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을 찾아서(全國)

잎새랑 2011. 3. 11. 19:43

 

 

포항 시내에서 호미곶으로 가는 길이 어찌나 꾸불꾸불 하던지

호되게 멀미를 하고 나서야 도착한..... 쿨럭!!

.

.

.

호미곶

 

 

 

구룡포 시장..

 

 

 

과메기의 유래는 청어로 시작되었고  청어가 원조든 꽁치가 원조든

이곳 토박이 어르신들은 아직도 통마리를 즐겨 드신다지?

나같은 저질 입맛은 통마리든 배지기든 상관 없지만...

 

 

 

요즘은 청어과메기가 미식가들의 입살에 자주 오르내리다보니

 소량으로 나마 주문을 받아 말리기도 한다고...

 

 

 

구룡포에서 모리국수를 잘하는 식당을 가려면 이런 시장통 골목길을 지나서...

 

 

 

도착한 모정식당....

구룡포 부둣가에서 나오는 해산물을 모두 넣고 끓인다 해서 모디 or 모리국수 라고 불린다고...   믿거나 말거나...

 

 

 

식당안은 겨우 탁자 3개 놓을 정도로 협소...

 

 

 

명란젓...

 

 

 

배추김치..

 

 

 

주방이 가정집에서 어머니가 해주시는 것 같은 정감있는 컨셉...

 

 

 

뽀글~뽀글~뽀글~

 

 

 

" 모리국수 "

전날의 치열한 전쟁으로 심한 내상과 멀미로 많은 국물이 절실하건만...

 

 

 

주인은 아는 손님이 왔다며 국수 양으로 승부를....

 

 

 

면귀신들이 면을 싫어할리는 없을 터이나 다들 뭔가 부족한듯이 젓가락질이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결국에는 면을 남기는 사태까지...

 

 

 

 

평소에 생선은 주로 미역추(물메기?)를 넣어 끓이는데

요즘은 미역추가 너무 비싸 이날은 동태를 넣어 끓인 대신....   특별히 암컷 꽃게를 넣어 끓였다기에...

 

 

 

요렇게!!!!  

 

 

 

걸쭉하면서 칼칼하게 매운맛이 정감있는 구룡포 토속음식  "모리국수"

눈 날리는 겨울날 두고두고 생각날 것 같은 맛깔스러움이 느껴지는 음식이다....

 

 

 

위~~치!!! 

 

 

 

구룡포 50년 전통의 또 다른 명물... " 철규분식 "

모리국수 잘먹고 혀기곰 막내따님이 안내 해주신.... (사육 당하는 것 같은 기분은 뭐지?)

 

 

 

 세월의 흔적이 묻어있는 차림표...

 

 

 

한꺼번에 주문 하시라는 말씀!!!

 

 

 

할머님이 이렇게 100% 수제로 만들고..

 (가만있어라? 개인 찐삥집은 다 손으로 만드는 것 아닌가?)

 

 

 

50년 전통의 찐빵은 이런 모습...

이곳 분들은 찐빵을 단팥죽에 찍어 먹는다는데 언제 다시와서 먹어볼 수 있을런지...

 

 

 

저 이래뵈도 50년 전통의 찐빵이에요.....!!!

 

 

 

멸치를 잘 우려낸  시원한 국물 맛이  전통 옛날국수의 맛 그대로...

이걸로 어제밤의 내상을 치료 했다는..... 쿨럭~

 

    위      치   :    구룡포 초등학교 정문 앞.

    전     화   :   054 - 276 -3215

        맛        :    탁자나 의자에서도 세월의 흐름이 느껴지지만

                         어렸을때 먹던 옛날 맛이 느껴지는..

형님 ....감기 걸렸수???
아니!!!!
모리국수가 모리 즉 빡빡한(森) 해물국수라고 알고있어요~ 그래서 국물이 적었는가? ㅎㅎㅎ~
아!! 그래요..
빡빡한 해물국수 아니거든요~~~
얼큰 시원한 맛이 더 강하죠~
이날 이집은 에러!!!!
혀기곰이 안내한게 다 그렇지 뭐~~ㅎㅎㅎ
ㅋㅋㅋ
ㅋㅋ 행님~~~ 물회 부터 시작 해가~~~ 모리 국시 까지~~ㅋㅋ 2연타~~~ㅋㅋㅋㅋ
면식아!! 다음 부터는 해장에 물회 먹기 없기다..
속 뒤집어져 죽는줄 알았다..
김기사 치사하구로 혼자 카메라 피하고!!
카메라 기피증~~~
맛있어 보입니다 날잡아 한번 들릴랍니다
추운날 따끈하게 드시면 더 좋을텐데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http://blog.naver.com/womanandluna/110126631139
에서 인피니트,브라운아이드소울 콘서트 티켓 이벤트 해요~!
한번 들러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