월드디자인마켓_서울은 디자이너와 관람객들이 대화하며 디자인 제품을 사고 팔고 보여주는 디자인마트 및 디자인전시, 비즈니스 토크 등의 부대행사로 구성됩니다.

디자인마트는 국내외 디자이너들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디자인 시장으로서, 디자인 붐 & 서울디자이너마트, 디자인 브랜드마트, 디자인 용품마트 등이 마련됩니다.

 

디자인전시에서는 세계 디자인 트랜드를 포착할 수 있는 작품이 소개됩니다. 세계 각국의 디자인 제품 100여 점을 전시하고 판매 후 수익금은 기부되는 Design for the World, 서울의 우수디자인전문기업 60여 업체가 참여하여 그들의 프로젝트를 전시하는디자인후즈후’, 디자인 신소재 전시 등이 펼쳐집니다.

 

또한, 전 행사기간중 진행되는 비즈니스토크, 포럼, 세미나, 워크숍 등을 통해 디자이너와 일반인 관람객에게 자유로운 소통의 장을 마련합니다.

2009 월드디자인마켓_서울 참가자들이 모여 즐겁게 소통하는 친교의 장, 디자인 파티도 개최될 예정입니다.

 

 국내외 150여 명의 디자이너가 참여하고, 세계적인 디자인포털 

 디자인 붐이 주관하는 디자인 붐 마트는 어떻게 펼쳐지나요?

서울과 아시아, 해외 디자이너들의 재기발랄한 디자인 마켓, 디자인붐마트는 국내외 150여명의 디자이너 또는 팀의 작품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국제 디자인 시장입니다.

국제적인 디자인마켓인 디자인붐 및 국내 디자인관련 전문 사이트 공모를 통해 선정된 국내외 디자이너들이 참가하여 직접 디자인한 제품을 전시하고 판매합니다. 성공사례로, 2008년도 본 행사에 참여하였던 디자이너 이혜란, 파운틴 스튜디오, 아이큐브랩 등이 2009 MoMA에 입점하였습니다. MoMA는 전세계 유명작가들의 디자인 작품들이 가득한 뉴욕현대미술관입니다.

 

디자인붐마트에 참여하는 국내외 디자이너들은 저널리스트 및 디자인계 오피니언 리더들에게 노출되어 유망 디자인 인재로 발돋움할 수 있는 기회가 무궁무진하며, 시민들은 각양각색의 디자인을 관람하고 쇼핑도 할 수 있어 디자인 문화 의식을 한 층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의미 있는 디자인 이벤트도 열릴 계획이라고 하던데, 어떤 이벤트인지 설명해 주세요.

Design for the world’ ‘designboom’이 엄선한 세계 각국의 디자인 제품 100여 점을 전시하는 공간입니다. 이곳에서 전시한 아이템들은 옥션 형식으로 판매될 예정이구요. 발생 수익금은 전액 유니세프(UNICEF) 기부에 사용됩니다.

 

 ‘2009 월드디자인마켓_서울’을 통해 창출되는 실제 효과는 어떨 것으로 생각하시나요?

2009 월드디자인마켓_서울은 국내외 디자이너들과 디자인 브랜드의 제품을 사고 팔 수 있는 장터입니다. 디자인이라 하면 높은 가격에 일반 시민들이 쉽게 구매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 일쑤지요. 하지만, 이번 월드디자인마켓 전시에서는 모두가 함께 즐기고 쇼핑할 수 있는 참신한 디자인 작품들로 가득합니다. 이로 인해, 소비자뿐만 아니라 디자인 관련 업계의 참여도 활발할 것으로 예상되어, 디자인의 교류가 활성화되는 비즈니스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실제로, designboom, core77, materia 등 세계적 유명 디자인계가 후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장터로서의 기능이 확대되어, 궁극적으로 서울의 디자인 산업에 창조적인 에너지와 활력을 불어 넣고, 세계디자인수도의 원년인 2010년에는 서울이 실질적 국제 디자인 비즈니스의 허브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중추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객석 의자가 인상적이네요~~^^
여기 가보고싶어요
퍼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