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2020년 08월

14

병무청소식/병무청 소식 '만달아트(Mandal Art)'를 통해 그려나간 2020 병무청 국민디자인단 제3차 회의!

안녕하세요. 병무청 청춘예찬 기자단 12기 박정수 기자입니다. 기자는 2019년부터 병무청 청춘예찬 기자단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병무청 소식/행사에 관련된 내용을 취재하고, 기사로 작성하여 정책블로그에 소개하는 것이 정책블로그 기자단의 역할입니다. 반면, 국민의 시각으로 정책설계 과정을 들여다보고, 그 전반적인 면에 대해서 피드백할 수 있는 국민참여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비단 병무청만이 아닌, 여타 국가기관에도 존재하는 이 프로젝트의 이름은 바로 '국민디자인단'입니다. 기자는 청춘예찬 기자단과 겸하여, 2019년부터 병무청 국민디자인단의 일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국민디자인단은 그리 길지 않은, 2~3개월 정도의 단기 프로젝트이며 그 주제와 구성원도 매년 변동이 있습니다. 작년 국민디자인단 ..

14 2020년 08월

14

병무청소식/공지 병무청, 인공지능 기반 민원서비스 등 적극행정 우수사례 선정

- 4차 산업혁명 기술 활용, 포스트코로나 시대 대응을 위한 병역정책 등 선정 - □ 병무청(청장 모종화)은 기존 관행을 극복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 구현을 위하여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선정하고 공로자에 대하여 13일 시상하였다고 밝혔습니다. ○ 이번 우수사례는 올해 2분기에 접수된 44건의 적극행정 추진 사례 중 1차 내부 심사위원, 2차 외부 심사위원(적극행정 지원위원회)의 서면심사를 거쳐 확정되었습니다. ○ 병무청은 적극행정을 장려하기 위해 매분기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선정하여 공로자에게는 시상과 함께 평가 등급에 따른 인사상 보상을 하고 있습니다. □ 선정된 우수사례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하거나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정책입니다. ○ 최으뜸 사례는 ‘인공지능에 기반한 챗봇 시스템 구..

14 2020년 08월

14

병무청소식/병무청 소식 부산지방병무청, 경남공업고 학생대상 맞춤 모집지원 설명회 진행

안녕하세요. 청춘예찬 12기 학생기자 신은지입니다. 지난 12일 수요일, 부산지방병무청(청장 김종철)은 경남공업고에서 3학년 학생 100여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맞춤 모집지원 설명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설명회는 병역판정검사부터 현역병 입영 및 사회복무요원소집, 예비군 복무까지 병역이행과정 전반에 대한 소개와 군복무 관련 영상 시청 및 질의응답 등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경남공업고 전공학과와 학과별 주요 취득자격증을 미리 파악하여 학생들의 적성을 살려 입영 할 수 있는 모집병 지원분야를 선별한 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기술훈련 후 기술분야 특기병으로 복무한 후 취업지원까지 받을 수 있는 취업맞춤특기병제도를 안내하여 학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김종철 부산병무청장은 "이번 설명회를 통해 예비..

14 2020년 08월

14

병무청소식/병무청 소식 부산지방병무청, 25세 병역의무자 국외여행허가 신청 안내

안녕하세요. 청춘예찬 12기 학생기자 신은지입니다. 부산지방병무청(청장 김종철)은 병역의무를 마치지 않은 사람이 국외에 계속 체재하려면 25세부터는 반드시 병무청장의 허가를 받아야 하므로, 국외체재 중인 24세(1996년생) 병역의무자와 그 가족을 대상으로 국외여행허가를 신청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올해 24세인 1996년생인 병역의무자 중 국외에서 출생하였거나 이미 출국하여 2021년 이후에도 계속 국외에 체재하고자 하는 사람은 25세가 되는 해인 2021년 1월 15일까지 병무청장의 국외여행허가를 받아야 합법적인 국외체재가 가능합니다. 국외여행허가 목적별 허가 기간 및 구비서류는 병무청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재외공관, 병무청홈페이지 또는 병무청 앱을 통해 국외여행허가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14 2020년 08월

14

병무청소식/병무청 소식 모종화 병무청장, 부산지역 정책현장 방문 포스트코로나 대비상황 점검

안녕하세요. 청춘예찬 12기 학생기자 신은지입니다. 지난 8월 5일 수요일, 모종화 병무청장은 부산지방병무청을 방문해 병역판정검사장의 방역실태와 모집병 화상면접 현장을 둘러보는 한편, 해운업체 및 선박관리협회의 임원진을 만나 승선근무예비역의 안전과 권익보호를 당부하고 복무 중인 이들을 격려하였습니다. 모종화 병무청장은 부산지방병무청 병역판정검사장을 방문하여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설치한 사전 선별소 등을 점검하였으며, 직원 및 병역판정전담의사들을 격려하고 철저한 방역을 당부하였습니다. 또한, 현역모집병 선발을 위한 화상면접장을 찾아 감염병이 가져온 언택트(Un-tact) 시대에 맞는 온라인 면접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힘써 달라고 당부하였으며, 병역의무자들이 위험에 노출되지 않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