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예찬

병무청 공식 블로그

병역진로설계지원센터에 가다!

댓글 0

병무청소식/병무청 소식

2020. 7. 6.

지난 71() 서울지방병무청에서 병역진로설계지원센터 개원식이 개최되었습니다. 병역진로설계지원센터란 군복무와 교육을 연계하여 진행하는 센터로, 군 복무가 학업이나 경력의 단절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사회진출의 디딤돌이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병역의무자의 진로 연계를 도와주며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병역진로설계지원센터는 202071일 서울청 센터를 시작으로 영남, 충청, 호남권 등 전국적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그렇다면, 한 번 병역진로설계지원센터를 둘러볼까요?

 

 

 

 

병역진로설계지원센터는 서울 영등포구 서울지방병무청 내에 있습니다. 병역진로상담실, 병역진로정보실, 전시 및 체험관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군 특기 연계 인적성검사, 병역진로상담 등을 제공합니다. 특히, 병역 및 진로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체험 시설 역시 구비되어 있습니다. 병역진로설계 서비스를 한곳에 모아놓은 곳으로 원스톱으로 지원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병역진로설계지원센터는 상담, 교육, 체험, 전시 등으로 나누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특히, 교육부, 고용노동부, 중소벤처기업부, 국가보훈처 등 범부처와 함께 진행되는 만큼, 포괄적인 병역·진로 연계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상담 부분 서비스입니다. 센터에서는 군특기와 연계된 인적성검사를 실시하여, 군 복무 이전에 병역진로설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인적성검사를 통해, 어떤 군 특기가 자신의 적성과 맞는지 확인할 수 있고 군복무를 통해 자신의 적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인적성검사 이후에는, 이와 관련된 상담이 이루어집니다. 군 특기를 추천해주며, 군 복무 중 진로발굴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기술훈련분야 추천을 통해 적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입영시기 등을 설계하며 진로 설정과 군 복무를 어떻게 연계하여 진행할지 조언을 해줍니다.

 

 

 

 

 

인적성검사 이후 군 특기를 발견하고 입영시기 등을 설계하여 병역계획을 세웠다면, 이를 토대로 교육이 제공됩니다. 군 생활 정보는 물론, 군 복무 중 할 수 있는 자기계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군 생활의 전반을 소개하며 병역진로설계를 포괄적으로 설명해줍니다. 이 밖에도 병역진로설계지원센터에서는 체험 및 전시를 통해 미리 군 생활을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센터 내에는 직접 운전해볼 수 있는 전차와 드론 체험이 있어, 군 특기를 발견하고 적용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병역진로설계지원센터에서는 직접 군복을 입을 수 있는 체험 역시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전투식량 및 건빵 시식을 통해 음식 역시 미리 경험해볼 수 있으며 군 복무 중 이루어지는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습니다. 아직 병역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병역의무자분들께서는 병역진로설계지원센터에 방문하여 군 복무와 진로 설계의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으시길 바랍니다. 병무청은 병역의무자들의 진로 설계와 자기계발을 할 수 있는 군 복무를 위해 다양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예비 장병들의 미래를 응원합니다.

 

 

 

 

[출처]
사진 : 12기 문예찬 기자

 

 

 

 

<청춘예찬 문예찬 학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