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공적판매와 함께하는 박해웅사회복무요원을 만나고

댓글 0

병역안내/병역이야기

2020. 3. 24.




마스크 공적판매와 함께하는 박해웅사회복무요원을 만나고






요즘 키워드나 검색 상위에 오르는 마스크는 코로나19 바이러스 예방을 위한 핫 아이템이자 예방 품목이 되기도 합니다.

우리의 실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주요 품목이 되어 마스크 품귀 현상까지 불러오는 요즘 공적 마스크 판매를 하는 곳은 어디를 막론하고 기나긴 행렬을 심심치 않게 만날 수 있습니다. 이런 마스크 판매 열기를 반영하여 공적 판매처에서 판매는 물론 5부제 판매 시행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이런 분위기를 반영하여 병무청에서는 사회복무요원의 약국 업무 지원을 통해 공적 마스크 판매 현장의 부족한 일손을 도우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약국에 인력 지원의 조치를 하게 되었습니다.

현장에 배치된 사회복무요원들은 복무 기관으로 출근 후 공적 마스크 판매가 집중되는 시간대에 약국으로 이동해 근무하며, 공적 마스크 판매 보조를 비롯한 구매자 질서 유지, 마스크 5부제 원칙 안내 등 도민의 원활한 마스크 구매를 위해 지원합니다.

현재 경남에는 고성군의 7개소를 포함하여 13개 약국에 사회복무요원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공적 마스크 판매 현장에서 일손을 도우며 마스크 판매를 위해 수고하고 있는 사회복무요원의 생생한 현장의 분위기를 듣기 위해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Q. 안녕하세요. 공적 마스크 판매를 위해 수고가 많으시네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저는 사회복무요원으로 고성군청 민원봉사과에서 17개월 차 복무하고 있는 박해웅입니다.

Q. 코로나19 바이러스 예방을 위해 판매되는 공적 마스크 판매의 도움을 위해 
     지원활동 나간다는 소식을 듣고 어떤 기분이었나요?
A. 처음에 약국 지원을 요청받았을 때 국민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에 기대감도 있었지만,
     한편으로는 살짝 위험하지도 않을까라는 걱정이 들기도 했습니다.

Q. 공적 마스크 판매처인 약국에서 마스크 판매 시 분위기는 어떠한가요?
A. 공적 마스크를 판매할 때 대부분의 사람은 마스크를 구할 수 있어서 고맙다는 인사를 건네기도 하는 등 
    대체로 판매에 고마움을 느끼는 훈훈한 분위기였습니다.

Q. 공적 마스크 판매 지원 시 에피소드나 이야기가 있으신가요?
A. 공적 마스크를 사려고 멀리서 오시는 어르신분들이 대체로 많았습니다.
     공적 마스크 5부제가 실행되고 나서 판매 요일과 맞지 않아 되돌아가시는 분들도 있으며 멀리서 오셨는데
     판매할 수 없어 안타까웠습니다. 지금은 처음 시행 때 보다 어르신들이 판매 요일을 잘 알고 방문하셔서도
     큰 어려움 없이 구매하는 것 같고 대기시간도 거의 없습니다.

Q. 공적 마스크 판매 지원 시 애로사항이나 하시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신가요?
A. 간혹 신분증을 지참하지 않고 방문해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공적 마스크 판매 시 구입 못하는 직장인들이나 학생들은 가족관계증명서만 있어도 구입할 수 있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보며 무엇보다  공적마스크 5부제를 꼭 확인하고 신분증 지참을 잊지 않고  오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Q. 앞으로 사회복무요원으로 포부가 있으시다면?

A. 사회적으로 힘든 시기에 제가 이렇게 조금이라도 보탬이 될 수 있어서 보람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남은 시간 아깝지 않게 열심히 국민들에게 친절히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이상으로 공적 마스크 판매처에 지원 배치된 박해웅 사회복무요원에게 들어본 인터뷰였습니다. 세계가 극찬하는 우리의 모습을 통해 단결되고 하나 된 대한민국의 국민으로 사회적거리 두기 등 안전 수칙을 철저히 지켜 코로나19의 바이러스를 잘 이겨내기를 바랍니다.


* 본 취재는 전화 인터뷰와 현장 사진을 제공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청춘예찬 황은영 부모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