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해영토

소오강호 2014. 2. 21. 15:49

 

http://blog.daum.net/sabul358/13531346 청조일통지도 1835년 작성

 

대청광여도 1700년대

 

우리의 동족 여진족이 우리에게 고지도를 통해 우리 선조들의 땅을 알게 해 주었다.

 

師古曰:「太行山在河內山陽西北。恆山在上曲陽西北。言二山連延,東北接碣石而入于海。行音胡郎反。」

전한서

태행산은 산양서북에 있고 환산은 상곡양서북에 있다. 두산이 연결되어 동북으로 갈석에서 바다로 들어간다

 

並衛州帥府於恆山公府

금사

위주사부를 환산공부에 합쳤다.

태행산동쪽에 환산이 있고 두산맥이 연결되어 들어간다는 바다는 바로 진시황릉앞의 고대 황하이다. 지금도 폭이 거대하지만 당시에는 수십km가 넘었던 것이다. 그러니 바다라고 표현한 것이다.

 

 

연희가 음량하(陰凉河)에 가서 요동(遼東) 사람을 모집하여 군대를 만들어 여진의 원수를 갚는다고 하고 이름을 원군(怨軍)이라 하였는데, 8영(營)이나 되었다. 위주(衛州) 질려산(蒺藜山)에 주둔하였더니 금 나라 사람들이 질려산을 공격하여 깨뜨리고는, 끝내 현주(顯州)ㆍ건주(乾州)ㆍ의주(懿州) 등 7주(州)를 모두 빼앗았다

청장관전서 제22권 >

 금나라가 요나라를 공격하자 요나라황제는 위주에서 맞서 싸웠고 위주가 함락되자 연이어 현주(옛발해중경성),건주, 의주(옛광녕근처 광녕이 발해 중경성이라고 옛기록에 나와있다)가 함락이 되었다.

 

 

요나라의 땅을 겨우 베이징부근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은 당시의 기록을 다시 읽어보라 요나라는 당시의 개봉일대를 함락하고 양자강근처까지 진격해서 한족왕조를 속국으로 삼았다 이후 북송과 여러차례 교전했지만 대부분 승리했다. 송나라기록에도 금나라가 요나라를 공격할때 적석산을 기준으로 북쪽은 금나라가 남쪽은 송나라가 차지하자고 했는데 적석산은 지금 장안성과 거의 비슷한 위도에 위치한다.

발해의 중경성인 현주성이 장안서근처였음을 알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