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지방병무청과 대전지방변호사회가 함께하는 병역명문가 무료 법률상담 지원!

댓글 0

병무청소식/병무청 소식

2020. 12. 14.

안녕하세요. 청춘예찬 12기 박정수 기자입니다.

 

병무청(청장 모종화)이 주관하는 주요 사업 중 하나로 '병역명문가'가 있습니다. 병역명문가는 1대 할아버지부터 3대 손자까지의 직계 남성 가족 전원 현역으로 병역의무를 이행한 가문을 의미하며, 2004년부터 매년 심사를 통해 가문을 선정, 시상하고 있습니다.

 

 

 

▲병역명문가 공식 로고

 

 

전국 각지에 위치한 14개의 지방병무청 또한, 각 지역 거주 병역명문가 가문에 대한 다양한 복지혜택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병역명문가 가문 일원의 방문/이용 시 혜택을 부여하는 '업무협약(MOU)' 지역 유관기관과 체결함으로써, 병역명문가 가문이 어디에서든 자부심을 가지고 생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전광역시와 충청남도, 무려 두 행정구역의 병역사무를 관장하고 있는 대전충남지방병무청(청장 홍승미)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지역 내 다양한 문화시설과 병원 등과의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병역명문가 가문 일원이 해당 문화시설/병원을 이용할 시 '할인 혜택'이 적용될 수 있도록 지원 중에 있습니다.

 

 

 

 

▲대전충남지방병무청 청사 / (사진=박정수 기자 촬영)

 

대전충남지방병무청은 기존에 문화시설이나 병원 등에 국한되어 왔던 업무협약을 다른 범위로 확장시키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습니다. 각종 송사 등의 원만한 해결을 위한 '법률 서비스' 등을 새로운 협약 종류로 선정, 지원 가능 범위/단체에 관하여 논의해 왔습니다.

 

해당 서비스의 일환으로, 홍승미 대전충남지방병무청장은 11월 4일 지역 내 법률단체인 '대전지방변호사회(회장 서정만)'에 방문하여 관계자들과 '사전 회의'를 가졌습니다. '병역명문가 무료 법률상담 제공' 업무협약에 대해 함께 머리를 맞대기 위해서였습니다.

 

 

 

 

▲11월 4일, 병역명문가 '무료 법률상담' 지원 관련 회의를 가진 홍승미 대전충남지방병무청장(가운데)와 대전지방변호사회 관계자들 / (사진=대전지방변호사회 제공) 

홍승미 대전충남지방병무청장은 회의 자리에서 "병역명문가 분들이 있었기에 우리가 안전한 일상을 누리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이들을 위한 지원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서정만 대전변호사회장은 "병역명문가 선양사업 취지에 적극 공감한다."고 답했습니다. 또한, "대전지방변호사회가 명문가 분들에게 법률적으로 공헌할 수 있도록 무료법률상담을 앞장서 지원하겠다"는 확고한 의사를 표명했습니다.

 

회의를 통해, 대전충남지방병무청과 대전지방변호사회 양측은 3대에 걸쳐 병역의무를 이행한 병역명문가의 희생과 헌신에 보답하기 위해서 양질의 '무료 법률상담'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대를 이루었습니다. 또한, '법률상담 지원에 대한 업무협약 구체화'에 대해서도 협의를 이루었습니다.  

일련의 회의가 있은 지 4주 뒤인 12월 2일, '병역명문가 무료 법률상담 지원'에 대한 대전충남지방병무청과 대전지방변호사회 간의 '공식 업무협약'이 체결되었습니다. 

 

 

 

 

▲12월 4일, 대전충남지방병무청과 대전지방변호사회 간의 '병역명문가 무료 법률상담 지원' 업무협약 체결식 / (사진=대전지방변호사회 제공)

 

홍승미 대전충남지방병무청장과 서정만 대전지방변호사회장은 이날 업무협약식에서 '병역명문가 법률지원 변호사단'을 구성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병역명문가 법률지원 변호사단' 총 10명의 대전지방변호사회 소속 변호사로 구성되며, 송사 등의 법률상담이 필요한 병역명문가와 그 가족에게 무료 법률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해당 서비스는 대전충남지방병무청 또는 대전지방변호사회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접수 시 법률지원 변호사단 소속 변호사와 전화연결이 되어 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된다고 합니다.


홍승미 대전충남지방병무청장은 업무협약 체결을 마치며 "병역명문가 선양사업에 적극 동참해 준 대전지방변호사회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전했습니다. 서정만 회장 또한 “이번 협약으로 대전지방변호사회가 지역사회에 공헌 할 수 있게 돼 매우 기쁘고, 병역명문가 가문이 적합한 시기에 법률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화답했습니다.

 

일반인들은 다양한 송사를 겪으며, '소송은 어떻게 청구해야 하는지', '변호사는 어떻게 선임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나 연세가 있으신 분들은, 송사 시에 법률전문가들의 조력을 더욱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인해, 대전/충남지역 내 거주하는 수많은 병역명문가 가문들에 대한 '상시 법률상담 지원'이 가능해졌습니다.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대전/충남지역 내 거주하는 '병역명문가 선정 가문'의 일원이라면 누구든지, '대전지방변호사회 병역명문가 법률지원 변호사단'과의 법률상담을 거쳐 조력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병역명문가들의 일상과 삶에 '더욱 와닿을 수 있는' 혜택과 제도 마련은 계속될 것입니다. 조국을 위해 적극 헌신한 그들이 양질의 그리고 폭넓은 혜택 제공을 받을 수 있도록, 병무청은 유관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 협력해 나갈 것입니다.

 

대전충남지방병무청과 대전지방변호사회의 '무료 법률상담 제공' 업무협약 체결 '병역명문가 법률지원 변호사단' 구축으로 인해, 대전/충남지역 내의 병역명문가들이 '보다 나은' 법률서비스를 누릴 수 있기를 기원하며 기사를 마치겠습니다. 기사 하단 대전충남지방병무청과 대전지방변호사회의 공식 전화번호를 공지하오니, 법률상담을 요망하는 대전/충남지역 거주 병역명문가 분들께서는 꼭 참고하시어 보다 구체적인 상담을 받아보신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청춘예찬 12기 박정수 기자였습니다. 더욱 친절하고 유익한 기사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전충남지방병무청 전화번호(운영지원과) : 042-250-4301 또는 042-250-4302

*대전지방변호사회 전화번호 : 042-472-3358

 

 

 

<청춘예찬 박정수 학생기자>

 

 

 

 


#병무청 #병역명문가 #대전충남지방병무청 #대전지방변호사회 #무료법률상담 #업무협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