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예찬

병무청 공식 블로그

국민중심의 적극행정을 추진하는 경남지방병무청

댓글 0

병무청소식/병무청 소식

2020. 3. 26.




국민중심의 적극행정을 추진하는 경남지방병무청


병역이행자가 존중받는 사회. 특권과 반칙이 없는 공정하고 정의로운 병무 행정을 구현하고 있는 경남지방 병무청에서는 병역이행에 필요한 전보를 보다 편리하게 얻고 소중한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국민중심의 적극행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민중심, 현장 중심의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방문민원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민원실 조기 개방을 시작으로 어디에서나 병적 기록 정정 서비스 확대와 보훈청과 연계 병적증명서 발급 서비스를 합니다.





먼저 의무경찰 선발시험이 있는 달에는 민원실을 조기 개방하여  시험 당일에 '병역 판정검사결과 통보서'를 경찰청에 제출하여야 하는 것을 감안하여 증명서 발급을 위해 의무경찰 시험일에는 민원실을 8시에 개방하여 응시자의 시간과 비용을 절감해 주고 있습니다.  지난해 민원실 조기 개방을 통해 발급한 건수는 133건으로 전체 발급의 41.8%를 차지했습니다.








병적 기록상 성명 생년월일 등이 달라 병적 기록을 정정하여야 할 경우 병무청을 방문하지 않고도 지역 행복복지센터나 보훈청 등에서 병적 기록 정정을 신청하면 해당기관에서 정정된 병적증명서를 받을 수 있도록 '어디서나 병적 기록 정정서비스'도 확대 시행합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거동이 불편한 민원인에 대하여는 현장 방문하여 구비서류 준비부터 병적기록까지 정정하는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한, 올해 2월부터 국가유공자나 보훈대상자 등록을 위한 병적증명서는 보훈청에서도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했으며. 보훈청에서 신청인의 병적증명서를 확인할 수 있도록 블록체인 기반의 처리 체계를 구축한 것입니다. 그동안은 보훈청의 병적 증명 발급 신청에 의해 문서나 팩스를 통해 종이 증명서로 발급하였으나, 해당 민원이 병무청을 거치지 않고 원스톱 처리와 올해 2월까지 보훈청과 연계하여 발급한 병적 증명은 23건으로 앞으로도 이러한 온라인 발급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여  되기 때문에 국민의 불편이 크게 덜게 되었습니다.


국민과 병역의무자가 체감할 수 있는 현장 중심의 병무서비스와 보훈청 연계 병적증명서 발급 등 민원불편 최소화를 경험해보고 싶다면 경남지방병무청으로 달려가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사진]

경남지방병무청




<청춘예찬 황은영 부모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