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모과 2010. 1. 12. 06:47

드라마를 보면서 이처럼 통쾌한 적이 있었던가?

마구마구 신이 나서 ,그리고 가슴이 두근두근하면서 드라마 "공부의 신"을 봤다. 만화 원작자는 수학의  비밀을 확실히 알고 있었다.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잘못 알고 있다.

수학은 어려운 과목이라고 그렇게 알고 자식들에게도 말해주고 있다.

"수학은 어려운 과목이니 열심히  해야 한다"

부모가 겁을 주고 과장들을 한다. 배우기도 전에 어렵다고 생각하게 주입을 하고 있는 부모가 많이 있다.

수학이 어렵다는 편견이 수학을 어렵게 한다.

수학은 게임이다.! 이 말에 공감하는 시청자가 몇 명이나 될까?

수학은 게임보다 더 통쾌감을 주는 과목이다.

순간적, 자동적, 기계적으로 문제를 푼다!

"수학의 신"인 차기봉( 변희봉)선생님의 말에 박수가 쳐질 정도로 기분이 통쾌했다.

* 다음 검색: 공부의 신 이미지 사진

 

1. 기계적으로 수학을 풀 때

수학 문제의 처음 네 문제는 점수를 주기 위한  쉬운 문제이다.

 학생들의 긴장을 풀어주고 O 점이 나오지 않게 하려고 내는 쉬운 문제이다.

문제를  보는 즉시 기계적으로 풀 수 있는 문제이다.

대체적으로 교과서의 보기나 연습 문제 수준이다.

 

2. 자동적으로 수학을 풀 때

문제를 본 순간  학생은 자동적으로 계산을 하고 있다.

같은 유형의 문제를 하도 많이 풀어서 자기도 모르게 풀고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중 1학년 수학인 집합에서  시험에 100% 나오는 문제가 있다.

문제) 어느 마을에 인구는 100명이다.이 마을에서  제일 일보를 보는 가구는  40가구이다.  문화 일보를 보는 가구는 30 가구이다.

문화 일보와 제일 일보를 모두 보는 가구는 15가구이다.

이 마을에서  신문을 안보는 집은 몇 가구나 될까?

*[ 답은 글을 다쓰고 알려 드리겠습니다. 벤 다이어 그램을 그려야하는데 제가 컴퓨터가 미숙해서 생략합니다.]

이문제는 신문이 축구와 야구가 될 수도 있다.문제집마다 숫자만 다르게 난이도 상으로 나오는  주관식 문제이다. 수학 문제집 두 세 권을 풀어 보면 자동으로 풀게 된다.

 

3. 순간적으로 수학을 풀 때

수학문제를 보는 순간 순간적으로 뇌는 판단을 하게 된다.

아 ! 이문제는 함수문제다!

이 문제는 방정식이다.!

이 문제는 도형이다.

동시에 공식이  머리속에 다다다다 떠오르게 된다...자동적으로 ...벌써 마음은 이 문제는  맞았다는 기쁨으로 설레게 된다.

이 수학의 기쁨을 아는 학생는  전교생 중에 아마도 ㅇ.5%라고 생각한다.

전교생이 360명이었던 나의 고교시절에는  한 반의 정원이  60명이었다.

그 중에  한 명이나 두 명 정도였다.나는 수학이 늘 전교 일등이었다.

점수가 높은 학생이 다 수학이 즐거운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상위권 학생들은 반복 학습으로 높은 점수는 받을 수가 있다.

그 학생들은  대학에 입학을 하고 과외 선생을  할 때 까지는 기억을 할 것이다.

그러나 대학을 졸업을 하고 10년이 지나면 다 잊어 버린다. 그런 사람은  수학의 비밀을 완전히 깨달은 사람이 아니다.

정말 수학을 순간적, 자동적, 기계적으로 게임을 할 때처럼 몰입해서 쾌감을 느끼고  하는 사람이 진정으로 수학을 이해한 사람이다.

그런 사람은 아무리 세월이  수 십 년이 지나도 기억을 할 수 있다.  잘 기억이 안 날 경우에는   해답을 보면 바로 생각이 난다.

 

4. 신 폭력 개념을 알려준  "공부의 신"  

갈비집 아들 오봉구 부모를 찾아 가서 강석호( 김수로)변호사가 말하는 장면에서 나는 그만 반해 버렸다. 김수로는  그 역할을 신들린 것처럼 하고 있었다. 

갈비집이 잘되니까 봉구(이찬호)부모는 봉구에게 갈비집을 물려 주려고 공부는 못해도 된다고 말하고 있다.

