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영동지청과 강릉 율곡중학교가 함께 하는 병무홍보 이야기!

댓글 3

이전 콘텐츠/강원영동청소식

2017. 12. 5.

▲ 강릉 율곡중과 함께하는 병무홍보 프로그램 ▲


안녕하세요! 청춘예찬입니다! 


이번 강원영동병무지청에서는 11월을 맞이하여, '찾아가는 병무홍보주간'을 조금은 특별한 방법으로, 특별한 사람들과 함께 한다고 하여 다녀왔습니다. 지난 14일, 강릉 율곡중학교에서 진행하는 '자유학기제 : 진로 탐색 시간'과 연계하여, 강원영동병무지청 소속 직원들이 율곡중을 방문하여, 율곡중 1학년 학생 30명을 대상으로 병무청 소속 공무원과 병역의무 과정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 자유학기제란? 


그런데 잠깐, 자유학기제가 무엇인지 알고 계십니까?


자유학기제란 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를 중간·기말고사 등 시험의 부담에서 벗어나, 자신의 숨겨진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 유연한 수업방식을 운영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바로 이 자유학기제 시간을 이용하여, 강원영동병무지청에서는 올 한 해동안 '찾아가는 병무행정 설명회' 형식으로 여러 곳에서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해왔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율곡중학교를 비롯한 관내 3개 중학교 약 150여 명 학생들과 진로탐색 및 병역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들을 가질 수 있었다고 하네요!


▲ 프로그램 진행 내용 


프로그램은 주로 병무청 공무원이 하는 일, 공무원의 자세, 진로에 대한 조언 등 국가직 공무원이라는 직업군에 대한 진로탐색과 병역의무와 관련한 전반적인 과정에 대해 설명함으로써 학생들이 병역의 소중함을 인식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또한, '국가직 공무원' 및 '병역이행 과정'에 관한 퀴즈풀이 시간에는 정답자들에게 선물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흥미도 유발하고 큰 호응도 얻어내는 효과를 이루어냈습니다 ㅎㅎ


강원영동병무지청 관계자는 "우리나라의 꿈과 희망인 학생들에게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 더불어 미래의 병역의무 이행을 앞둔 학생들에게 병역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함양할 수 있는 시간을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마련하고 노력하겠다."고 전했습니다.



그동안 병무홍보 대상으로는 곧 병역의무를 수행하게 될 청년들, 그리고 그런 아들을 둔 부모님들 정도만 생각했었는데 중학생들도 병무홍보의 대상이 될 수 있다니! 특히 자유학기제와 병행하여 병무홍보 프로그램을 진행한 건 정말 좋은 아이디어인 듯 합니다. 다음에는 또 어디로 병무행정 홍보를 실천하러 가게 될까요~~?




<취재 : 청춘예찬 곰신기자 김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