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예찬

병무청 공식 블로그

코로나19위기, 적극행정으로 길을 찾다 [병무청]

댓글 0

병무청소식/병무청 소식

2020. 5. 28.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의 이 실종되어버렸습니다. 하지만 전 세계가 대한민국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투명하고 적극적으로 코로나19에 대처해 안정기에 접어든 대한민국의 사례를 연일 보도하고 있습니다. 위기 속에서 대한민국은 오히려 하나가 되어 세계를 놀라게 하고 있습니다. 이를 두고 전화위복이라는 말로 대신해야만 할 것 같습니다.

 

 

모종화 병무청장 국방 TV 인터뷰 1

 

모종화 병무청장 국방 TV 인터뷰 2

 

 

병무청(청장 모종화) 적극행정을 국정 운영의 토대로 삼고 실천해나가고 있습니다. 공직사회의 틀을 바꾸겠다는 목표를 두고 코로나19로 인해 발생 가능한 국가안보의 빈틈을 차단하고 있습니다. 굳어져 버린 관행을 극복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현해 빈틈없는 국가안보 체계와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현하였습니다.

 

 

병무청 페이스북을 통한 병무행정 안내 1

 

 

지난 2 24일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해졌습니다. 병무청은 지체 없이 전국의 병역판정검사를 일시 중단하였습니다. 코로나19 종합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4 20일부터 단계적으로 검사를 재개하였습니다.

 

 

병무청 페이스북을 통한 병무행정 안내 2

 

 

국민들의 검사 재개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검사 전 감염 예방을 위해 직원들이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해결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자체 선별소를 운영하고 신체검사 없이 서류 심사에 의한 병역감면처분 대상을 확대하였습니다.

*백혈병 등 악성 혈액질환(5)으로 확진된 사람에 대해 한정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시작된 대구.청도지역의 현역입영 대상자를 위한 정책도 추진하였습니다. 2 21일부터 직권 연기 처리하여 군부대 내 감염 위험을 사전에 차단하였습니다. 이후 3 9일 입영 재개 시 지역사회 감염 예방이란 공공의 이익을 위해 개별알림을 중지했습니다.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지키면서 집결지에서 이동부대까지 단체 수송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관련 규정을 탄력적으로 적용하는데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코로나와 방역 현장의 일손을 도왔습니다. 병역판정전담의사는 신체검사 업무 외 종사가 불가하지만, 해당 규정을 적극적으로 해석하여 일정기간 서울시 선별진료소를 지원하였습니다.

 

코로나19를 예방하기 위한 공적마스크 판매에도 병무청은 적극적으로 대응했습니다. 사회복무요원이 복무 가능한 기관의 범위를 적극 해석한 것입니다. 이를 통해 공적마스크를 판매하는 1인 약국 복무를 추진하여 원활한 마스크 판매를 도왔습니다.

 

 

병무청장과 함께하는 청춘소통 간담회

 

 

5 15() 모종화 병무청장과 청춘예찬 기자단 부모기자 대표, 학생기자 대표, 곰신기자 대표, 영상기자 대표와 소수의 관계자가 공군회관에서 병무청장과 함께하는 청춘소통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기자단은 병무청YouTube를 통해 랜선으로 간담회에 참여하였습니다.

 

모종화 병무청장은 코로나19와 같은 긴급한 위기상황에서 신속하게 대응하여 문제 해결에 앞장설 수 있었던 데에는 지난해부터 본격 추진한 적극행정 제도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과 소극행정 혁파 등으로 미래 위기에 대응 태세를 갖출 것을 당부했습니다.

 

[출처]
인터뷰 사진 1, 2  : 국방 TV
병무행정 안내 1, 2 : 병무청 페이스북
간담회 : 병무청 유튜브

 

 

<청춘예찬 이서경 부모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