 

 

예전에 장미희 주연의 드라마 6남매의 뚱보 아들로 나왔던 어린이가 고등학생으로 자랐다. 바로 오봉구 역의 이찬호 군이다.

부모를 닮아서 착한 아들 오봉구는 공부를 열심히 하지만 성적은 최하위권이다.

집에 오면 늘 식당 일을 시켰기때문에 복습이 없어서 성적이 급하락한 경우였다.복습이 없이 공부가 가능한 초등학교때는 공부를 매우 잘했던 학생이었다.

10일 합숙을 하기 위해서 집에 다녀 온다는  봉구가 안오자 강석호 변호사는 식당으로 찾아 간다.

부모에게 말하는 대사가 정말 명대사였고 공감이 됐다.

마음 속으로 무릎을 탁 쳤다.

" 이렇게 공부를 하고 싶어 하는 봉구에게  공부 할 시간을 주지 않는 것과 성적이 떨어져도 야단은  안 치는 것은 폭력과 다름이 없습니다. 봉구의 앞날을 위해서 식당에서 일할 사람을 쓰세요. 자식을 위해서 투자를 해야지요"

 

맞는 말이다 꼭 때려야만 폭력인가? 무방비, 무관심도 폭력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분명히 정신적인 폭력이다.

바로 신폭력주의 개념으로 받아 들여졌다.

신선한 충격이기도 했다.

 

 * 이미지 출처: 울 학교 이티: 이영화도 무척 감동적이나 흥행에 성공을 못했다. 이민호와 박보영이 뜨기 전에 찍은 영화이다.

 

공부의 신은 전교 꼴찌 그룹인 황백현( 유승호),김풀잎(고아성), 이현우(홍찬두),오봉구(이찬호),나현정(지연)등 꼴찌 5인방과  수학의 신인  전설적인 수학교사 차기봉(변희봉)교사와  정신이 알딸딸한 영어 교사 한수정(배두나) 그리고 앞으로 나타날 각 분야의 기인 같은 교사들로 재미와 감동의 두마리 토끼를 다 잡을 것같다. 물론 시청률은 걱정 할 필요도 없다.

 

수학을 포기한 학생들은 부디 "공부의 신"을 보고  생각을 바꾸기를 바란다.

이번 방학때 수학의 시크릿 을 "공부의 신"이 알려 줄 것이다.

부디 수학의 비밀을 알아내서 기계적으로, 습관적으로, 자동적으로 수학을 풀기 바란다.

드라마에서 10분안에 100문제 계산을 하는 것은 "눈높이 수학"의 전신의 "공문 수학"의 방법이다.

공문이라는 일본 수학교사가 만든 수학 반복 학습의 교재이다.

큰 아들이 초등학교때는 "공문 수학"으로 불렀다. 물론 방문 교사가 초시계를 들고 문제를 풀게 했다. 얼마 후  대기업에서 사들여서 " 눈높이 수학"으로 이름을 바꾸었다.

우리 나라에는 수학 정석을 쓴 홍성대가 있다. 장기 대박 수학문제집이어서 돈을 크게 벌어 고향에 고등학교를 설립했다.

 

* 드라마에서 차기봉(변희봉) 선생님은 수학의 비밀을 한 가지 더 알려주고 있다.

" 영어나 국어는 문제 속에 답이 있어서 머리속으로 답을 찾아 내지만 수학은 온몸으로 문제를 푼다. 마치 게임을 하는 통쾌함으로..풀어도 풀어도 모르겠으면 문제를  그냥 외워버려라!"

 

여러분들의 자녀와 여러분들이 부디 수학의 비밀 그 놀라운 통쾌함을 느끼기를 기원합니다.

*집합문제의 답은  45가구입니다.

집합 A와 B

 * 컴퓨터가 서툴러서 벤다이어 그램의 네모 칸을 못그렸습니다. 있다고 생각하고 풀어 보세요.^^

 

A: 제일일보를 보는 집:40가구

B: 문화 일보를 보는 집:30가구

* A와 B가 공통 으로 겹치는 부분은 두신문 모두보는 가구: 15가구

전체 가구: 100가구

100-(40+30+15=45  혹은 100-{(40+30)-15}=45도 됩니다.

전체 가구에서 제일일보과 문화일보를 구독하는 가구를 빼면 30가구입니다.

두 신문을 모두 보는 집을 두번 뺐으니 한번 더해주어야 합니다.

 

제가 순간적으로 기억나는 문제를 적은 겁니다. 모두 정답을 맞혔습니까?

