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예찬

병무청 공식 블로그

승선근무예비역, 어떻게 신청하면 되나요?

댓글 0

병역안내/병역이야기

2020. 6. 5.

안녕하세요 오늘은 병역의무 방법 중 하나인 승선근무예비역에 대해 설명해드리려 합니다. 승선근무예비역은 전시, 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비상시에 국민경제 필요한 물자와 군수물자 수송 등을 위한 업무 지원을 위해 소집되어집니다. 승선근무예비역은 배 위에서 근무하며 군 복무를 대신하며, 3년 동안의 복무기간을 거치게 됩니다. 승선근무예비역으로 병역의무를 이행하기 위해서는 해양수산부 장관이 지정한 교육기관에서 정규교육을 마쳐야 하며, 항해사 및 기관사 면허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승선근무예비역은 해운업체 등의 장, 해양수산부장관, 병무청장을 거쳐 선발됩니다. 우선, 해운업 및 수산업 분야의 업체에서 필요인원을 매년 630일에 해양수산부 장관에게 신청합니다. 해운업 분야의 경우, 500톤 이상의 선박을 보유하거나, 해상화물운송사업 및 외항선박관리업을 경영해야 하고, 수산업의 경우에는 100톤 이상의 선박을 보유하거나 원양 또는 근해어업을 경양해야 합니다.

 

 

 

 

해운업체의 장으로부터 필요인원을 받은 해양수산부 장관은 병무청장에게 필요인원을 제출하며, 병무청장은 업체별 인원을 배정합니다. 최근에는 연간 1,000명의 지원인력 규모가 정해졌으며, 때에 따라서는 업체 채용계획 변경 등으로 인원이 조정될 수도 있습니다. 매년 11월에서 12월 사이에, 인원배정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병역의무자는 인원 배정 결과에 따라 해운업체에 지원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승선근무예비역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자격을 가지고 있어야 할까요? 우선 선박직원법에 따라 항해사 및 기관사의 면허를 가져야 합니다. 또한, 해운업 분야의 경우에는 500톤 이상, 수산업의 경우에는 100톤 이상의 선박에 승선하여 근무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한편, 현역병입영대상자로서 해양수산부장관이 지정하는 교육기관에서 일정한 교육을 받아야만 승선근무예비역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승선근무예비역 지원은 우선 병역의무자가 해운업체 등의 장에게 편입원서를 제출하면서 시작됩니다. 여기서 편입이란, 승선근무예비역으로 병역의무를 이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편입원서를 받은 해운업체 등의 장은 지방병무청장에게 편입원서를 제출하고, 지방병무청장은 편입원서를 접수합니다. 이후, 편입자격, 배정이인원 등을 확인하며 승선근무예비역 지원자가 적절한 자격을 갖추고 있는지 판단합니다. 지방병무청장은 편입여부를 결정하고, 그 결과를 해운업체 등의 장에게 통보합니다.

 

 

 

지금까지 승선근무예비역에 관한 정보를 전달해드렸는데요. 어떠셨나요? 이번 기사가 병역의무를 계획하는 병역 의무자에게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승선근무예비역은 항해사 및 기관사의 면허를 가지고 있는 경우, 병역의무를 하면서 자신의 역량 또한 높일 수 있는데요. 병무청은 병역의무와 개인의 역량 제고를 결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기사가 여러분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했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사진 : 병무청 블로그, 누리집

 

 

 

 

<청춘예찬 문예찬 학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