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예찬

병무청 공식 블로그

과천시·군포시 “병역명문가 예우에 관한 조례 제정으로 100% 조례 제정 완료

댓글 0

내 청춘에 충성/병역명문가

2020. 7. 4.

경인지방병무청은 과천시 병역명문가 예우에 관한 조례가 지난 6, ‘군포시 병역명문가 예우에 관한 조례가 지난 11일자로 공포됐다고 밝혔습니다.

 

 

2019 년 경인청 병역명문가 증서 수여식에서의 병역명문가들

 

 

병역명문가3(조부, , 백부, 숙부, 본인, 형제, 사촌형제) 가족이 모두 현역복무를 성실히 마친 가문을 말하며 2004년 첫해 신청한 234가문 중 40가문이 선정된 이후 병무청의 지속적인 홍보와 국민의 관심에 의해 지난해까지 총 5378가문이 선정되는 큰 성과를 낳았습니다.

 

 

 

과천시 병역명문가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 1

 

 

과천시 병역명문가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 2

 

 

병역명문가 예우에 관한 조례제정에 따라 시가 설치·운영하는 기관 또는 시설 이용 시, 해당 조례에서 정하는 바에 의해 사용료·주차료·수강료 등의 감면 또는 면제가 가능합니다. 감면대상은 해당 시에 주소를 두고 거주하고 있는 병역명문가 본인뿐만 아니라 가족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자료를 제시할 경우에 감면받을 수 있는데요, 과천시는 어머니, 배우자 및 자녀까지 군포시는 조모, 어머니, 배우자 및 자녀까지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역별 리스트로 알아 볼 수 있는 우대기관

 

 

20204월 말 기준 전체 광역·기초 지자체 243개 중 149개 지자체의 병역명문가 예우에 관한 조례가 제정되었습니다. 이 중 경인지방병무청 담당 경기도 16개 지자체는 이번 과천시와 군포시를 마지막으로 100% 조례 제정을 완료했습니다. 이는 김용무 前 청장이 적극적인 의지로 관내 조례 미제정 시의회 8곳을 직접 방문하여 협조 요청한 결과이며 이에 경기도와의 공조가 더해져 이루어낸 성과입니다.

 

경인지방병무청은 병역명문가 선양사업에 적극 협조해 준 지자체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병역의무를 명예롭게 마친 분들이 존경받고 긍지를 가질 수 있는 사회 분위기 조성을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출처]
사진 : 병무청 누리집
자료 캡쳐 : 국가법령정보센터 자료

 

 

 

<청춘예찬 이난희 부모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