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공고에서 열린 찾아가는 병역진로설계

댓글 0

병무청소식/병무청 소식

2020. 12. 11.

안녕하세요. 병무청 기자단 청춘예찬 12기 곰신기자 최지연입니다!

오늘은 지난 11월 19일에 충북공업고등학교에서 열린 '제 7회 찾아가는 병역진로설계' 행사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본 행사는 11월 19일 오전 11시 20분부터 14시 40분까지 진행되었으며, 충북공업고등학교 2학년 재학생 약 3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행사 중 방역 수칙과 사회적 거리두기 수칙이 잘 준수되어 이루어진 점 미리 말씀드립니다.

 

 

 

 '찾아가는 병역진로설계'행사는 병역이행과정 및 기술행정병 지원 사례 등을 소개하는 '비대면 설명회'와 사전 직업선호도 검사를 실시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대면 병역진로상담' 행사로 이루어져있는데요. 날씨는 흐린 날이었지만 학생들의 관심과 열정은 뜨거웠던 날이었습니다. 시끌벅적하고 열정이 가득한 충북공고 학생들을 보러 함께 가보실까요? 

 

 

 

 

 먼저 '비대면 설명회'에서는 병역이행 과정이나 군 생활 및 자기개발 정보에 대해서 설명되었는데요. 기술행정병에 대한 정보라던가, 병역과 진로를 한번에 해결할 수 있다는 정보 등 학생들이 잘 몰랐던 정보가 이해하기 쉽게 소개되어 귀를 쫑긋 기울이는 모습입니다. 또한 나라사랑카드나 군 생활 일과 등 군 생활 전반적인 내용을 영상과 함께 소개하여 군생활에 대한 편견이 없어질 수 있도록 하는 시간이었는데요.

 

 실제로 현재 부대 내에서 휴대폰 사용이 가능한 점을 토대로 유튜브를 통해 악기를 배운다거나, 운동을 통해 몸을 만든다거나 원하기만 하면 자기개발이 가능한 이러닝 자기개발 콘텐츠 등을 소개함으로써 군 생활이 단순히 시간을 허비하는 시간이 아님을 알려주었습니다. 특히 충북공업고등학교는 특성화고등학교이기 때문에 취업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군생활을 하면서 경력 증명서나 자격증 발급을 통해 취업에 도움이 된다는 소식을 들으니 학생들이 솔깃하며 귀를 기울이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답니다. 

 

 비대면 설명회가 끝난 후에는 '모바일 퀴즈 골든벨'이 진행되었는데요.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각자의 교실에서 휴대폰을 통해 이뤄진 퀴즈 골든벨에서는 앞서 소개했던 영상이나 군생활 정보와 관련한 퀴즈가 구성되어 학생들의 관심을 끌었는데요. 마지막에는 정답을 많이 맞춘 친구들에게 선물을 증정하여, 아마 학생들이 가장 즐겁게 임한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비대면설명회와 퀴즈 골든벨이 끝난 후, 사전에 직업선호도 검사를 완료한 5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대면 병역진로상담이 이루어졌는데요. 상담관은 '직업선호도 검사결과지'를 사전에 분석하고 상담일지를 작성하는 등 심층 상담이 이루어졌습니다. 상담관은 병무청의 상담관, 공군, 해군, 해병대 등 다양한 인력으로 구성되어 학생들이 원하는 정보를 직접적으로 쉽게 얻을 수 있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학생들은 멀게만 느껴졌던 군 생활에 대해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행사에 참여한 학생들에게는 이 기념품이 증정되었는데요. TV나 유튜브에서만 보던 즉각 취식형 밥과 간식이 증정되었답니다. 비대면 설명회를 통해 군 생활의 정확하고 올바른 정보를 알아가고, 흥미로운 퀴즈 골든벨부터 솔직담백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병역진로상담까지! 알찬 정보와 재미가 쏙쏙~! 쏟아지는 이곳은 충북공업고등학교 '찾아가는 병역진로 설계' 행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청춘예찬 최지연 곰신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