이전 댓글 더보기
학교다닐때 유난히 수학이 젤로 싫었어요..
수학의 비밀을 알아내지 못했군요.^^
여학생들은 대부분 수학을 싫어 하지요.
감성적이니까요.
그대신 언어가 능하지요.
수학은;;; 이제는 가물 가물해요 어떻게 싸인 코싸인문제를 풀었나 싶기도 합니다.
요새는 왜그리 다시 정석이 풀고 싶은지^^ 헌책방을 기웃 기욱 하고 있어요^^
수학을 재미로 풀어도 좋지요.^^
저는 스토쿠로 하려구요. 머리 회전을 해야 하니까요.^^
계산식이 틀렸어요...ㅋ
100-(45+30-15)=45 인대...ㅎㅎ
계산식보구 20분간 생각한 1인......
100-(45+30-15)=40이지요....ㅎㅎ
괄호속부터 푸는것을 모르시네요^^
공부의신.. 요거.. 재밌겠는데요.. 공문수학은 저도 들어본 것 같습니다..
수학과 담을 쌓고 지낸지라.. 수학하면.. 지금도 너무 어렵게만 느껴니네요.. ㅋㅋ
오봉구.. 얼굴보니.. 기억이 납니다.. 오랜만에 보니 반가운데요.. ^^
수학을 재미 있어야 하는데 문과 머리와 이과 머리는 따로 있는 듯합니다.^^
그건 확실해요.ㅎㅎ
드라마가 단순한 내용이 아니고 치밀한 근거에 의해 대본이 쓰여지는것 같군요.
공신으로 아이들이 공부에 좀 흥미를 갖게 되는 ,자신감을 가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만화 작가가 수학을 잘하는 사람같습니다.^^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건강하세요.^^
네 고맙습니다.^^
전 원래 문과스타일인데도 불구하고, 어떻게 대학교를 토목과로 가다보니 하기 싫은 수학을 어쩔수 없이 하게 되었는데요. 처음엔 무지 싫었던 수학이란 과목이 문제를 풀어냈을때의 짜릿한 쾌감을 맛본 순간부터는 수학이 제일 재미있더군요. 오히려 정확한 답이 존재하는 수학이 더 단순한 과목이라고 할까요? ^^;; 요즘 어학쪽공부도 같이 하는데, 이건 정확한 답이 없으니 머리가 너무 아프네요ㅎㅎ
아무리 긴문제라도 수학의 답은 짧은 게 특징이지요.
그게 통쾌하구요.^^
두 딸들 요거 보느라 엄마가 드리마 양보했어여
무엇보다도 박자 맞추며 " 맞아" 할때 조금이라도 보면서 배울수있는것같아
그냥 보게 두었어여
정말 멋진 드라마입니다.^^
공부도 함께 할수 있으니까요?
부모도 함께 보면 좋습니다.
어제 드라마 보고 눈물이 다 났습니다. 감동해서요.^^
공문수학~~ 정말 오랜만에 들어보내요. 저는 초등학교 1학년 부터 약 7년정도 했던것으로 기억합니다. 정말 지겨웠지만 계산능력 하나만큼은 뛰어나게 해주더군요.
그리고 중학교와 고등학교 때 A급 수학이라는 문제집이 있었는데(지금도 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이 문제집의 A급 문제의 수준은 정말 후덜덜이였습니다. 특히 중학교때에는 A급 문제 하나를 푸는데 하루종일 투자한 적도 있습니다. 생각하고 생각하고 또 생각하다가 정답을 찾았을 때의 쾌감은 정말 대단했습니다.
이 공부법은 도저히 되지 않는 공부법입니다. 수능에서는요.

만약 이렇게 공부해서 된다면. 지방에서 영어땜에 서울 못간단 말보다는 수학땜에 서울 못간

단 말이 많을 겁니다. 저가 지방 살아서 절실히 느끼는 바이기도 하죠.

다행히 수학은 '스파르타'보단 머리 쓰는 과목이니까 쫌 살만한거에요.

아들 딸 공부에 관심있으시면 한번 수능문제 읽어라도 보시길 바랍니다. 오래되서 푸시지는 못할거고.

요즘 집합문제 어찌 나오시는지 궁금하십니까. 서울시 교육청에 학력평가 자료에 보면 모의고사 자료

들이 있습니다. 09년 3월 고2 학력평가 저가 쳤던건데요. 20번 문제 보세요. 그게 집합이더라구요.

