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군생활의 시작_병역진로설계로 병역, 진로, 취업 문제 해결하자

댓글 0

병역안내/군입대안내

2020. 10. 27.

 

입영을 앞둔 많은 청소년들이 군 입영에 대한 두려움과 전역 후의 미래를 걱정하며 두려움을 갖고 있습니다.

 

 

 

이들 위해, 국방부·병무청·고용노동부가 함께 입영 전, 복무 중, 전역 후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병무청은 예비 장병들이 병영 생활에 쉽게 적응하고, 입영 전 자신의 적성과 전공, 자격을 고려하여 군 복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난 7월 1일 서울지방병무청에 “병역진로설계지원센터”를 설립했습니다.

 

 

 

 

“병역진로설계 사업”은 병역과 진로가 연계되도록 정부 각 부처가 협업해 입영 전, 복무 중, 전역 후 사회진출까지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입영 전에는 병무청, 교육부, 고용노동부가 맞춤 군복무 분야 설계와 국비지원 기술훈련 등을 제공합니다. 군 복무 중에는 국방부, 중소벤처기업부가 개인 경력개발을 지원해 장병들의 역량 강화를 돕습니다. 또한 전역 후에는 고용노동부, 중소벤처기업부, 국가보훈처에서 군에서 쌓은 경험을 활용할 수 있는 분야로 취업을 지원 합니다.

 

 

 

 

 

서울지방병무청 병역진로설계지원센터에서는 병무청 전문상담관의 1:1 맞춤 군복무분야 설계와 복무 중 자기개발을 위한 군 생활 정보 및 군 적응 체험 프로그램을 상시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군 특기 연계 직업선호도검사, 병역진로상담, 정보제공, 군복 체험, 전차 및 드론 체험 등의 병역진로설계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병역진로설계지원센터는 연중 운영되며 공휴일에는 휴관합니다. 병역의무대상자라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며, 병무청 누리집에서 신청 서식을 작성해 송부하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체 프로그램의 경우, 직업선호도검사 25분, 설명회 50분, 병역진로상담 15분, 군 적응 체험 및 교육 45분으로 총 2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앞으로 병무청은 모든 병역 의무자에게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권역별 병역진로설계 지원센터를 확대하고 온라인시스템도 구축하여 보다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입영을 앞둔 청년들이 군 생활에 적응하는데 많은 실질적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청춘예찬 신초언 학생기자>

 

 

 

[출처] 병무청, 고용노동부, 국방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