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예찬

병무청 공식 블로그

자원병역이행자 무료치료 우수기관에 감사의 마음 전달 - 광주전남지방병무청

댓글 0

병무청소식/병무청 소식

2020. 2. 17.




자원병역이행자 무료치료 우수기관에 감사의 마음 전달 - 광주전남지방병무청



 


여러분, ‘자원병역이행자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보충역으로 병역처분을 받았으나, 현역병으로 입영을 희망하는 사람]을 지칭합니다. 그리고 자원병역이행자를 위해 무료 치료 지원사업을 통해 건강한 병역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는 기관들에 대해 알고 계지요?

 

광주전남지방병무청은 ‘자원병역자진이행자 무료 치료 지원사업 후원기관인 신세계 안과병원(대표원장 김재봉)을 방문해 감사의 마음을 전달했습니다. 부엉이가 새겨진 기념 액자를 증정했습니다. 부엉이는 지혜로운 동물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재물운을 좋게 한다고 해서 부엉이 장식품은 늘 인기가 많습니다.


    

▲ 광주전남지방병무청 신세계안과병원 방문 기념품 전달 사진



신세계안과병원은 2016 6 2일 광주전남지방병무청과 ‘자원병역이행자 무료 치료지원 협약식을 체결한 이후 자원병역이행자들에게 무료로 시력교정 수술을 꾸준히 후원해 오고 있습니다. 병무청의 무료치료지원 서비스 신청 자격은 병역판정검사에서 시력이나 체중으로 4급 보충역 판정을 받았으나 현역병으로 입영을 희망하는 사람입니다.

 




병역판정검사 - BMI 측정 결과에 따라 달라지는 신체 등급

병역판정검사는 심리검사와 신체검사가 이루어집니다. 신체검사는 부위별 건강 정도를 검사해 1~7급까지 신체 등급을 판정합니다. 신체 등급 5, 6급 대상자는 중앙신체검사소에서 정밀검사 후 신체 등급을 최종 학정 받습니다. 다만 질환 상태가 명백한 일부 질환은 중앙신체검사를 생략하고 지방신체등급판정심의위원회에서 신체 등급을 확정합니다.

 

병역판정검사 절차 중 체중 측정과 시력 측정이 이뤄지는데 시력 측정은 나안상태(안경 및 렌즈 미착용)에서 측정하고 있으므로 병역판정검사 시 렌즈보다 안경 착용을 권고합니다.

 

병역판정검사 결과 체중과 관계없이 신체 등급이 4~5급인 경우가 있습니다. 신장이 140cm 이하인 경우는 체중과 관계없이 6급이고 140cm 초과~146cm보다 작으면 무조건 5급 이하입니다. 146cm 이상~159cm 미만인 경우는 4급이며 반대로 204cm 이상인 경우도 체중과 상관없이 무조건 4급입니다.

 

신장과 체중과 관련해 신체 등급이 달라지는 경우는 신장이 159cm 이상 ~ 204cm 미만인 경우입니다. 이때 BMI(신체질량지수) 계산법에 따라 신체 등급이 달라집니다. 이 계산법은 체중을 신장의 제곱으로 나눕니다. 159cm~204cm 미만인 경우 체중에 따라 등급이 다릅니다. 신장이 159cm 이상~161cm 미만인 경우 BMI 17~32.9이면 3, 17미만이거나 33이상이면 4급에 해당됩니다. 신장이 161cm 이상~204cm 미만일때 BMI 20~24.9 1, 18.5~19.9 또는 25~29.9이면 2급입니다. 또한 17~18.4이거나 30~32.9이면 3 17미만이거나 33이상이면 4급입니다.

 




시력과 현역병 판정 기준

질병이 없는 건강한 경우에도 시력이 나쁘면 현역병으로 입영할 수 없습니다. 시력검사는 징병검사 대상자가 나라사랑카드(신분인식카드)를 제시면 시력 측정을 시작합니다. 좌우 시력을 측정값에 따라 신체 등급이 달라집니다.

 

최대 교정시력(안경을 착용하면 정상시력이 되는 경우) 측정 결과 후 의사의 객관적 소견이 첨부됩니다. 안경으로 시력 교정을 했지만, 기준 시력 이상으로 교정이 되지 않았다면 4급 또는 5급으로 판정합니다. 한쪽 눈의 시력이 0.6이하인 경우 4급이고 한쪽 눈의 시력이 0.1 이하이거나 좋은 눈의 시력이 0.2 이하인 경우에는 5급에 해당됩니다.

 

2019년 말까지 신세계안과의 도움으로 시력 교정희망자 13명이 무료 시력 교정 수술을 받았습니다. 그중 10명이 질병 치유 병역처분변경 신청을 통해 군에 입대하여 자랑스러운 병역이행의 꿈을 실행했습니다. 병무청은 이러한 후원기관의 도움으로 현역병 입영을 간절히 원하는 의무자들에게 실질적인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2016 6월 사업 시작부터 현재까지 시력 및 체중 사유에 해당하는 병역의무자들에게 무료치료 지원 서비스를 제공해 전국 지방병무청 최다 현역병 입영자 총 21명을 배출하였습니다.


 



병역기피 감면은 범죄행위

병역을 기피하거나 감면을 받으려고 고의로 신체를 손상하거나 속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행위는 중대 범죄로 최대 5년 이하의 징역형에 처해집니다. 병역면탈 행위는 그 어떤 이유로도 용서받기 힘든 중범죄입니다.

 

광주전남지방병무청은 병역을 자진 이행하려는 젊은이들에게 더욱 많은 선택의 기회를 주기 위해 ‘자원병역이행자 무료치료 지원 후원기관 신규 확대에 더욱 힘쓰고 참여 인원 발굴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문의 : 광주전남지방병무청 고객지원과(062-230-4359)





<청춘예찬 이서경 부모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