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뷰티 이야기

    지식찌우기 2014. 3. 11. 17:30

    [압구정정인한의원 FAQ] 건선 제대로 알고 치료하자

     

     

    건선의 원인은 서양과학적으로 정확히 밝혀지진 않았습니다.
    다만 어떤 원인에 의해 피부껍질이 평상시보다 8-10배 정도 빠르게 증식하여 발생합니다.

     

    증식이 빠르기 때문에 피부는 두꺼워지고 증식하기 위해 혈액이 몰려 모세혈관이 확장되고 그래서 외관상 보기에 선홍색으로 비쳐집니다.

     

    빠르게 증식한 각질 세포는 정상 보다 탈락되는 주기도 빨라져 피부 겉은 하얗게 각질이 일어나고 두피의 경우 비듬이 떨어지게 됩니다.

    현재는 유전적, 체질적으로 건선이 올 수 있는 소인을 가진 사람에게 그것을 다양한 요인들이 더하여졌을 때 발생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건선이 생기는 요인을 구분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건선은 건조하면 잘 생깁니다. 건선의 한자를 살펴보면 마름 버짐 이란 뜻입니다.

    건조한 피부질환임을 나타냅니다.

    건선환자들은 대게 겨울에 악화되고 봄여름에 거쳐서 조금 호전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2. 건선은 피부 자극에 예민합니다.

    외상으로 인해 상처가 생기면 그로 인해 건선이 악화되거나 유발됩니다.

    더구나 손으로 긁는 것만으로도 악화 될 수 있습니다.

    3. 건선은 건강하지 못하면 악화됩니다.

    흔히 하는 말로 컨디션이 좋지 못하면 건선은 심해집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많다거나 괴로워 시달리는 경우등 인체의 면역력이 약해지는 상태에서 악화 됩니다.

    4. 건선은 서양식 식단을 좋아한다.

    육류,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으면 건선이 심해집니다.

    한의학적 건선의 원인으로 생각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피부에 기혈이 모자라서 생긴다고 봅니다.

    기혈이 모자라 피부가 건조하고 푸석한 상태에서 억지로 피부를 강화시키려고 하지만 그것이 비정상적으로 발전되어 건선이라는 형태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따라서 초기에는 기혈이 일시적으로 몰려 선홍색의 활발한 피부활동이 전개되지만 종국에는 기혈을 모두 소모하게되어 하얀 비듬등과 함께 피부는 더욱 푸석해지고 건조해집니다.

    건선은 빨갛게 돋아나온 좁쌀 모양의 피부질환으로 시작하여 점차 확산되고 좁쌀의 구진들이 합쳐져서 정상 피부와는 분명히 구분된 선홍색 두터운 피부를 형성하는 피부 질환입니다.

    피부각질과 비듬이 많이 발생하며 이로 인해 겉이 하얗게 일고 피부껍질은 점점 두꺼워집니다.

     

    20세 이하의 청소년 환자는 대부분 목부위의 감염으로 건선이 발생합니다.

    건선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환자는 일찍부터 감기, 발열, 인후통증 또는 건조증상이 있기도 합니다.

    의학적으로 건선은 겉껍질의 과도한 증식과 속껍질의 염증이 특징인 만성염증성피부병입니다.

     

    서양인들의 약 3%, 한국인의 약1%가 건선을 앓고 있으며 건선이 잘 나타나는 부위는 팔꿈치, 무릎, 엉덩이, 두피, 손바닥, 발바닥 등입니다.

    그 외에 동반적으로 오는 증상으로 손톱이나 발톱이 부분적으로 함몰 되거나 두꺼워 지거나, 혹은 박리 되는 등의 변화가 생길 수 있으며, 구강 점막에 병변이 생길 수 있습니다.

    건선의 치료는 증상과 유형,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그리고 개인의 체질에 따라 다르게 치료합니다.

    단순한 피부 치료만으로는 절대 치료가 불가능하며, 내 몸 자체를 건선이나 피부트러블등이 생기지 않도록 면역력 등을 강화하여 근본치료를 해야합니다.

    단순히 바르는 연고, 스테로이드 제 등으로는 일순간 가려움 완화와 형태적인 호전을 보일 수 있지만 체질별, 원인별 맞춤처방을 받아 치료 또는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갑자가 왜 이런 질병이 생겼냐고 할 때 최근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는지, 간이나 위 폐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닌지, 그리고 최근 피부에 어떠한 자극이 있었는지를 생각해보아, 이런 것을을 하나하나 줄여감으로써 치료를 접근해야지 단순히 생긴 부분에 연고등만을 열심히 도포한다고 낫는 병이 아닙니다.

    개인관리를 최대한 하여 건선을 줄여보시고, 부위가 더 심해지고 붉어지게 되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과 처방 그리고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압구정정인한의원 FAQ] 건선 제대로 알고 치료하자

    포스팅 잘보았어여~ 지식찌우기님 스크랩하고 갈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