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예찬

병무청 공식 블로그

광주전남지방병무청, 찾아가는 병무상담 서비스

댓글 0

병무청소식/병무청 소식

2020. 6. 4.

안녕하세요. 병무청 이창헌기자입니다. 광주전남지방병무청은 순청 청암대에 있는 사회복무요원 복무관리센터에서 생계곤란사유 병역감면 상담을 하였습니다. 이번에 상담을 받은 대상자는, 지리적으로 국가의 혜택을 받을 수 없는 지역에 있기 때문에 전화상담을 원하거나 직접 병무청을 방문해서 상담하고 싶어도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번 상담은 생업으로 광주병무청을 직접 어려운 대상자에게 찾아가는 병무상담을 실천하고자 진행되었습니다.

 

광양, 순천, 여수와 같은 전남 동부권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현역병 입영대상자와 사회복무요원 소집대기 중인 의무자들을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상담을 진행하면서 생계곤란 병역감면 신청 서류 안내도 해주고 접수도 동시에 진행함으로써 병무상담 서비스를 진행하였습니다.

 

 

 

 

찾아가는 병무상담 서비스는 무엇일까?

병무청에서 군대를 가기 위해 준비 중인 장병들을 상대로 추진하고 있는 서비스로 "희망 나눔 병역 프로젝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군 생활을 하게 되면 크고 작은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상담 선생님이 직접 방문해서 짐을 덜어주는 것입니다. 찾아가는 병무상담 서비스는 상담하고 싶어도 거리상의 문제로 상담을 받지 못하는 장병들이 대상입니다. 다시 말해 병역의무자들을 돕기 위해 현장을 직접 방문해서 상담을 진행함으로써 민원 편익도 제공하고 군대에 대한 걱정을 줄여주는 것입니다.

 

 

 

 

 

작년 한 해 동안 광주전남지역 병역의무자 중 무료 위탁검사를 받았던 인원은 약 150명이 된다고 합니다. 1인당 평균 16만 원의 검사비용을 국가에서 지원해주었습니다. 그리고 모집병 지원 가산점 부여 등 사회복무요원 겸직 허가 등 300명 이상이 지원을 받았다고 합니다.

 

사회적 취약계층을 위한 찾아가는 병무상담 서비스는 지속해서 실시한다고 합니다. 병무청에서 실시하는 경제적 약자 지원을 받으려면 병무청 누리집에서 "경제적 약자 지원대상 여부 확인 신청"을 하신 이후 해당 분야별로 병역이행을 선정하시면 됩니다.

 

[출처]
사진 : 광주전남지방병무청 제공

 

 

 

 

 

<청춘예찬 이창헌 학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