20번은 살짝 어려운 문제고요. 27 28 29 30 이쪽에서 어려운 문제 다수 출제 입니다. 찍기도 안되니까요

2학년 제일 처음 들어와서 치는 문제니까 수능보다 훨 쉬운 문제 입니다.

외우는 수학은 진짜 3개월이면 끝입니다. 아마도 여기 댓글 다신분들 다들 저보다 연세들이 지긋하실듯

한데.. 전 지금 수능 준비하는 고딩이라... 말하자면 자녀분들한텐 절대~도움 안될겁니다.

그냥 보내시는 학원 보내는게 낫겠습니다.

저가 그리 믿지 못할정도는 아니구요.. 꾸준히 1등급은 나오는 학생입니다. 그래도..

찌질하게 공부 못하고 열폭해서 찌질거리는 그런애는 아니란거.. 밝히구요.

윗 댓글중에 또 웃긴게 '천재가 아니면 수리 처음보는 유형은 풀지 못한다' 구요?

물론 힘듭니다. 그럼 수능 문제 어찌 푸실려구요.. 수능 문제중 대다수가 익숙한 유형이지만

몇 문제 쯤은 보도 듣도 못하는 정도 문제라는거 알고 계신지?

수능 출제는 일단 어느 문제집에서도 본적없는 것이여야 합니다 ..

정말 '학력고사' 얘기고요. 이거 보는 학부모님들.. 수능 그렇게 가르치면 애 바보됩니다..

그거 다 틀리면 2등급 끝인데. 서울대는 그냥 안됩니다. 그리고 저가 말하는 '처음보는 유형'은

아예 새로운 개념을 꺼내내는 수학자 같은 천재적 발상을 말하는게 아닙니다.

기정 알고 있던 개념들을 조합해서 문제를 풀어 내는거죠. 그걸 하는게 천재라는 말은 아니겠죠.

학력고사 안 봐서 모르겠는데.. 무슨 시험인가요..

애들이 진정 공부를 안해서 못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문제집 죽도록 안풀어서 공부 못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전국 10%대 안으로 들어오면 하루종일 공부합니다.

(지금 이 글쓰는 본인은 뭐냐고 하겠지만 ㅋ) 솔직히 댓글보고 놀랐습니다.

전 이거 다 헛소리라고 생각하고 다들 까댈줄 알았거든요

일단 저렇게 하루종일 유형만 풀고 탁구처럼 되받아치며 공부하는 수학? 수능에 말도 안됩니다.

어려운 문제 한문제로 30분은 분석하는게 수능입니다. 다소 건방진 면이 있다면 죄송하지만.

지금 수험생으로 보자면 전혀 도움 안되네요. 이거 가지고 그럴싸 하다고 수능 공부하는 놈이면 애시당

초 경쟁자도 아닐테고 ㅋㅋ 아 진짜 건방져 보이는데요.. 진짜 수능에는 안 통해요.. 우리엄마가 이거 안

보는게 다행이네요.( 저가 말하는 '수능에서 통한다'는건 1등급 가리는 문제라는거.. 알아두시
길..)

너무 실력이 없다면 위와같이 기초 쌓아야는거는 백번 공감입니다.

중딩 교과서라도 싹 긁어 모아야 할테죠. 근데 요즘 애들중 그런애들 진짜 별로 없구요.

공부에서 손 놓았던 애 아니면 별로 기초를 따로 쌓을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특히 가장~~~!! 지양 해야는 건요. 손부터 나가는 수학? 이런건 절!!대 하면 안되요. 수능세대들은.

