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중앙신체검사소를 다녀오다

댓글 0

병무청소식/병무청 소식

2019. 3. 5.



대구 중앙신체검사소를 다녀오다





대구 경북 지방병무청 옆에 중앙신체검사소가 존재합니다. 이곳은 모든 병역의무자가 거치는 장소가 아닙니다.

 

병역판정검사 중 신체적, 심리적인 부분에서 이상을 발견해 정밀검사가 필요한 경우, 면제대상자 및 이의제기 검사가 필요할시 중앙신체검사소에서 재검사를 하게 됩니다. 전국구에서 중앙신체검사소로 오게 됩니다.  






 

들어갔을 때 보이는 바닥의 표시가 필요한 검사가 있는 검사실로 안내해줍니다. 길이 헷갈릴 염려를 덜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1층엔 마찬가지로 대기할 수 있는 편안한 의자가 구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가족 대기실은 따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정밀검사가 이루어지지만, 순차적으로 검사가 이루어진 대구경북 지방 병무청과는 다르게 각각 필요한 검사만 받으면 되기 때문에 시간 소요가 첫 검사만큼 걸리지 않습니다.

 

대구경북 지방 병무청과 가장 다른 점은 MRI 기계가 있다는 부분에 있습니다.








불안감을 덜기 위한 음악 장비, 천장을 수놓은 아름다운 풍경 사진 역시 잘 만들어놓았습니다.

 

이곳에서는 모든 과가 2층에 있으며, 접수가 많은 과는 전문의가 두분씩 계십니다. 두분이 계시는 과에선 두 전문의가 함께 결과를 냅니다. 단독으로 내지 않는다는 점이 얼마나 꼼꼼하고, 신중하게 절차가 이루어지는지를 투명하게 보여줍니다.







주의할 점은 최종 판정이 아니라 신체 등급이 판정나는 곳이라는 점입니다.






한사람이 바로 결정하는 것이 아닌 (제 시야에서) 우측 자리에서부터 왼쪽으로 확인하고 넘깁니다. 이처럼 절차를 여럿 걸쳐 확실하게 신체 등급 판정이 정해집니다.

  

만일, 신체등급에 이의를 제기하고자 한다면, 이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될 경우에 판정심의실에서 회의가 열립니다. 수검자와 수검자의 보호자 그리고 전문의, 소장님이 회의에 참석하시게 됩니다. 부당성을 주장하고, 타당성을 가리는 자리로써 다시 한번 되짚어보는 중요한 자리입니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검사 과정에서 혹 불쾌감을 느꼈다거나 의견내고자 하는 부분이 있다면 민원을 넣을 수 있게 구조되어 있습니다.

 

대다수가 중앙신체검사소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애초에 대구 경북 지방병무청 옆에 존재하는지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을 겁니다. 얼마나 막대한 역할을 하는지 보다 알려지고 기억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정리하자면, 질병 또는 심신장애로 병역을 감당하기 어려운 경우, 병무용진단서 등을 첨부하여 병역처분변경신청이 가능합니다. 병역 처분을 받은 다음 해부터 4년 이내에 병역을 이행하지 않은 경우, 5년 되는 해에 재병역판정검사이후 그 결과에 따라 다시 병역 처분합니다     

 

중앙신체검사소

http://www.mma.go.kr/jungang/index.do




<청춘예찬 임윤아 학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