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슬리 CC 9월호 : 현역병 입영취소와 입영연기, 어떻게 해야 하지?

댓글 1

병역안내/군입대안내

2019. 9. 27.




먼슬리 CC 9월호 : 현역병 입영취소와 입영연기, 어떻게 해야 하지?




안녕하세요, 청춘예찬 기자단 11기 이봄입니다!

돌아온 먼슬리 CC! 9월호는 '현역병 입영취소 및 입영일자 연기 신청'에 대해 다루어 보았습니다.

해당 분야에 관하여 궁금했던 점이 있는 분들에게 유용할 이번 먼슬리 CC!




입영일자가 나오는 경우, 이를 연기하거나 취소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이를 모든 사람이 할 수 있는 걸까요?




정답은 NO! 입영취소나 입영일자 연기는 조건에 해당되는 사람에 한해서만 가능합니다.

해당 조건이 무엇일지 한번같이 알아볼까요?





대표적인 조건으로는 네 가지가 있는데요!


① 질병 또는 심신장애로 2주 이상의 치유 기간이 필요하다고 인정되거나, 잠복결핵 치료 중인 사람이 치료를 계속 원하는 경우


② 본인의 직계 존·비속, 배우자, 형제자매 또는 세대원의 위독이나 사망 등으로 인해 본인이 아니면 가사정리가 어렵다고 인정되는 경우


③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른 자연재난·사회재난과 천재지변(재난)으로 인해 일부 또는 광범위하게 사회적으로 영향을 미쳐 본인이 아니면 이를 처리하기 어렵다고 인정되는 경우


④ 최종합격자 발표일 전날까지 각 군의 장교, 부사관, 병, 의무소방원, 의무경찰에 지원하여 수험·수험 결과를 기다리고 있거나 또는 선발시험에 합격한 경우 또는 상근예비역으로 선발된 경우


이외에 지방병무청장이 허가하는 사유의 경우 입영취소나 입영일자 연기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외의 조건이나 구비서류 등 더욱 자세한 내용은 병무청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는 사실!




입영일자 취소 및 연기 신청은 입영일 5일 이내에 해야 합니다.


[병무민원포털 - 민원안내 - 민원서식 - 신청서/구비서류] 탭에서 본인에게 필요한 양식을 다운로드한 후, 작성하여 지방병무청에 제출하면 되는데요! 우편으로도 제출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드는 궁금증! 5일 이내에 신청해야 한다고 했는데... 만약 입영취소 및 연기 사유가 입영일이 하루이틀 남은 시점에 발생했다면?! 이대로 입대를 해야 하는 걸까요?




정답은 NO! 입영(소집)기일 연기 및 취소 사유가 갑자기 발생하여 원서를 제출할 시간적 여유가 없는 경우,

지방병무청에 전신이나 전화로 신고하면 됩니다. 대신 이렇게 신고하는 경우, 신고일로부터 3일 이내에 구비서류를 제출해야 인정됩니다.




추가적으로, 전환복무 대상자들은 입영일 연기가 불가능합니다. 전환복무 선발 취소만 가능하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관련 법령은 병역법 시행령 제43조 제7항을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입영취소 및 일자 연기의 조건이 상당히 많고 구비서류도 다 다른 만큼, 본 내용은 병무청 누리집에서

보다 자세한 내용을 직.접.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병무청 누리집은 https://www.mma.go.kr 로 이동하시면 된답니다.


먼슬리 CC 9월호는 여기서 마치도록 하고, 다음 10월호에도 유익한 주제로 찾아뵙겠습니다!



<청춘예찬 이봄 학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