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방병무청, 병무행정 설명회 및 군 장병 감사편지 보내기 현장 캠페인 개최!

댓글 0

병무청소식/병무청 소식

2020. 10. 30.

안녕하세요. 병무청 청춘예찬 기자단 12기 박정수 기자입니다.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완화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1단계로 조정되었습니다. 이에 전국의 국가/지방 행정기관들은 철저한 방역 수칙 준수 하에 다양한 방문행사를 개최하기 시작했습니다.

 

병무행정을 담당하는 국가기관인 병무청 또한 예외가 아닙니다. 최근 각 지방병무청은 잠시 중단했던 병역판정검사를 다시 재개했으며,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설명회' 등의 다양한 방문 정책행사를 기획/실시하고 있습니다.

 

전라북도 전주시를 소재로 하고 있는 전북지방병무청(청장 이영희)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코로나19 확산 이전에도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병무행정 서비스' 등을 실시해 온 전북지방병무청은, 최근 전라북도 소재의 두 학교에 방문해 병무정책 관련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 전북지방병무청 청사 전경 / (사진=박정수 기자 촬영)

 

첫 번째로, 10월 19일 전라북도 진안군에 위치한 진안공업고등학교에서 학생 30명을 대상으로 병무행정 설명회를 개최했습니다. 졸업 후 머지않아 병역의무를 이행하게 될 고등학생들에게 병역판정검사를 비롯한 병역이행 과정에 대해 사전 소개하고, 학생들에게 있어 차후 원만하고 유연한 병역의무 이행이 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설명회의 목적이라고 합니다.

 

설명회는 병역판정검사 절차와 현역(모집)병 입영 등 병역이행 과정 전반에 대해 안내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즉석에서 병무행정 퀴즈 이벤트를 실시해 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 진안공업고등학교에서 '찾아가는 병무행정 설명회'를 진행하는 전북지방병무청 관계관

 

진안공업고등학교는 '기술계통 고등학교'로, 국방부로부터 '군 특성화고등학교'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재학생 대부분이 대학 진학보다는 빠른 취업 혹은 직업군인 임관(군 특성화반 한정)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에 '기술병/기술부사관', '취업맞춤특기병' 등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상당수라고 합니다.

 

이에 전북지방병무청 직원들은, 설명회 이후 병역진로설계를 비롯한 병무행정에 관심을 보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1:1 맞춤형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학생들의 병역진로를 미리 설계해 줌과 동시에, 차후 병역의무를 이행하는 과정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들을 제공해 주었습니다.

 

전북지방병무청 관계자는 이번 설명회를 두고 "「청춘디딤돌, 병역진로설계」 행사만큼 규모 있는 병무행정 설명회는 아니었지만, 소수의 인원을 대상으로 꼭 필요한 정보들을 제공해 줄 수 있다는 데에 의미를 두었다."고 평가했습니다. 더불어, “앞으로도 수요자 중심의 현장을 찾는 병무 상담 서비스를 통해 병역이행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국민과 소통하는 병무청이 되겠다.”는 다짐을 밝혔습니다.

 

진안공업고등학교에서의 병무행정 설명회를 마친 전북지방병무청은, 나흘 뒤인 10월 23일 전라북도 부안군에 위치한 부안동초등학교에서 또다른 방문 정책행사를 개최했습니다. 9월 7일부터 10월 31일까지 진행되는 병무청 주관 '군장병 ON&溫(온앤온) 편지보내기' 현장 캠페인을 진행하기 위해서였습니다.

 

 

 

 

▲ 병무청 주관 '군장병 ON&溫(온앤온) 편지보내기' 이벤트(2020.9.7~10.31)

 

▲ 부안동초등학교에서 '군장병 ON&溫(온앤온) 편지보내기' 현장 캠페인을 진행하는 전북지방병무청 관계관

 

기자는 지난 9월 청춘예찬 블로그 기사 작성을 통해 병무청의 '군장병 ON&溫(온앤온) 편지보내기' 캠페인을 소개하고, 전북지방병무청의 관내 홍보 내용들 또한 소개한 바 있습니다. 당시에는 코로나19가 급격히 확산되는 시점이었기에, 지방병무청 주관으로 방문 홍보를 진행할 수 없었으며 온라인 등을 통한 간접 홍보만이 가능했지만, 10월로 넘어가며 확산이 점차 완화되었고 이렇게 직접 방문하여 정책/이벤트를 소개하는 것이 가능해지게 된 것입니다.

 

* '병무청의 감사편지 전달 이벤트 - 전북지방병무청, 관내 홍보 및 감사편지 접수 진행 중!' 기사 URL -> blog.daum.net/mma9090/14555

 

 

전북지방병무청이 부안동초등학교에서 현장 주관한 '군장병 ON&溫(온앤온) 편지보내기' 캠페인에는 해당교 5~6학년 학생들이 참여하였습니다. 교내 컴퓨터실에 단체로 모여, '군장병 ON&溫(온앤온) 편지보내기' 온라인 페이지에 접속해 도내 주둔 부대에서 복무하는 국군 장병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100자 이내의 편지글을 작성했습니다.

 

부안동초등학교 관계자는 "학생들이 전하는 감사와 격려의 따뜻한 마음이 군 장병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소회를 밝혔습니다. 아울러, 어린 나이에 나라사랑의 마음을 소유/실천하는 자교 학생들에 대한 칭찬 역시 아끼지 않았습니다.

 

부안동초등학교 방문을 끝으로, 10월 19일과 23일 양일에 걸쳐 이루어진 전북지방병무청의 학교현장 방문 정책행사는 모두 마무리되었습니다.

 


 

지역 내 청소년들이 올바른 병역의무 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그 과정에서 군 장병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차후 성실히 복무하고 전역 후 군과 사회에서 취득/향상한 기술을 바탕으로 본인이 원하는 일자리를 얻을 수 있도록 전북지방병무청은 언제나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자라나는 새싹'인 우리 청소년들이, 성인이 되어 원만한 가치관과 진로관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도록 전북지방병무청이 적극 돕고자 합니다.

 

병무청 주관 '청춘디딤돌 병역진로설계' 행사 등이 차후 진안공업고등학교 등에서 개최되어 학생들이 병역진로설계 과정 및 취업맞춤특기병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살펴볼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전북지방병무청의 활약으로 인한 전라북도 지역 청소년들의 다양한 혜택 수혜를 기대하며 이번 기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병무청 청춘예찬 기자단 12기 박정수 기자였습니다. 더욱 좋은 기사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청춘예찬 박정수 학생기자>

 

 

 


#전북지방병무청 #병무행정설명회 #진안공업고등학교 #병역진로설계 #부안동초등학교 #병무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