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이야기

    지식찌우기 2014. 7. 20. 10:24

    [위장병 증상] 속이 더부룩한 증상, 위장병의 시작입니다.


    모든 소화장애의 시작 = 더부룩함.


    음악의 한류열풍에 힘입어 한국의 음식도 한류의 흐름을 따라 전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다. 그와 동시에 한국에서도 외국의 음식들이 들어와 입맛을 자극하고 있는데, 특히 각종 향신료, 소스 등의 음식들이 한국인의 식탁에도 자연스럽게 정착되면서 바야흐로 한국은 건국이래로 가장 풍요로운 식단 속에 살고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위장병 증상 - 속이 더부룩한 증상, 위장병의 시작입니다. / 이하 이미지=stock.xchng]

     

    하지만, 항상 주의해야 할 부분은 비록 다양한 음식의 맛을 접할 수 있는 환경에 놓여져 있다고 하지라도 특정한 인간 개개인이 평생을 통해 길들여지는 입맛이라고 하는 부분은 크게 변화하지 않고 일정하다는 점이라 할 수 있다.


    즉, 다양한 맛을 경험하려고 하기 보다는 그 맛들 속에서 자신의 몸에 가장 알맞은 맛을 찾는 게 가장 중요한 일이며, 그 맛이라고 하는 부분에 관해서는 단지 기호만을 쫓으려고 하기 보다는 해당 맛을 접한 이후에 소화에 어떤 반응을 일으키는 지에 대해서 보다 세심하게 관찰할 필요가 있다.


    다시말해 인간은 자신의 몸에 도움이 되고 특별한 부담이 없는 맛이나 음식에 대해서는 아무런 소화장애를 만들어내지 않지만, 소화에 있어서 부담이 되고 특정 기관에 해를 끼치는 부분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 1차적으로 그 맛을 거부하려는 단계에 이르게 되는데 바로 이 단계가 “더부룩함”이라는 신체적 반응을 느끼게 된다고 할 수 있다.


    압구정 정인한의원 이성준한의사는 인간은 몸이 안 좋아질수록 자신이 몸에 도움이 되는 맛을 찾아가려는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가져간다. 그런데 평소에 자극적인 음식이나 맛을 선호하는 사람들의 경우에 있어서는 자신의 위장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어떤 맛을 찾아가는 것이 위장을 보호하는 것인지에 대해서 정확히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어떠한 일정한 맛과 음식만이 위장병에 도움이 된다고 일방적으로 규정한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고 거의 불가능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인간은 병이 들어있는 상황에서 자신에게 필요로 하는 맛이 모두 다르게 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신에게 맞는 음식과 맛의 패턴을 규정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룰에 따르기 보다는 자신의 소화기능이 그것을 흡수하려고 하는 패턴을 읽으려고 하는 게 중요한데, 그 1차적인 반응이 바로 “더부룩함”이라는 현상이고 이 현상의 패턴을 잘 읽음으로써 자신의 소화기에 맞는 음식이 무엇인지를 하나씩 찾아가는 습관을 가지는 게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평소에 그 음식을 먹을 때는 아무런 더부룩함이 느껴지지 않았던 상태에서 갑자기 몸이 좋지 않거나 컨디션이 저하됨에 따라서 해당 음식을 먹을 때 더부룩함이 느껴지기 시작한다면 이것은 그 음식의 문제라기 보다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소화기능 자체에 문제가 생긴 상태라고 인정할 수 있다.


    이런 상태 속에 놓여져 있을 때는 아주 자극적인 매운맛 보다는 약간 매콤하면서도 비교적 부드러운 맛을 통해 소화기능을 가볍게 일깨워주는 게 도움이 된다.


    이런 1차적으로 느껴지는 병적인 더부룩함을 해결해주는 가장 보편적인 음식이 “생강”이다. 평소에 자신이 어떤 음식에 대해서 그다지 크게 소화장애를 만들어내지 않았던 상태였는데 갑작스럽게 해당 음식에 대해서 “더부룩함”이 느껴지기 시작한다고 한다면 이때는 그 음식을 먹으면서 가볍게 생강을 곁들이든지 아니면 생강차를 함께 복용해주는 게 도움이 된다.

     

     

    생강이 가진 가벼운 매콤한 맛은 일시적으로 기능이 잠시 저하된 소화기능이 만들어내는 “더부룩함”을 해결해주는데 매우 큰 도움을 주게 되며 장기간 복용을 하더라도 크게 부작용을 만들어내지 않는 좋은 식품의 하나이다. 이상 위장병의 1차적 신호에 해당되는 “더부룩함”과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식품의 하나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소화기는 음식과 연관된 인체의 기관중에서 가장 예민한 곳에 해당이 된다. 평소 소화기가 약한 사람들이 그것을 해결하고자 자신이 전혀 먹어보지 못한 음식이나 약재를 통해서 그것을 한번에 해결하려고 하는 경향이 많은데 이것은 매우 잘못된 방법이다.


    압구정 정인한의원 이성준원장은 인간의 소화기가 가지는 맛의 수용체는 수천, 수만년의 진화의 과정을 통해서 해당되는 인간에게 최적화 되어 있는 시스템으로 발전해온 상태이다. 따라서 소화기가 안 좋을 때는 무리하게 좋다고 여겨지는 음식을 쫓으려고 하기 보다는 자신에게 가장 친숙한 맛부터 시작해서 가장 부드러운 방법으로서 소화에 “더부룩함”을 만들지 않는 패턴으로 소화기를 다스리는 게 매우 중요함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만약 속이 더부룩한 증상이 심하다고 생각되면, 일단 가까운 의료기관에 찾아가 상담받아 보길 권한다. 특히 내시경 등의 검사에서 특별한 이상을 발견하지 못했다면, 반드시 한의원에서 진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위장병 예방과 치료법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정인한의원에서 정리한 위장병 예방과 치료법을 참고하면 된다. 위장병증세 증상 및 위장병 자가진단 자세히 보기>>

     

    건강칼럼: 복치의학회 부회장, 한방소화기질환치료 압구정정인한의원 (www.junginomc.com) 이성준 원장
    [Cause of lower leg edema and subtract three kinds of law / 위장병 증상 - 속이 더부룩한 증상, 위장병의 시작입니다]

     

    주식/선물옵션/FX마진 거래

    선물옵션대여 - 국내 1위업체

    이제부터는 다양한 조건의 상품을

    골라서 사용 하실수 있습니다.

    원하시는 유형별로 선택후 거래가능.

    PC거래(HTS)/모바일거래(MTS) 가능

    정식법인 등록업체

    www.stock333.co.kr

    주식/선물옵션/FX마진 거래

    선물옵션대여 - 국내 1위업체

    이제부터는 다양한 조건의 상품을

    골라서 사용 하실수 있습니다.

    원하시는 유형별로 선택후 거래가능.

    PC거래(HTS)/모바일거래(MTS) 가능

    정식법인 등록업체

    www.stock333.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