문제 길이가 10줄이 그냥 넘는 변별력 문제에 어찌 손부터 나간다는 건지.. 근데 1번에서 4번까지는 걍

손으로 푸세요. 손으로 안되면. 무지심각한거구요. 그정도면 그냥 집에서 공부는 포기 했을거에요

이 드라마 원작을 저가 예~전에 봤었는데요. 드래곤사쿠라 라고. 진짜 드라마처럼 공부 손떼다

가 다시할때. 생기초 부터 하는 공부에서 이런거 하는거에요. 순수 공부목적으로 보여주는거

면 시간낭비에요
학생은 언어가 점수가 낮을 듯합니다.
글이 논리적이지 않고 독해 능력도 떨어 집니다.
공부의 신은 원작이 만화로서 재미를 위해서 극단의 방법을 쓴 거구요.
수학이 쉽고 재미있는 과목인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수학 엄청 재미 있습니다.
드라마 같이 속성말고요. 차근차근 풀면 즐기면서 할수가 있습니다.
드라마의 요지도 수학의 비밀 -즉 재미입니다.
요즘 수능 무척 쉽습니다.
학교 내신 문제도 쉽구요.
그게 문제인 줄알고 있습니까?
아래 댓글을 차분히 읽어 보세요.^^
글을 잘 읽어 보셨나요?
중1에서 제일 어려운 문제라고 했습니다.
읽는 분들이 어른들이 많아서요.....^^
공부하는 법 맞습니다.
수학의 즐거움을 드라마는 잘 표현해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 아들은 수학을 중2때 60~70점 받아서 방학 때만 두달씩 대학원생에게 여름 장학 , 겨울 방학 두 달 받고 수능 만점을 받았습니다.
요즘 학교 시험문제 그거 엄청 쉽습니다.
수능도 마찬가지지요.
문제는 수학이 어렵다는 편견입니다.,
저 또한 가정 교사, 수학 교사 다 했던 사람입니다.
가능 한 겁니다.
이런 긴 글쓸때 부족한 암기 과목을 하지요.^^
모과님께서 올려 주신 드라마에 대한 감상이 참 인상적입니다. 소녀(?)같은 감성을 갖고 계신 듯한...^^

저도 서울대(1학년)에 다니는 아들 녀석과 그 드라마를 본 적이 있었어요. 아들은 수능 공부를 한 기억이 있어서인지 무척 재미있게 보더군요. 특히, 자신이 수학 공부를 하면서 느꼈던 희열을 회상하면서 드라마가 재미 있게 만들어진 것 같다면서 여러 장면에서 웃었습니다.

오늘도 잘 보고 갑니다. 고맙습니다...^*^
서울대에 들어 갔으면 수학의 비밀을 알고 있어서 웃고 있는 겁니다.
오락보다 재미있는 과목이지요.^^
ㅎㅎㅎ 정말 재미 있습니다!
메일로 스크랩해가요^^ 좋은정보 감사드려요
모처럼 전주인근의 귀농인모임에 찾아갔다가 귀로에 전주에 들러 알던 참고서 문제집 전문도매점을 들러 "공부의 신 수학" 아이들 참고서를 찾아보고서 한번 놀랐습니다. 요즘은 이렇게 책이 색색을 적절히 넣었을뿐만아니라 개념정리와 보충 심화등 단계별로 알찬 내용으로 채워진 면면을 보고 깜짝놀랬습니다. 언젠가 실업계고 출신으로 교학사와 홍성대의 수학의 정석1,2를 몇회독해서 공부했을때와는 전혀 사고가 다르더군요. 글구 참 이글을 보고서 공감^^* 홍성대와 상산고! 마침 눈싸인 교정도 보았고~
요즘 참고서 이름 끝내주지요.
O2(산소) , 완자(완전 자율학습), 쎈 수학등.....출판사 마다 좋은 과목이 다다르고
수학정석도 잘 나갑니다.^^
다시 수험을 보고싶은 사람에게는 참 마음아픈 드라마입니다. 학교다닐땐 몰랐는데 수능보고 대학들어온 바로 그 순간부터, 좀 더 열심히 할걸. 고딩때 내가 고생따위 안한거야... 왜그랬을까...등등...후유. 재밌게 보고 있지만, 정말 묵직해진다는... 지금만큼만 성숙했더라면 참 좋았을걸....후유. 고딩분들 손잡고 절절히 말하게 되죠. 수능보고, 후회한다. 고.ㅠㅠ
곤부는 아무리 열심히 해도 후회가 없습니다.^^
근데 12시에 자서 5시에 일어나란 말은 좀 그랬음. 아무리 고3 수험생이라도 7시간 정도는 푹 자줘야돼요. 게다가 눕자마자 바로 자는 것도 아니고.....뭐 적게 자도 집중해서 푹 잔다면이야 그나마 괜찮겠지만. 설명은 제대로 하지도 않고 무작정 문제만 나눠 줬는데 50점 맞던 애가 80점 맞는 것도 그렇고... 문제 유형에 익숙해지는 건 개념이해 완벽히 시킨 다음에 해야죠
고3때는 5시간 정도 자고 주말에 하루 푹 자면 됩니다.
그러면 이주일분의 피로가 풀립니다.^^
모과님덕분에 중요한 정보를 얻을수 있어서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될것같아요
공신 즐겁게 챙겨보고 있는데 공신을 보면서 이번학기도 열심히 해서 성적올려야할것같네요ㅎㅎ
네 공신은 사교육 차원에서 보지 말고 학습법에 촛점을 맞추면 재미잇습니다.^^
감사합니다.퍼갈게요^^
글 잘보고갑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