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북의 지맥(13·13)/신천(왕방)지맥·단맥

수헌 2020. 9. 26. 11:44

 

신천지맥이란?

 

신천지맥은 한탄강과 한탄강의 지류인 신천을 구분하는 수계 산줄기로, 한북정맥 축석령 북서쪽 약 800km 지점(285.7봉 약 150m 전방)에서 북쪽으로 분기하여 어야고개, 회암령, 창림고개, 해룡산(661.2m), 오지재고개, 왕방산(736.8m), 국사봉(754.9m), 칠월리고개(368번지방도), 개미산(447.2m), 되네미고개(372번지방도), 성재산, 성재, 대전리산성을 지나 대전교 인근에서 신천이 한탄강과 합류하면서 끝나는 약 39.2km의 산줄기를 말한다.

 

한북정맥 상의 신천지맥 분기점에서 볼 때 지맥 좌측의 물줄기는 모두 신천(신천의 지류인 산내천 등 포함)으로 유입되고, 우측의 물줄기는 포천천, 외북천, 영평천 등을 거쳐 먼저 한탄강의 일부가 되었다가, 지맥이 끝나는 합수점(연천군 청산면 대전교 주변)에서 이 산줄기로 인하는 갈라졌던 좌우의 물줄기가 다시 만나 하나가 된다.

합수점에서 볼 때는 이 산줄기가 우측의 신천과 좌측의 한탄강을 구분하는 완전한 수계 산줄기가 되므로 신천지맥이라 칭한다.

(1유형 합수점형 지맥)

 

한북정맥 상의 지맥분기점부터 개미산(447.2m) 북서쪽 500m 지점의 헬기장까지는 신천지맥과 신 산경표 왕방지맥의 산줄기가 동일하나, 이후 대한산경표 신천지맥은 서쪽으로 되내리고개(372번지방도), 성재산, 성재, 대전리산성을 지나 대전교 인근의 신천과 한탄강의 합수점으로 이어지면서 신천과 한탄강을 구분하는 산줄기가 되나, 신 신경표 왕방지맥은 개미산(447.2m) 북서쪽 500m 지점의 헬기장에서 북쪽으로 박석고개(박석고개사거리)을 거쳐 연천군 청산면 궁평리 아우라지에서 끝나면서 영평천의 우측을 감싸는 산줄기가 된다는 차이가 있다.

(영평천과 한탄강의 구분하는 산줄기는 대한산경표 영평지맥, 신 산경표 명성지맥)

 

2020. 9. .

작성자: 대한산경표 박흥섭(산으로)

 

 

* 본인은 2008년 2.10일~2010.1.23일 3차에걸쳐 신산경표기준 왕방지맥을 마쳤으나

수계중심의 대한산경표를 기준변경하여 2020.9.24일 개미산부터 신천합수점까지 마무리하였다

 

현재 "지맥"에 대한 정확한 개념 정립이 없이 편의적으로 사용함에 따라 올 수 밖에 없는 혼선이며 앞으로 더 심해질 것으로 예견됩니다. 정맥은 "강"을 기준으로 하고 있는데, 지맥은 대부분 다시 산줄기를 기준으로 하고 있으니 균형이 맞지 않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지맥은 '하천" 을 기준으로 하자고 했던 것입니다. 가장긴 산줄기로 하자면 첫번째 장탄리 거저울이 되는 것이고, 영평천을 기준으로 한다면 영평천 남릉은 광덕산에서 한북정맥 구간을 포함하여 궁평리 전곡호가 될 것이며, 신천을 기준으로 하자면 한탄교가 되지요. 원칙적으로 긴 하천인 영평천이 기준이 될 수도 있으나 왕방지맥은 영평천 남능의 일부에 불과하므로 저는 신천을 기준으로 왕방지맥을 "신천동릉" 또는 하천의 하구를 기준으로 "신천좌릉"으로 명명하고자 합니다. "산으로"가 또 하나의 가설로 산꾼들의 혼란만 가중시키지는 않을지 모르겠습니다. 수락지맥은 자연스럽게 "중랑천동릉"이 되지요. 그러나 천마지맥을 "왕숙천동릉"으로 정의하면 긑나는 지점이 팔당호가 아닌 남양주시 수석동으로 변경하여야 하는 문제 또한 발생합니다.
세번째 방법인 "신동지맥'에 한표 던집니다.마지막 구간이 상당히 애매하니 함께 날짜 맞추어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