達山法師 오복주머니

공수래 공수거해야 할 나그네 인생길이지만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 하길 바라면서....!

[스크랩] 24 절기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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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문화·예술·추억

2010. 1. 6.

1. 입춘(立春)

 

가. 봄을 부르는 계절이다.

나. 입춘은 대한과 우수 사이에 들어있는 음력 정월의 절기로

     양력으로는 2월4일경이다.

다. 입춘 전날은 절분(節分)으로 불리며 계절의 마지막이라는

     의미로 "해넘이"라고도 불린다.

라. 이날 밤에 콩(붉은팥)을 방이나 문에 뿌려서 마귀를

     쫓아내고 새해를 맞이한다.

마. 특히 입춘날에는 "입춘대길(立春大吉)"등의 입춘방(立春榜)

     을 써서 대문이나 기둥 등에 붙인다.

바. 입춘절식(立春節食)이라 해서 고유의 절기때에 먹는 음식인

     절식(節食)으로 입춘날에 만들어서 먹는 햇나물 무침이 있다.

사. 입춘 기간에는 동풍(東風)이 불어 얼었던 땅이 녹고 동면

     (冬眠)하던 동물과 곤충벌레들이 움직이기 시작하며 어류

     (魚類)가 얼음 밑으로 다닌다고 한다.

 

 

 

2. 우수(雨水)

 

가. 꽃샘 추위속에 봄비가 내리는 계절이다.

나. 우수는 입춘과경칩 사이에 들어있는 음력 정월중기(中氣)로

     양력으로는 2월19일경이다.

다. 봄을 알리는 단비가 내려서 대지를 적셔주고 겨우내 얼었던

     대지가 녹아 물이 많아진다는 의미로 "우수(雨水)"라고 한다.

라. "우수경칩에 대동강(大同江)물이 풀린다" 라는 옛 말이

     전해온다.

마. 농부들은 논밭에 있는 병충해를 예방하기 위해서 논두렁과

     밭두렁 태우기를 하면서 본격적인 영농준비에 들어간다.

 

 

 

3. 경칩(驚蟄)

 

가. 동물들이 겨울잠에서 깨어나는 계절이다.

나. 경칩은 우수와 춘분 사이에 들어있는 계절이다.

다. 음력 2월 절기(節氣)로 양력으로는 3월6일경이다.

라. 이 무렵은 날씨가 따뜻해져 초목(草木)에 싹이 돋아나고

     동면(冬眠)하던 동물이나 곤충벌레 등이 깨어나 꿈틀대기

     시작한다는 의미이다.

마. 이때의 풍속(風俗)에는 개구리 정충(精蟲)이 몸을 보(保)

     한다고해서 개구리 알을 잡아먹고 흙 일을하면 탈이

     없다해서 담장을 쌓거나 벽을 바르는 일을 한다.

바. 이 날 보리 싹의 성장 상태로 보리농사의 풍흉(豊凶)을

     점쳤다고 한다.

사. 빈대가 심한 집에서는 물에 재를 타서 그릇에 담아 방

     네귀퉁이에 놓아두면 빈대가 없어진다는 속설도 있다.

 

 

 

4. 춘분(春分)

 

가. 낮과 밤의 길이가 같아지는 계절이다.

나. 춘분은 경칩과 청명 사이에 들어있는 계절이다.

다. 음력 2월 중기(中氣)로 밤과 낮의 길이가 같아지며

     양력으로는 3월21일경이다.

라. 춘분 기간에는 제비가 날아오고, 우뢰소리가 들리며, 그 해

     처음으로 번개가 내리친다고 한다.

마. 춘분점은 태양이 남쪽에서 북쪽을 향하여 적도를 통과하는

     점이다.

바. 농사의 시작인 첫 논밭갈이를 엄숙하게 행하여야만 한해

     동안 걱정없이 풍족하게 지낼수 있다고 믿는다.

 

 

 

5. 청명(淸明)

 

가. 봄에 일을 시작하는 계절이다.

나. 청명은 춘분과 곡우 사이에 들어있는 계절이다.

