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뷰티 이야기

    지식찌우기 2014. 6. 2. 08:29

    [아토피치료법] 여름철 악화되는 성인 아토피피부염 증상 해결책은?


    연일 기록적인 무더위가 계속되고 있다. 유독 여름에 심해지는 아토피피부염이 있는 사람의 경우 무더운 날씨 때문에 신경이 쓰이고,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압구정정인한의원 이성준한의사는 아토피피부염의 증상의 호전과 악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환경, 스트레스, 음식, 치료 상황, 계절, 날씨, 시간대, 업무의 종류, 거주지역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일과성으로 지나가는 피부질환과는 달리 아토피피부염 증상은 오래도록 지속되고, 자꾸 재발하는 것이 특징이있기 때문에, 실제적인 관리에 있어서는 개인의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얘기한다.

     

    [아토피치료법, 여름철 악화되는 성인 아토피피부염 증상 해결책은? / 이하 이미지=이미지비트] 


    그 중에서 특히 겨울철이 되면 심해지는 아토피피부염 환자가 있는가 하면, 여름철이 되면 심해지는 아토피피부염 환자가 있다. 이러한 것은 단순하게 피부의 염증이라는 설명만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개인의 체질적인 요소와 여름철의 더위라는 환경적인 요소의 상호작용을 고려해야 한다.


    한방에서 ‘위장(胃腸)에 열(熱)이 많다’라고 하는 경우는 대체로 다음과 같다.


    1. 안색이 붉어지고, 운동을 하거나, 맵고 뜨거운 음식을 먹으면 얼굴이 벌겋게 변하는 특징이 있다.
     

    2. 공복감을 쉽게 느끼게 되며, 심한 경우 식전에 속쓰림을 호소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3. 더우면 잠을 자지 못한다. 여름에 특히, 열대야에 시달리게 되며, 자다가 자꾸 뒤척이게 된다..


    4. 땀이 많고, 체취가 많다. 액취, 구취, 땀 냄새 등 몸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다.


    5. 육류와 주류를 즐기는 성향이 많다. 육류와 주류는 열을 만들기도 하지만, 열이 많으면 묘하게도 육류를 더 좋아하게 된다.


    6. 더위를 힘들어 한다. 사무공간이 덥거나 하면 유독 참기 어려워한다.


    7. 시원한 먹거리를 즐기면서, 변이 늘 풀어지고, 색이 검은 편이다.


    이러한 체질인 사람이 아토피피부염을 앓게 되면, 여름철에 심해진다고 이야기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아토피피부염 환자는 일반적으로 야간의 소양감을 호소하는데, 여름철이 되어 유독 낮에 가려워지고, 최근의 음식기호나 성향이 열을 조장하는 음식들에 치우쳐 있었다면,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생활수칙을 통해서 위장의 열을 다스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1. 몸을 선선하게 관리해야 한다.


    2. 쓴 맛이 나는 음식을 즐겨 먹어야 한다.


    3. 화를 내지 않는다.


    4. 무더위에 운동을 삼가고, 활동도 삼가야 한다.


    5. 채식위주의 식단을 진행하고, 음주량을 줄여야 한다.


    아토피피부염환자에 대한 한 연구결과에서는 아토피피부염에 대한 신뢰도 있는 치료나 관리에 대한 순응도 자체가 중요한 차이를 만들어낸다는 발표가 있었다. 압구정정인한의원 이성준한의사는 모든 아토피피부염은 오래도록 진행하고, 나았다가도 쉽게 재발하는 피부질환이다. 하지만, 어떤 사람은 정상으로 보이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아주 심각한 모습으로 괴로워하기도 한다.


    결국에는 아토피피부염에 대한 긍정적인 자세와 결과에 대한 확신이 가장 중요하다는 뜻이다. 아토피피부염 환자들은 내 몸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해서, 오히려 정상인보다도 더 건강해질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건강칼럼: 복치의학회 부회장, 한방아토피치료 압구정정인한의원 (www.junginomc.com) 이성준 원장
    [Summer adult atopic dermatitis symptoms worse solution? / 여름철 악화되는 성인 아토피피부염 증상 해결책은?]


    비오는 월요일입니다. 한주 잘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
    알찬포스팅~ 잘봤어요~ 스크랩해가요^^
    어렸을때 아토피가 심했는데
    커가면서 괜찮아지더라구요~
    아토피때문에 고생많이했는데ㅠㅠ
    앞으로도 관리잘해서 조심해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