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2020년 10월

30

고향 이야기/텃밭 풍경 월동채소 겨울초와 시금치 씨앗 파종하다

10월 23일 왼쪽은 김장 무며 오른쪽은 적갓과 겨울초, 대파, 시금치가 있습니다. 비는 내리지 않았지만 날씨가 서늘하며 낮 시간은 따듯하다 보니 적갓과 겨울초가 너무 자랐습니다. 하여 좀 더 베어내고 겨울초 씨앗을 파종합니다. 겨울초를 베어내고 집초를 매면서 냉이와 민들레도 캤습니다. 요즘 나오는 가을 냉이는 봄 냉이와 달리 초록색이며 부드럽기에 나물을 해도 연하며 튀김을 해도 좋습니다. 따끈한 겨울초 종자의 봉지입니다. 종자가 들어온 날 구입했거든요. 중부는 남부지방과 달리 9월 중순에 파종을 하는군요. 남부지방은 한 달 늦은 10월 중순부터 파종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겨울초는 늦가을 파종인데 월동채소이기 때문입니다. 겨울초 종자입니다. 특히 이 밭에 냉이가 많습니다. 냉이는 전국의 들에 자라는 두해..

29 2020년 10월

29

마음 나누기/맑은 사진 - 꽃과 … 향소국이 피니 가을이 깊어간다 / 10월 텃밭에 핀 꽃들

10월 18 ~ 26일 텃밭의 작물과 화초가 예전만 못 합니다. 긴 장마와 폭염의 여파가 나타나는 거지요. 그렇지만 그래도 가을꽃이 피고 깊어 갑니다. 18일 봄날 이 꽃길은 찬란했으며, 이태전 가을에도 향기로웠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겨우 가을임을 알리는 정도가 되었습니다. 그 정도로 제가 농부가 되어 가는 중임을 중명하는 꽃길이기도 합니다. 한때는 구절초가 많이 피어 구절초 꽃차를 만들고 했었는데, 장마와 폭염으로 겨우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구절초밭입니다. 18일, 요양보호사 일을 쉬는 날이며 얼라아부지가 일요일임에도 일을 갔기에 오랜만에 일찍 텃밭에 갔더니 이슬이 맺힌 꽃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역시 청초한 구절초 꽃입니다. 꽃향유가 피기 시작했습니다. 잡초를 뽑으면서 흰색 꽃향유는 뽑아 버렸는지 올..

28 2020년 10월

28

고향 이야기/텃밭 풍경 가을 파종 채소 자란 정도와 흰 민들레와 적갓 ·쪽파 김치 담그기

10월 18일 언론이 배추값이 금값이라고 겁을 줍니다. 작은 농사이지만 농사를 짓다 보니 진짠가 싶을 때도 있지만 텃밭에 가보면 마음이 놓입니다. 지난해엔 늦은 태풍으로 파종한 배추가 물러져 배추를 사서 김장을 했거든요. 모종을 정식한 지 한 달 5일 된 김장 배추입니다. 잘 자라고 있습니다. 이때까지 비가 내리지 않았기에 물을 계속 주기도 했는데 며칠 전 비가 흡족하게 내려 한시름 놓았습니다. - 김장 배추 모종 정식2020.09. 결구가 시작되었으며 청벌레는 없는데 풀여치가 여전히 많았습니다. 배추 옆의 쪽파 밭입니다. 배추 정식 날 심은 쪽파인데 비닐멀칭을 하지 않았더니 털 별꽃 아재비 등이 쫙 깔렸습니다. 시간을 만들어 잡초를 매야 합니다. 우리 텃밭입니다. 김장 무와 적갓, 겨울초, 대파, 시금..

27 2020년 10월

27

마음 나누기/맑은 사진 - 꽃과 … 손바닥 화단 정리와 하늘말나리와 각시붓꽃 옮겨심기

10월 6일 텃밭의 가장자리를 화초를 심었으며 지금도 심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꽃밭이 터질 듯합니다. 한 포기씩 심을 때는 좋아서, 우리 들꽃이니까, 얻었으니까 하며 심는데 초록이 무성 해지는 늦봄이 되면 꽃밭이 꽉 차서 어디에 뭐가 있는지 모를 지경입니다. 텃밭의 꽃길 양쪽으로 화초가 있는데 하늘말나리가 있는 쪽은 언덕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곳에는 금낭화와 꽃창포, 각시붓꽃, 어성초 등이 있는데 여기에 텃밭에 넘치는 뻐꾹나리까지 심었으며 산부추도 몇 포기 심어 두었습니다. 하늘말나리에게 미안하여 구근을 옮기기로 했습니다. 하늘말나리 옆의 뻐꾹나리 잎 아래에 피어 있는 각시붓꽃입니다. 봄이 왔음을 알려주는 키 작은 풀꽃인데 주변의 키가 큰 식물에 가려 제대로 보이지 않기에 역시 각시붓꽃도 옮겨 주..

