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마고마카 2016. 6. 21. 09:34




코카의 전설

 

 

 

아주 오랜 옛날, 아마존 강가에 아름다운 인디오 여인이 살고 있었다. 그녀는 사랑의 여신도 질투할 만큼 아름다운 육체를 지니고 있었다. 크고 아름다운 까만 눈동자, 윤기 나는 검은 머릿결, 눈부시게 매끈하고 고운 피부....

 

그녀는 점차 악마의 화신이 되어 사람들을 유혹하기 시작하였다. 인디오들은 먹거리를 사냥할 생각도 하지 않고 그 여인의 유혹에 빠져 빈둥거리며 놀기만 하였다. 질투가 난 인디오 부족 여인들은 참다못해 이 여인을 죽이기로 했다. 아마존 강가에 땅거미가 내려 앉고 사나운 열대 짐승 소리마저 소름끼치게 들려오는 어느날 밤, 부족 여인들은 교태스러운 모습으로 벌거벗고 자고 있는 그 여인을 납치하여 몸을 반으로 잘라 죽이고 그녀의 시체를 아마존 강가에 묻어버렸다.

 

그 자리에 두 그루의 나무가 자라났다. 여인이 죽어서 코카 여신(Mama Coca)으로 다시 태어난 것이다. 그녀는 죽어서도 사람들을 유혹하기 시작했다. 그녀의 아름다웠던 육체의 모습을 기억하며 인디오들은 영혼으로 태어난 그녀의 유혹에 못 이겨 코카 잎을 씹기 시작하였다. 인디오들은 환각에 빠져 그렇게 죽어서 코카 여신이 되어버린 그 여인과 밤마다 환상속의 사랑에 빠지게 되었다.





안데스 인디오들이 전통적으로 즐겨 씹는 말린 코카 잎

 

 

 

 

 

코카(Coca)는 안데스 동쪽 경사면을 중심으로 아마존의 저지대부터 해발 1,800m지대에 주로 자라는 관목 식물이다. 코카 잎에는 탄수화물의 일종인 카로틴(Carotene), 비타민 B2 성분인 리보플라빈(Riboflabin), 티아민(Thiamin), 철(Iron), 칼슘(Calcium) 등의 성분이 들어 있다. 특히 알칼로이드계(Alkaloids)계 화학물질로서 신경안정제 역할을 하며 환각을 일으키는 아트로핀(Atropine)의 활성성분인 엑고닌(Ecgonine)이 들어 있다. 코카의 잎으로부터 이러한 성분을 추출하여 농축시킨 것이 마약의 일종인 코카인(Cocaine)이다.

이이카 문명 속에서 코카는 전통적으로 주술사가 싱싱한 잎으로 점을 치거나 다른 약초와 함께 병을 치료하는 약재의 원료로 사용되어 왔다. 또한 말린 코카 잎은 안데스 인디오들의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 기호식품이다. 높고 험난한 안데스의 삶을 살아가면서 고단한 삶의 노동으로부터 정신적인 안정과 휴식을 주기 때문이다. 스페인 식민지 시대에는 광산에서 금을 채취하는 인디오들에게 먹을 것보다 말린 코카 잎을 대량으로 주어 코카의 마약 성분에 중독되어 배고픔을 잊게 함으로써 노동력을 착취하는데 이용하였다.

현재 페루에서는 말린 코카 잎이 필수 기호식품으로 사용되는 전통문화가 존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현행법상 마약인 코카인 원액을 필요시 개인당 5g까지 합법적으로 소지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많은 사회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마약과의 전쟁이 그칠 날이 없다. 한편 페루의 고산지대를 여행하다 보면 어느 식당에서나 '마따 데 꼬까(Mata de Coca)'라는 말린 코카 잎을 뜨거운 물에 넣어 우려낸 녹차를 판다. 이 녹차는 소화기 위장의 근육을 완화시키고 폐의 호흡기 순환기능을 향상시켜 줌으로써 고산병(Soroche)을 덜어주는 역할을 한다.





마꼬 앵무새 깃털 모자를 쓴 아마존 인디오 부족의 젊은 주술사가 관광객들에게 전통적인 방법으로 질병을 치료하고 있다.





주술사는 말린 환각식물을 태워 악령을 쫒고 냄새를 통하여 최면에 빠진다.





주술사가 채집하여 사용하는 다양한 아마존의 자생 식물들과 도구들

 

 

 

 

 

아마존의 마녀 식물들

 

 

 

우리가 사는 지구상에는 약 23만 5천여 종의 꽃이 피는 식물들이 존재하고 있다. 그 중에 약용으로 알려져 과학적인 조사가 이루어진 식물은 2천여종에 불과하다. 이러한 약용식물들은 고대부터 마녀, 무당, 주술사등에 의해 질병치료 및 각종 의식을 행하는데 사용되어져왔다. 전 세계적으로는 약 60여 종의 '무당식물'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마녀 또는 주술사들은 벨라도나, 사리풀, 독말풀, 만드레그 등의 가지고 식물들을 섞어 환각을 일으키는 '마녀고약'을 만들었다. 이들은 이밖에도 각종 마약 성분, 환각.도취 성분이 있는 식물들을 직접 채취하여 조제하고 고대부터 전해오는 규칙에 따라 의식을 치르고 질병 치료를 위한 시술을 하였다. 리듬에 맞춰 춤을 추고 노래를 부르거나 주문을 외움으로써 최면의식에 빠졌다. 이렇게 함으로써 주술하의 의식은 점점 좁아지고 영(靈)과 통하는 상태에 다다르고, 다른 사람 눈에는 보이지 않는 환상들을 볼 수 있었으며, 환자를 치료할 수 있었다. 고대인들은 이러한 '마녀식물' 속에는 작은 요정이나 신이 살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특별한 능력을 지닌 마녀나 주술사만이 이들 식물 속에 들어 있는 요정이나 신들과 대화를 할 수 있으며, 그 능력으로 각종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http://bookthumb.phinf.naver.net/cover/062/372/06237207.jpg?type=w150&udate=20120419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