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예찬

병무청 공식 블로그

경인지방병무청, 2020년 상반기 공무원 최우수 제안에 선정

댓글 0

병무청소식/병무청 소식

2020. 7. 13.

경인지방병무청은 지난 26일 국민과 공무원이 제안한 아이디어 중 실시 가능성, 창의성, 효율성 등을 평가하여 우수제안 17건을 선정, 포상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심사한 제안은 총 97건으로 2019101일부터 올해 331일까지 국민신문고를 통해 채택된 국민제안 및 공무원 제안 91건과 올해 41일부터 430일까지 실시한 병무행정 규제개선 방안 국민공모에서 채택된 제안 6건입니다.

 

 

 

 

우수제안으로는 사회복무요원 본인선택/재학생입영원 지원 시 경쟁률 확인 가능한 시스템 구축’, ‘우리 동네 복무기관 한방에 찾기’, ‘입영일자연기 자가진단 시스템 구축등으로 병무청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국민 제안 부문에서는 사회복무요원 소집 대상자가 병무청 누리집에서 본인선택을 하면서 겪은 불편함을 지나치지 않고 관심을 갖게 되면서 시작됐습니다. 사회복무요원 본인선택 및 재학생입영원을 활용한 소집신청 시 경쟁률을 확인하려고 해도 보안프로그램 설치와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하고 여러 화면을 클릭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기 때문에 이를 간소화할 방법을 제안한 사례가 우수상에 선정됐습니다.

 

공무원 제안 부문에서는 복무기관과 사회복무요원의 위치를 한눈에 보여줄 수 있는 출퇴근 가능범위 시스템 구축제안이 최우수상을 받았습니다. 이 제안은 경인지방병무청 직원들의 아이디어로 사회복무요원 통지 소요시간을 대폭 단축하여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병역의무자가 본인선택 시 복무기관 위치를 병무청 누리집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어 민원 편익을 증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난  4월  1일 ~ 4월  30일까지 시행되었던 국민제안 공모전 포스터

 

 

병무청은 현안과제 중심의 주제로 국민제안 공모전을 실시하고, 국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국민참여 확대 등 제안제도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채택된 제안은 반기별로 심사과정을 거쳐 제안의 창안등급에 따라 병무청장 상장과 상금을 지급하고, 각 소관부서에서 세부 실시계획을 수립하여 정책에 반영하게 됩니다.

 

 

 

 

 

장헌서 경인지방병무청장은 경인청 제안이 공무원 최우수 제안으로 선정된 데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하다앞으로 국민과 공무원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할 수 있는 기회를 늘리고, 참여와 소통을 통한 제안제도 활성을 통해 병무행정 서비스 품질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출처]
사진 : 12기 이난희 기자
캡쳐 : 병무청 누리집

 

 

 

<청춘예찬 이난희 부모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