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거리 병역의무자를 위한 찾아가는 상담서비스, 광주전남지방병무청

댓글 0

병무청소식/병무청 소식

2020. 11. 23.

원거리 병역의무자를 위한 찾아가는 상담서비스  [ 광주전남지방병무청 ]

광주에서 순천까지 버스를 이용하면 편도로 1시간, 여수까지 1시간 40분이 걸립니다. 왕복을 하고 광주전남지방병무청에서 상담을 받으려면 하루를 꼬박 소요해야 하는 거리입니다. 광주전남지방병무청에서는 이러한 사회복무요원들의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찾아가는 병무상담서비스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순천 청암대(출처:청암대)

2020 11 20순천 청암대 사회복무요원 복무관리센터에서 생계곤란 사유 병역감면 상담을 실시하였습니다. 이번 상담은 직장생활로 인해 광주에 있는 병무청 방문이 힘든 광양, 여수 지역 병역의무자의 생계곤란 병역감면 신청서류 안내와 접수를 진행하였습니다.

 

생계곤란 병역감면 제도본인이 아니면 가족의 생계를 유지할 수 없는 병역의무자가 대상입니다. 이들에 대해 가족 부양비.재산액.월 수입액을 법령기준에 의해 평가하여 병역을 감면하는 제도입니다. 광주전남지방병무청에서는 올해 총 7회에 걸쳐 순천 청암대를 방문해 찾아가는 생계곤란 병역감면 상담을 실시하였습니다.

 

 

 

 

 

 

생계유지곤란사유병역감면에 대해 병무청 누리집을 통해서도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병무청 누리집-병역이행안내-병역감면을 클릭합니다. 신청대상은 현역병으로 입영통지된 경우, 현역병으로 복무중인 경우(상근예비역, 의무경찰 등으로 전환 복무중인 경우도 해당), 보충역(사회복무요원소집대상자, 공중방역수의사, 공익법무관, 전문연구요원, 산업기능요원 등)입니다. 필요서류는 관할 지방병무청 생계감면업무 담당자와 상담을 한 후 서류를 준비해 제출하면 됩니다.

 

 

2020 1월 기준 새롭게 정리된 병역의무자들의 급여입니다. 병역복무기간이 줄면서 급여도 달라졌습니다. 사회복무요원의 경우 계급 기본급과 식비, 교통비가 추가됩니다. 교통비는 출퇴근 거리에 따라 달라진다고 합니다. 식비와 교통비는 출근일수에 비례합니다. 주말과 국경일에 따라 달라지며 연가와 병가를 사용하면 변동사항이 발생합니다.

 

 

 

 

 

광주전남지방병무청에서는 앞으로도 원거리 병역의무자들을 위한 찾아가는 상담서비스를 지속할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다양한 병무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입니다.

 

 

 

 

 

<청춘예찬 이서경 부모기자>

 

 


#광주전남지방병무청 #사회복무요원 #찾아가는병무행정 #생계곤란사유병역감면 #순천청암대 #병무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