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 탄저병 예방과 치료 / 제타비료 통신문

댓글 2

고향 이야기/텃밭 풍경

2020. 7. 18.

7월 14일

휴먼콘트롤즈에서 문자 메시지가 왔습니다.

장마철 탄저병 예방과 치료에 관한 메시지로 채소별 제타비료 희석 배율이었습니다.

여기는 계속 비가 내렸으며 3일째 맑음입니다. 그러다 보니 텃밭에 가는 횟수가 많이 줄었습니다. 그렇다고 아예 가지 않는 건 아니지만 텃밭에 가면 잡초가 자라 농작물이 제대로 보이지 않으며, 장마철이다 보니 병충해와 모기까지 들끓습니다.

 

텃밭 사진은 어제(17일) 찍은 사진입니다.

텃밭이 엉망진창입니다.

단호박 잎이 누렇게 변하기도 했으며, 잡초나 화초에 흰가루병이 들기도 했고 고추는 탄저병이 온 듯했습니다.

일주일에 1회씩 제타를 살포했음에도 장마철 병충해 예방은 되지 않았습니다. 하여 채소별 제타비료 희석비율을 참고하여 오후에 제타파워를 살포했습니다. 내일부터 또 비가 내린다고 하니 약효가 내리는 비에 쓸리지 않도록 하루 시간을 두고 살포한 겁니다.

 

흰가루병이 든 단호박잎과 우슬입니다.

다음 백과의 흰가루병 설명입니다.

 

흰가루병 : 에리시페속·미크로스파이라속 등에 속하는 곰팡이 종들의 특수한 변종에 의해 나타난다. 수백 종의 교목, 관목, 덩굴식물, 꽃, 채소, 과수, 벼과 식물 등이 이 병에 감염될 수 있다.
이 병에 걸리면 식물의 특정 부분에 곰팡이의 균사가 뒤엉켜서 식물체가 흰색 또는 연한 회색을 띠게 된다.
주로 바람으로 퍼지는 포자는 물이 없어도 발아하여 다른 식물체를 감염시킨다. 3~14일마다 새로운 분생자들이 만들어진다. 병에 걸린 부분은 느리게 자라고 뒤틀리게 된다.
산림이 울창하고 그늘지며 통풍이 잘 안 되는 밤이 춥고 낮이 따뜻할 때 피해가 특히 심하게 나타난다.
병의 방제에는 황분말·석회황합제·카라탄 등이 효과가 있으나 더운 날씨에는 사용하지 못한다.

 

우리의 주 작물인 고추인데 탄저병이 든 것 같습니다.

다음 백과의 탄저병 설명입니다.

 

탄저병 : 온난 다습한 지역에서 자라는 교목에서 풀들에 이르기까지 식물들에 나타나는 병.
주로 콜레토트리쿰속(Colletotrichum)이나 글로이오스포리움속 곰팡이에 의해 유발된다. 이들 곰팡이들은 작고 움푹 파인 찻잔 받침 모양의 분생자층에서 포자를 만들어낸다.

병징으로는 잎·줄기·열매·꽃에 여러 색의 움푹 파인 반점들이 생겨난다. 대개 이 반점들은 점점 커져 조직을 위축시키고, 식물을 시들어 죽게 한다. 탄저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병든 부분의 제거, 병이 없는 씨나 병에 강한 변종들의 사용, 살균제의 살포, 식물 사이에 탄저병균을 전파시키는 진드기류와 곤충들의 제거 등이 있다.

 

휴먼콘트롤즈의 제타비료는 여러 종류인데, 봉지에 살포횟수 등이 잘 나와 있기도 합니다.

제타비료는 천연 미네랄 원소를 베이스로 개발된 강력하고도 획기적인 식물 생리 활성제 역할과, 가장 근본적이고 원천적인 친환경 비료로서 무공해이며, 안전하고, 독성, 발병, 인축독성이 없다고 합니다. 다른 농약을 살포 시엔 마스크와 안경을 착용하지만 제타를 살포할 시엔 마스크와 안경을 착용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냄새와 독소가 없습니다.

제타는 비료의 유효율을 크게 증진시키고, 유기농으로서 품질을 향상시키고 병충해에 강한 면역력을 길러주며, 생산성을 크게 증진시키는 선구적이고 혁신적인 제품이라고 하기에 우리는 굳게 믿고 구근 소독이나 모종 소독에도 제타를 하며, 고추 등 채소밭에도 살포합니다.

제타는 물에 완전히 녹아야 하기에 살포 하루 전에 물에 타 놓고, 물에 희석한 후 가라앉지 않도록 계속 저어줍니다.

 

요즘은 텃밭이나 주말농장을 하는 이들이 많기에 참고하라고 휴먼콘트롤즈에서 온 문자 메시지를 올립니다. 제타비료를 구입하면 세일기간, 신상품 출하 등의 안내도 받을 수 있습니다.

 

장마철 탄저병 예방과 치료

우기시의 과습이 지속되는 기간에는 일조량이 부족하고 면역체계가 떨어진 상태이며 탄저병이 쉽게 발생하게 됩니다.

이 시기에는 제타비료 살포량을 배로 늘려줘야 합니다. 또한 살포시기 조절이 어려우므로 비만 그치면 살포해주어야 합니다.

 

▼ 제타비료 희석 배율

● 고추재배 : 제타 2, 제타파워 / 500배(물의 양 20리터에 제타 40g 희석)

                  제타 3, 제타 4 / 600배(물의 양 20리터에 35g 희석)

● 토마토, 오이, 가지 등의 과채류와 과수류 : 제타 2, 제타파워 / 800배(물의 양 20리터에 제타 25g 희석)

                                                          제타 3, 제타 4 / 1000배(물의 양 20리터에 20g 희석)

그 외 작물들은 면역력이 심히 약해져 비만 그치면 살포하는 방법으로 살포 횟수를 늘려주어야 합니다.

 

탄저병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3일간 연속으로 상기 배율로 살포하여야 하며, 탄저 관련 농약의 단독 살포나 제타비료와 혼합 살포는 절대적으로 금해야 하는데, 방제 효과를 기대할 수 없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