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무민원상담소의 새로운 바람, 챗봇 "아라"

댓글 0

우대받는 군인/정보·혜택

2020. 9. 28.

인터넷이 대중화되고 블로그, SNS 등 다양한 플랫폼이 증가하면서 많은 기업들은 원활한 소통을 위해 모바일 플랫폼을 확산시키고 있습니다.

 

병무청에서도 유튜브, 페이스북, 블로그 등 SNS를 활용한 다양한 소통을 하고 있는데요.

추가로 시공간 제약없이 24시간, 실시간으로 병역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쌍방향 소통 채널까지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병무청 챗봇 "아라"입니다.

 

“아라”는 현재 병무청 모바일 앱, 홈페이지 및 카카오 플러스친구를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365일 24시간 자동 병무상담이 가능한 지능형 챗봇입니다.

 

 

이는 2019년 5월부터 2020년 2월까지 약 10개월간 “채팅로봇을 활용한 민원상담 및 신청서비스 구축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이 과정을 통해 드디어 지난 5월 병무청 챗봇 “아라”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병무청 챗봇 “아라”에서는 어떤 상담이 가능할까요?

 

 

 

먼저 입영일자, 입영연기, 카투사선발일정, 동원/예비군, 증명서 발급 등 39가지의 민원 접수와 상담이 가능합니다.

 

 

 

 

또한, 챗봇 “아라”는 병무청 내부 직원의 병무행정 업무도 함께 하고 있는데요.

 

병무행정업무와 관련된 법령과 지침을 검색하여 즉시 확인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행정 효율성을 개선하고, 과거에 해당 규정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던 민원이나 주의사항을 함께 제공하여 병무행정의 품질향상에도 기여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챗봇상담시스템과 전화상담시스템을 연계하여, 챗봇상담이력이 있는 병역의무자가 병무민원상담소로 전화문의를 할 경우 챗봇상담이력이 자동으로 조회되도록 하여 상담이 연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병무청 챗봇 “아라”를 이용하기 전에 블록체인 간편 인증, 휴대폰 인증, 공인인증서 인증 등을 통해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특히 올해부터 시행 중인 블록체인 간편 인증은 보안성을 더욱 강화하였고 더욱 간편하게 인증이 이루어지도록 했습니다.

 

 

 

이용방법은 병무청 홈페이지, 병무청 모바일 앱,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통해 언제든지 24시간 자동적으로 병무 상담이 가능합니다.

 

 

 

챗봇 “아라”는 올해의 상담을 분석하여 품질개선을 위해 계속해서 노력 중입니다. 바로 상담범위를 확대하고 병역의무자 개개인에 맞춘 컨설팅 서비스를 제안하도록 2단계 고도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병무청 챗봇 “아라”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청춘예찬 신초언 학생기자>

 

 


#병무민원상담소 #챗봇아라 #아라 #병무청상담 #병무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