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기능요원에 대해 알아보자!

댓글 0

병역안내/병역이야기

2020. 6. 5.

대한민국 남자는 모두 국방의 의무를 지고 있습니다. 국방의 의무를 이행할 방법은 여러 방법이 있으며, 때에 따라서는 국가산업의 발전을 위해 산업체에서 근무하여 병역의 의무를 필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는 병역의무 이행방법 중 하나인 산업기능요원에 대해 이야기하려 하는데요. 아직 군대에 가시지 않은 분들은 이번 기사를 통해 유익한 정보를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산업기능요원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우선 제도의 의의를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산업기능요원은 산업체에서 제조 혹은 생산 분야에 종사하며 병역의무를 지는 것을 일컫는데요. 그렇다면 왜 산업기능요원과 같은 제도가 생겨난 것일까요? 산업기능요원은 군대에 필요한 인원 중 충원에 문제가 없는 범위 내에서 국가 산업의 육성과 발전을 위해 생겨났습니다. 산업기능요원을 통해 국가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산업기능요원은 어떤 일을 하게 될까요? 산업기능요원은 크게 5가지 분야에서 일을 하게 됩니다. 대한민국 산업 곳곳에서 업무를 보는데요. 먼저, 공업, 광업, 에너지와 같은 기간산업체와 방위산업 분야입니다. 또한, 건설업, 수산업 또는 해운업 분야에서 종사할 수 있습니다. 산업기능요원은 우선적으로 위에서 언급한 산업체에서 근무 중인 사람에게 지원자격이 부여됩니다. 현역입영대상자의 경우, 학력별 기술자격 등급기준에 해당되어야 하며, 사회복무요원 소집대상 보충역이나 사회복무요원 복무중단자, 현역병 복무 중 보충역 편입자의 경우 기술자격 없이도 산업기능요원으로 복무 가능합니다.

 

학력별 기술자격 등급기준은 크게 고등학교 졸업 이하, 전문학사 학위, 학사 학위로 나눌 수 있는데요. 고등학교 졸업 이하의 학력을 가진 사람은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해기사 등이 해당 기술자격 등급으로 분류되어 있고, 전문학사의 경우 기사, 산업기사, 해기사 등이 학력 등급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학사학위를 취득하고 석사학위 이상의 과정에 진학하지 않은 병역의무대상자는 기사, 해기사가 기술자격 등급으로 간주합니다.

 

 

 

이러한 산업기능요원은 어떤 절차를 통해 병역의무를 이행할 수 있을까요? 산업기능요원은 우선 병역의무자가 병역지정업체장과의 고용계약을 체결해야 합니다. 의무자와 병역지정업체의 장의 근로계약에 따라 채용이 결정되며, 병역지정업체장은 해당 분야 종사 지시 편입신청서를 검토하며 지방병무청장에게 제출합니다. 이후, 지방병무청장은 편입 자격 여부를 심사하며 병역의무자에게 그 결과를 전달합니다. 여기서 편입이란, 병역의무자가 산업기능요원으로 병역의무를 이행하기 위해 병무청장이 지정한 병역지정업체에서 일하게 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지금까지 산업기능요원과 관련된 내용을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아직 병역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분들은 이번 기사를 통해, 유익한 정보를 얻어갔으면 좋겠습니다. 병무청은 국가산업 발전과 병역의무자의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니 산업기능요원 지원 대상자는 산업기능요원으로 병역의무를 수행하며 국가산업 경쟁력에 기여했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사진 : 병무청 블로그, 누리집

 

 

 

 

 

 

<청춘예찬 문예찬 학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