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예찬

병무청 공식 블로그

제주지방병무청, 청춘예찬이 직접 다녀왔습니다!

댓글 12

이전 콘텐츠/제주청 소식

2017. 11. 16.


제주지방병무청’, 육지와 멀리 떨어져 있어서 청춘예찬 기자단이 접근하기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제가 직접 제주지방병무청에 다녀왔습니다!!



제주지방병무청은 정부 제주지방합동청사 내에 위치해있습니다. 이곳은 대한민국 각 부처의 특별지방행정기관 중 제주특별자치도에 자리하고 있는 행정기관의 사무공간을 통합한 곳입니다. 제주지방병무청을 비롯하여 조달청, 우정청, 보훈청, 세무서 등을 포함하여 12개의 부처가 함께 건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주지방병무청은 2층과 3층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2층에는 병역판정검사가 이루어지고 3층은 청장 실을 비롯하여 사무 공간이 마련되어있습니다. 3층으로 먼저 가서 제주지방병무청장과의 다과시간을 가졌습니다.





김재근 제주지방병무청장은 국민이 행복한 병역문화 창조를 위해 봉사하겠다는 슬로건을 내세운 병무청장입니다. 투명하고 공정한 병역의무 부과를 통해 국민들이 병역을 이행함에 있어서 자긍심을 가지고 공감과 신뢰를 쌓을 수 있는 병역문화를 만들고 싶어 합니다. 편안하고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담화가 오갔습니다.



이제 제주지방병무청의 시설을 둘러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곳은 민원실입니다. 국외여행, 병적증명, 생계곤란 등 다양한 민원이 발생했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공간입니다. 병역판정검사를 실시할 때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입대를 할 수 없을 정도의 병적 기록이 있다면 군대를 가지 않고 다른 방법으로 병역을 이행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병역대상자가 어려운 환경과 처지에 처해있을 때 병무청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배려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개개인의 민원을 해결할 수 있는 곳이 바로 민원실입니다.



그리고 2층으로 내려가면 병역판정검사장이 있습니다. 수많은 20대 초반의 청춘들의 약 2년이라는 시간이 결정되는 공간입니다. 가장 혈기왕성하고 자유를 즐기고 싶은 나이에 국가를 위해 적지 않은 시간을 봉사해야하는 만큼 정확하고 공정한 판정을 위해 애쓰는 곳입니다.




첫 번째 관문은 심리검사장입니다. 심리검사는 최근 들어 가장 중요한 검사가 되었습니다. 군대에서 적응을 하지 못하고 이탈하는 인원이 각종 문제를 발생시키는 사건들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군 입대에 부적합한 심리 상태인지를 자세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270여 가지의 설문지를 컴퓨터로 작성한 뒤 2차 검사가 필요한 인원에 한정하여 재검사를 실시한다고 합니다.



두 번째는 신체검사장입니다. 건강한 몸에서 건강한 정신이 나온다는 말이 있듯이 신체적 결함은 입영에 큰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입대에 대한 강한 의지가 있어도 신체에 위해가 갈 정도로 무리해서 입대했다가는 큰일이 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꼼꼼한 검사가 이뤄집니다.





이곳에서 가장 눈에 띄었던 점은 바로 블라인드입니다. 제주도의 아름다운 관광지를 프린팅한 블라인드에서 제주도에 위치한 병무청이라는 점이 새삼 느껴졌습니다. 신체검사장은 기본검사인 신장, 체중, 혈압 등 다양한 검사가 시행됩니다. 그리고 혈액과 소변, 방사선 검사를 통해 겉으로 보이지 않는 질병까지 꼼꼼하게 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문의들이 직접 입영대상자를 검진하기 때문에 병역판정검사가 종합검진을 받는 혜택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국민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병무행정을 위해 노력하는 제주지방병무청! 연간 약 4,000여명의 젊은 청춘들이 방문하는 이곳에서 계속해서 투명하고 공정한 병역 검사 및 병무 행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취재: 청춘예찬 대학생기자 최민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