26 2020년 10월

26

마음 나누기/맑은 사진 - 꽃과 … 백합 구근과 종자 파종하다

10월 5일 텃밭의 화단을 정리한 후 백합을 파종했습니다. 백합은 백합과(Liliaceae)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식물입니다. 흔히 백합은 나리속 식물 전체를 가리키지만, 특히 흰 꽃을 피우는 종을 지칭하며 흰나리·나팔백합·철포백합이라고도 부른다고 합니다. 일본 유구(琉球) 원산으로 관상용으로 재배하고 있는 식물로 높이는 30∼100㎝이며, 꽃은 5~7월에 줄기 끝에서 2~3송이씩 옆이나 아래쪽을 향해 피며, 보통 향기가 있지만 품종에 따라 향기가 없는 것도 있습니다. 흰색 꽃이 피는 백합을 처음으로 심기 시작한 것은 일제강점기에 일본인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꽃말은 순결·신성·희생입니다. 백합은 인경이나 종자로 번식을 하는데 그동안 구근은 파종을 하여 꽃을 보았지만 종자 번식 시도는 처음입니다. ..

24 2020년 10월

24

다락방/우야든둥 잘 묵자 낚시 갈치 구이와 찌개, 뱃살과 내장 젓갈 담기

10월 20일 전날 낚시간 사람이 오전 6시 30분이 되어도 오지 않았습니다. 한 시간 후에는 출근을 해야 하는데 말입니다. 오면 마시고 출근할 수 있도록 녹즙을 내렸습니다. 저도 일을 가야 하니까요. 오전 7시, 드디어 도착했습니다. 잡았는 기요? 보소. 은빛 갈치가 쿨러 안에서 빛났습니다. 이렇게 많이 낚아오기는 처음인가 봅니다. 할매집에 좀 드려야겠다며 12마리를 봉지에 담았습니다. 총 38마리였습니다. 친정에서 갈치를 손질하여 구이를 하여 부모님과 함께 식사를 하고 요양 보호사 시간을 채운 후 우리 집으로 왔습니다. 전날 마치 휴가 한 기분이었기에 늦게 잤더니 졸렸지만 숙모님댁에 세 마리를 가져다 드리고 갈치를 손질하기 시작했습니다. 다음 백과에 의하면 갈치는 농어목 갈칫과에 속하는 바닷물고기로 ..

23 2020년 10월

23

마음 나누기/끌리면 읽기 현대mall 사칭 전화사기 주의

10월 23일 오전 10시 10분에 문자가 한 통 왔습니다. 제 이름이 있으며, [현대 Hmall]에서 왔는데, 발신자 번화가 지나치게 길었으며, 금액도 많았습니다. 뭐지? 현대몰은 거래를 않는데. 고객센터 연락처가 031-373-1840으로 나와 있었습니다. 현대홈쇼핑 고객센터로 전화를 했습니다. 1600-0000 현대홈쇼핑과 거래를 않는데 이런 문자가 왔다고 하니 스미싱 같다며 삭제를 하라고 했습니다. 고객센터 번호 역시 아니라고 했습니다. 발신 번호 : 0070008291981007246 문자를 자세히 보면 현대mall과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현대 Hmall]입니다. 현대 다음에 대문자 H가 있습니다. 교묘하게 현대몰에서 보낸 것처럼 한 것입니다. 저도 깜빡하고 현대몰 고객센터로 연락을 했으니까요..

23 2020년 10월

23

마음 나누기/맑은 사진 - 꽃과 … 텃밭 화단 정리후 깽깽이풀, 팝콘수국 등 옮겨심고 삼백초 채취하다

10월 5일 참 좋은 날들인데 이제 대상화는 예전처럼 피지 않습니다. 예초기로 날렸기 때문입니다. 떡 본 김에 제사 지낸다고, 예초기 작업을 했으니 뱀이 나오더라도 보일 것 같아 텃밭의 주 화단을 정리하기로 했습니다. - 대상화(對霜花, 秋明菊), 이렇게 많이 피다니2018.10.09 꽃무릇이 지고 있으며 대상화 몇 송이가 피어 있는 화단입니다. 우리가 텃밭에 처음으로 만든 화단이며 쉼터인 평상 옆입니다. 누가 보더라도 꽃밭 같지 않고 잡초밭 같은 화단인데 정리를 할 겁니다. 삼백초, 페퍼민트, 어성초 등이 정신없이 뿌리로 번식하고 있는데, 모두 캐어서 버려야겠습니다. 미국 제비꽃인 종지나물입니다. 이 식물도 번식력이 어마한데 동그라미 안의 씨앗 보셔요. 종지나물은 보이는 대로 뽑아 버리고 있습니다. 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