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종화 병무청장, 광주공업고등학교 청춘디딤돌, 병역진로설계 행사 현장 방문

댓글 0

병무청소식/병무청 소식

2020. 10. 15.

안녕하세요. 병무청 청춘예찬 기자단 12기 박정수 기자입니다.

 

지난 10월 6일, 광주광역시에서는 병무/군 관련 행사 3개가 개최되었습니다. 광주광역시 주둔 육군 제31보병사단에서의 신병교육대 입영식, 광주공업고등학교에서의 청춘디딤돌, 병역진로설계, 광주지방철도특별사법경찰대 소속 사회복무요원 간담회, 이렇게 3개입니다.

 

모종화 병무청장은 이날 행사에 모두 참여하여 관계관 및 참여 대상자들을 격려했습니다. 육군 제31보병사단 방문과 관련한 내용은 지난 기사[모종화 병무청장, 33대 사단장으로 근무했던 육군 제31보병사단 신병교육대대 입영식 방문]에서 소개드렸습니다.

 

* 모종화 병무청장, 33대 사단장으로 근무했던 육군 제31보병사단 신병교육대대 입영식 방문' 기사 URL : blog.daum.net/mma9090/14638

 

모종화 병무청장, 33대 사단장으로 근무했던 육군 제31보병사단 신병교육대대 입영식 방문

안녕하세요. 병무청 청춘예찬 기자단 12기 박정수 기자입니다. 대한민국의 행정구역은 1개씩의 특별시, 특별자치시, 특별자치도 8개의 도, 6개의 광역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중, 기존에 도

blog.daum.net

 


 

이번에 소개드릴 행사는 광주공업고등학교에서 개최된 '청춘디딤돌, 병역진로설계' 입니다.

 

청춘디딤돌, 병역진로설계병역과 진로를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제도로 입영 전에는 병무청에서 병역진로 상담을 받고, 상담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전공이나 적성을 고려하여 각 군에서 개인 경력을 개발할 수 있는 군복무를 한 후, 전역 뒤 고용노동부나 국가보훈처를 통해 취업을 지원받는 프로그램입니다. 최근 변경된 명칭으로 이전에는 '입영 전 병역진로설계'로 진행됐었습니다.

 

 

공업고등학교 특성상, 졸업 후 대학 진학보다는 취업에 도전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대부분의 기업은 근로의 연속성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채용과정에서 남성 지원자의 '병역사항(병역을 필하거나 면한 자)'을 눈여겨보는 보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에 공업고등학교 또는 여타 마이스터고등학교 남학생들은 졸업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병역의무를 이행하고, 전역 후 취업에 도전하고는 합니다. 그런 점에서 청춘디딤돌, 병역진로설계 제도는 졸업과 입영, 취업 사이를 연결해 주는 하나의 '징검다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10월 6일 14시, 광주공업고등학교는 학생 340명을 대상으로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연초에 비해 코로나19가 완화된 만큼, 올해 초에는 실시되지 못했던 병역진로설계 행사가 다시 활성화되었고 지난 8월 부산기계공업고등학교에 이어 이번 10월에는 광주공업고등학교에서 병역진로설계 행사가 개최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제31보병사단 방문을 마치고 광주공업고등학교에 도착한 모종화 청장은 병무청 및 학교 관계관들과 함께 병역진로설계 행사가 개최되는 야외 행사장에 방문하였습니다. 병역진로 상담 프로그램에 임하는 병무청 직원과 광주공업고등학교 학생들을 격려하기 위해서였습니다.

 

 

 

 

▲ 광주공업고등학교 관계관들과 면담을 갖는 모종화 병무청장

 

▲ 광주공업고등학교에서의 '청춘디딤돌, 병역진로설계' 상담과정을 참관하는 모종화 병무청장

'청춘디딤돌, 병역진로설계'의 세부 프로그램으로 '병역진로설계 설명회'가 있습니다. 제도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과 함께, 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병역의무 이행 방법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병역진로설계 설명회는 강당에서 설명회를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당일 설명회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각 교실에서 언택트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모종화 청장 또한, 한 교실에 입장하여 설명회 과정을 참관했습니다.

 

 

 

 

▲언택트 비대면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병역진로설계 설명회 과정을 참관하는 모종화 병무청장

 

모종화 청장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병역진로설계 프로그램에 대해 직접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모종화 청장은 2015년 육군 중장으로 예편한 뒤 육군사관학교 교수서영대 교수한국뉴욕주립대 교수 등을 역임했는데요, 장기간의 지휘 경험과 더불어 직접 교편을 잡아 본 경험이 있기에 교단 앞에 서는 것이 별로 낯설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광주공업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직접 병역진로설계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하는 모종화 병무청장(1) 

 

▲ 광주공업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직접 병역진로설계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하는 모종화 병무청장(2)

 

행사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주어진 소책자에는 입영부터 전역까지의 과정이 상세하게 소개되어 있습니다. 해당 책자를 통해 특기를 통한 군 지원군 내에서의 기술 연마전역 이후의 취업 지원 과정까지의 다양한 과정을 인지하여, 차후 군 지원 때 요긴하게 이용하할 수 있습니다. 

 

광주공업고등학교 학생들은 모종화 청장의 꼼꼼한 설명을 통해 병역진로설계 과정에 대해 자세히 인지할 수 있었습니다. 모종화 청장은 설명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학생들에게 병무청에서 준비한 소정의 상품을 제공하였습니다.

 

 

 

 

▲'병역진로설계 설명회'를 적극적으로 수강한 학생에게 소정의 상품을 제공하는 모종화 병무청장

 

이렇게 모종화 병무청장의 광주공업고등학교 '청춘디딤돌, 병역진로설계' 행사 방문도 마무리되었습니다. 

 


 

모종화 청장은 “병무청은 병역의무를 부과하는 역할에서 패러다임을 전환해 병역과 취업이 연계되도록 변화와 혁신을 하고 있다.”며 “군 복무가 경력단절이 아닌 미래를 준비하는 기회가 되고 사회진출을 위한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도 긴밀한 협업을 추진해 병역의무자에게 실질적인 병역진로설계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시간 남짓이라는 길지 않은 청춘디딤돌, 병역진로설계 행사이지만, 해당 행사가 대한민국의 수많은 청춘들이 20대의 진로를 설정하는 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졸업과 입영/군복무, 그리고 전역과 취업이라는 종합선물세트와 같은 제도를 잘 활용하여 산업사회를 선도할 자랑스러운 일꾼으로 최종 거듭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모종화 청장의 광주 방문과 관련된 기사는 아직 하나가 더 남아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광주지방철도특별사법경찰대 소속 사회복무요원과의 간담회 내용 관련 기사인데요, 모종화 청장의 광주에서의 마지막 일정인 만큼,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열람을 부탁드리겠습니다. ^^

 

이상으로, 병무청 청춘예찬 기자단 12기 박정수 기자였습니다.

더욱 좋은 기사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청춘예찬 박정수 학생기자>

 

 


#청춘디딤돌병역진로설계 #입영전병역진로설계 #병역진로설계 #군입대 #입대준비 #입대 #모종화병무청장 #병무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