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예찬

병무청 공식 블로그

알쏭달쏭 사회복무요원 용어 총정리!

댓글 0

병역안내/병역이야기

2018. 10. 31.



알쏭달쏭 사회복무요원 용어 총정리!



전국에 있는 수많은 사회복무요원. 사회복무요원은 국민이 이용하는 대부분의 시설에 배치돼 사회의 등불이 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기차역에서는 치안유지와 안내를, 구청이나 동사무소에서는 민원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 복지 분야에서는 사회적 약자를 돕습니다.

 

6만 명 정도가 사회복무요원으로 대체복무를 하고 있습니다. 이들도 현역 군인과 같이 이들만의 용어를 사용하는데요. 일반인들은 이게 뭐지?”라고 생각하는 용어들이 사회복무요원들 사이에서는 통용하는 말들입니다. 사회복무를 하면서 한 번쯤은 말해봤던 말들. 한번 살펴볼까요?




(복무기본교육이 이뤄지는 사회복무연수센터)

  

-복무기본교육- 

과거에는 소양교육이라고 불렸던 복무기본교육은 사회복무요원을 대상으로 공무수행자로서 갖춰야 할 정신자세 확립, 책임의식 및 봉사정신 함양을 위해 병무청 주관으로 실시하는 교육을 뜻합니다. 당연히 사회복무요원이라면 2년 동안 반드시 한 번씩 받아야 하며 선복무의 경우에는 초반에, 기초군사훈련을 받고 나서 3-4개월 안에 소집됩니다. 45일 동안 보은에서 합숙 교육이 실시됩니다.

  

 

-사회복무연수센터- 

사회복무연수센터는 사회복무요원들이 복무기본교육을 받는 곳입니다. 충북 보은군에 위치해있으며 지난 2016년에 개교했습니다. 201637일에 첫 기수 입교식을 거행했으며 대전과 충청권을 제외한 지역에서는 각 지방 병무청이나 접근성이 좋은 위치에서 버스로 이동합니다.





(사회복무연수센터 모습)

 

-특별휴가- 

특별휴가는 군대의 포상휴가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이 두 개의 개념과 취지는 모두 동일하기 때문인데요. 특별휴가는 사회복무요원이 성실하게 복무했거나, 혹은 복무여건이 열악한 곳에서 복무 중인 사회복무요원을 위로하는 차원에서 제공합니다. 1년에 총 5일까지 복무기관에서 특별휴가를 줄 수 있는데요. 특별휴가는 보통 특휴라고 줄여 말하며 군 휴가와 같이 일부 놀이공원에서 무료입장이 가능합니다.

 

-·병가- 

연가 및 병가는 사회복무요원이 가장 관심 있어 하는 분야입니다. 연가의 경우 1년차 15, 2년차에는 16일이 지급되는데요. 다만 군 복무 단축으로 인해 2017102일부터 복무(기초군사훈련 포함)한 사회복무요원들은 2년차 연가가 2일 감소해 14일을 지급받습니다.





(모범 사회복무요원 표창 모습. 출처=용인시)

 

병가의 경우는 감소폭이 없습니다. 연가가 1년차와 2년차가 나눠져있다면, 병가는 연차에 상관없이 230일 내로 규정돼 있습니다. 만약 병가를 모두 소진한다면, 남아있는 연가에서 차감되고, 이마저도 없이 질병 문제로 복무할 수 없다면 복무 일수가 하루 씩 추가됩니다.

 

사회복무요원만 사용하는 단어. 잘 보셨나요? 사회복무요원들은 오늘도 사회 곳곳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중이랍니다.




 

<청춘예찬 조수연 대학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