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업무에 재능을 발휘하고있는 유한솔 사회복무요원을 소개합니다.

댓글 0

병역안내/병역이야기

2020. 11. 2.

오늘은 부산 병무청 소속의 미소가 아름다운 청년 사회복무요원 유한솔 씨를 만나 다양한 행정업무에 재능을 발휘하고 있는 활동 모습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 볼까 합니다.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동래구청 녹지공원과 온천천계에서 근무하고 있는 사회복무요원 유한솔입니다.

저는 울산 과학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에 다니다가 2019년 4월 8일 사회복무요원으로 근무를 하게 됐습니다. 저는 2008. 8월 아버지의 사업차 미국 오리건주에서 1년간 middle school를 다녔습니다. 그래서 영어 통역이 가능할 정도입니다.

 

-사회복무요원으로 활동하고 있는데 어떤 업무를 하고 있나요.

*동래구 온천천은 자연친화형 하천으로 1일 2만 명이 온천에 산책 및 운동을 하는 등 많은 주민이 이용을 하는 공원 같은 하천입니다.

 

현재 근무하는 사회복무요원은 4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주로 환경정비, 순찰 등을 합니다.

 

 

 

 

-제가 듣기에는 유한솔 씨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능력을 업무에 활용하여 높은 효율성과 효과로 인해 입소문이 자자하다고 하던데요 그중에서도 드론을 활용한 업무 활용에 칭찬을 많이 하시던데 소개해주세요.

*제가 대학교 재학 중 계절학기에 드론이라는 과목이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 드론 제작 및 비행이 있었는데 거기서부터 드론을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계절학기를 마치고 드론 대회에 나가 우수상을 타고 간간히 드론을 날리던 도중 사회복무요원으로 근무를 시작하였는데, 그때 계장님께 쉬는 시간에 드론을 날려도 되겠느냐고 여쭈어 봤더니 된다고 하셔서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드론을 사용했던  것 같습니다.

드론을 활용하여 온천천은 물론 동래구 업무(온천천 환경감시, 산불감시, 재난위험지역 드론 순찰 등) 효율성 제고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드론을 사용하여 업무활동을 하게 된 계기나 업무에 드론이 차지하는 부분은 어떤 것이 있나요?

*구청에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하여 아이디어를 내서 업무에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드론으로 주로 활용하는 부분은 사람이 접근하긴 힘든 지역에서 촬영을 꼭 해야 하는 경우 드론을 활용해서 안전하게 촬영하고 돌아오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계장님께서 안전이 제일 중요하다고 하셨는데 안전하게 이 업무를 수행하는 것은 드론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제가 사용한 드론은 구청 자산이 아닌 저 개인 것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드론은 활용한 기쁜 소식도 있다고 하시던데 이야기해주시죠

*2019년 동래구청에서 주민을 대상으로 명품 아이디어 공모를 하였습니다. 저는 “드론을 활용한 행정업무에 효율성 향상”이란 내용으로 공모에 참여하여 ‘장려’를 수상했고, 2020년 동래구 각 실과 드론이 필요한 업무에 적극 활용하게 되어 동래구 행정업무 효율성 향상에 이바지 하였다고 생각합니다. 드론 운영자격증은 2019년 10월18일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드론을 활용하여 업무에 이용시 도움되는 부분도 많겠지만, 어려운 점이나 애로사항을 말씀해주세요.

*어려운 점이라고 하면 드론을 당장 사용하여 촬영을 해야될 때가 있는데 국방부 허가를 받아야 해서 3~4일정도 소요됩니다. 그럼 3~4일뒤에 촬영을 해야 되는데, 구청 각 실과에서 드론 촬영을 원하는 공무원들은 급하게 촬영을 요구하는 경우가 간혹 있어 몇 건은 도와주지 못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런 점이 조금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나머지는 열심히 일하시는 공무원분들이 계셔서 어려움이 없습니다. 그 중 저희 계 김덕환 계장님이 전적으로 도와주셔서 아무런 애로사항이 없습니다.

 

 

 

 

-이밖에도 다양한 재능을 사회복무요원으로 활동하며 발휘하고 있다고 하던데 어떤것이 있나요?

*제가 전기전자공학부에 공부를 해서 온천천 가로등 및 전기 분야에 자발적으로 나서 해결하여 동래구청의 예산절감에 도움이 됐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제가 복무이전에 아르바이트할 때 익혀둔 용접기술로 운동기구의 보수에 적극 활용도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온천천은 외국 관광객이 많이 찾는 곳으로 외국인에게 온천천의 안내 및 환자발생시 119를 부르는 등 영어회화 능력을 적극 활용하였습니다.

 

 

-정말 일당 백이라는 말처럼 유한솔씨는 다양한 재능을 활용하여 사회복무요원으로 활동하고 계신다는 생각이 드는데 앞으로의 계획이나 포부가 있으시다면?

*소집해재후 학교로 복학한 후, 저의 전공인 전기분야와 특기인 드론과 영어를 활용하여 해외사업부에서 석유화학, 배터리, 전기 쪽으로 일해보고 싶습니다.

 

 

-사회복무요원으로 근무하게 될 후배나 맡은 업무활동을 하게 될 후임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나 하고 싶은 말 부탁드립니다

*제가 제일 좋아하는 좌우명이라 할까, 아님 좋은 말 중에 “피할 수 없음 즐겨라”라는 말이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국방의 의무를 다하기 위해서 그냥 의무감만으로 복무기간의 시간을 채우기 위해서만 복무를 한다면 제대 후 남는 것은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피할 수 없다면, 어차피 해야 할 일이라면 좀 더 적극적으로 즐기면서 자기가 역량을 발휘하여 국민에게 봉사할 수 있는 일을 하면 본인에게도 그 만족감이 배로 돌아온다는 것을 말해주고 싶습니다.

 


 

이상 다재다능한 재능을 행정업무에 발휘하며 사회복무요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미소가 아름다운 부산병무청 유한솔 사회복무요원을 만난 인터뷰였습니다.

 

 

 

 

 

<청춘예찬 황은영 부모기자>

 

 

 


#사회복무요원 #유한솔 #부산병무청 #부산지방병무청 #동래구청 #동래구청사회복무요원 #녹지공원 #드론 #병무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