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제국 후백제의 영토

소오강호 2009. 11. 30. 17:48

 

중국고지도에서 회이의 위치

회이란 동이족을 말하며 우이가 바로 백제의 본거지 산둥이었다.  회이역시 당서에 백제가 월주에 닿는다라는 기록이 있듯이 고조선이래로 백제의 땅이었다. 구당서에서 회이가 반란을 일으켜  우이지역에서 나라를 세운 이정기의 제나라와 함께  저항했다고 적고 있다.

신라에 복속된 회이는 견휜이 그곳 무주에서 반란을 일으키며 다시 힘을 세운게 된다.

 

 

 

襄州節度使趙匡凝聞帝軍有清口之敗,密附於淮夷。

구오대사 광화원년 898년

양주절도사 조광응이 황제의 군사가 청구에서 패했다고 듣고는 회이에 붙어버렸다.

견휜이 한창 잘나갈때 그가 어디를 침공했는지 알수 있다. 양주는 구오대사에 산남도로 나오는데 아마도 현재의 회수서쪽으로 보인다.

 

鄂渚再為淮夷所侵,攻圍甚急,杜洪以兵食將盡,繼來乞師

구오대사후량(後梁) 태조(太祖) 개평(開平) 원년, 거란(契丹) 태조(太祖) 원년, 907

악저에 다시 회이가 침공하여 포위하였다. 두홍이 병사의 식량이 다할때까지 막으며 원병을 호소했다.

 

王師既集,淮夷毀壁焚郭而遁

구오대사 개평2년 908년

중앙군이 오자 회이가 성벽을 부수고 불지르고는 돌아갔다.

 

 

是歲秋,其眾益盛,南通淮夷,朝廷累發州兵討捕,反為賊所敗。陳、潁、蔡三州,大被其毒

구오대사  신 4년(921), 후량 용덕(龍德) 원년ㆍ거란 신책 6년

새해가을이 오자 그 무리가 점점 강해져서 남쪽으로 회이와 통했다. 조정에서 지방 각 주의 군사를 뽑아 토벌하게 했으나 오히려 패했다. 진 살 영 3주가 큰 피해를 입었다.

 

진주는 개봉의 남쪽에 있다. 결국 회이즉 견휜의 군대가 개봉에 멀지 않다는 것이다.

 

尋為楊行密所敗,其地亦入於淮夷

구오대사병인년 효공왕 10년 진훤 15년 궁예 6년(당 애제 천우 3, 906)

양주에서 밀주로 행하는 곳에서 패하여 그 땅이  또 회이에게 들어갔다.

 

양주에서 밀주까지 전부 견휜의 땅이었다. 

 

光化初,淮夷侵鄂渚,武昌帥杜洪來乞師,太祖遣友恭將兵萬余,濟江應援,引兵至龍沙、九江而還,軍聲大振

구오대사 898년

광화초에 회이가 악저를 침공하였다.무창 장군 두홍이 원군을 보내달라하여 태조가 병력만명을 파견하여 강을 건너 응원하에 하였다. 병력을 용사 구강에 이른후 되돌아왔는데  군세가 크게 떨쳤다.

 

 

무창의 위치

백제군이 침공한 곳을 보라 후백제의 위세가 얼마나 대단했는지 느낄수 있을 것이다. 

견휜의 이러한 활약을 왜 삼국사기와 고려사는 숨기고 있는가!!!

백제를 싫어한 김부식과 대륙 산둥과 강소를 잃어버린 조선에서 서글프게도 생략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