다. 음력 3월의 절기(節期)로 양력으로는 4월5일경이다.

라. 날씨를 이야기 할 때 "청명하다"라는 말을 사용하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맑고 깨끗한 기후의 계절이다.

마. 보통 중국의 제(齊)나라 '개자추(介子推)'라는 인물에서

     유래된 "한식(寒食)"날이 이 날을 전후해서 있는데 "한식에

     죽으나 청명에 죽으나"라는 속담도 있다.

바. 농가에서는 봄 준비와 씨앗뿌리기, 나무심기와 논밭

     갈아붙이기, 농기구 손질하기 등을 한다.

사. 날씨가 풀리고 화창하여 1년중 식목 하기에 가장 적당한

     시기이기 때문에 식목일을 청명과 같은 날로 정한 듯 하다.

 

 

 

6. 곡우(穀雨)

 

가. 볍씨를 담근다는 계절이다. 이때 볍씨를 담가두었던

     가마니는 솔가지로 덮어두며 밖에서 부정한 일을 당했거나

     부정한 것을 본 사람은 집 앞에 와서 불을 놓아 악귀나

     부정을 몰아낸 다음에 집안에 들어오고, 들어 와서도 볍씨를

     보지 않았다. 

     만일 볍씨를 보게되면 싹이 잘 트지않고 농사를 망치는것으로

     믿었기 때문이다.

나. 곡우는 청명과 입하 사이에 들어있는 계절이다.

다. 음력 3월 중기(中氣)로 양력으로는 4월20일경이다.

라. 봄비가 내려서 백가지 곡식이 윤택해진다는 의미의

     계절이다. 그래서 "곡우에 가물면 땅이 석자가 마른다"면서  

     그해 농사가 망쳐진다고 하였다.

마. 농가에서는 못자리를 마련하고 한 해 농사를 준비하는

     계절이다.

 

 

 

7. 입하(立夏)

 

가. 초여름이 시작된다는 계절이다.

나. 입하는 곡우와 소만 사이에 들어있는 계절이다.

다. 음력 4월의 절기(節氣)로 양력으로는 5월6일경이다. 태양의

     황경(黃傾)이 45도에 이르렀을 때이다.

라. 곡우 후 15일이며 여름에 들어섰다고 하여서 "입하(입하)라

     한다.

마. 옛날 중국에서는 입하 15일간을 5일씩 3후(候)로 세분

     하였는데, 첫째는 청개구리가 울고, 둘째는 지렁이가

     땅속에서 나오며, 셋째는 왕과(王瓜:쥐참외)가 나온다고

     했다.

바. 음력에서는 보통 4, 5, 6月의 3개월간을 '여름'이라고

     하지만 이것은 너무 엉성한 구분이다.

사. 엄격히 말하자면 '입하' 이후부터 '입추(立秋)' 전까지를

      '여름'이라고 규정지어야 옳다.

아. 송파 지역에서는 세시풍속의 하나로 입하무렵에 "쑥무리"를

     절식(節食)으로 마련하여 먹기도 했다.

 

 

 

8. 소만(小滿)

 

가. 1년중에 가장 바쁜 계절이다.

나. 소만은 입하와 망종 사이에 들어있는 계절이다.

다. 음력 4월 중기(中氣)로 양력으로는 5월21일경이다.

라. 만물이 점차 생장하여 가득찬다는 뜻으로 날씨가 여름에

     들어서서 모내기가 시작되고 보리 수확이 시작된다는

     계절이다.

마. 소만 기간에는 씀바귀가 뻗어 나오고 냉이가 누렇게

     죽어가며 보리가 무르익는다고 한다.

바. 옛날에는 모판을 만들면 모내기까지 45~50일 정도

     걸렸으나 지금은 비닐 모판에서 40일 정도면 모가 충분히

     자란다.

 

 

 

9. 망종(芒種)

 

가. 보리를 수확하고 모내기를 한다는 계절이다.

나. 망종은 소만과 하지 사이에 들어있는 계절이다.

다. 음력 5월의 절기(節氣)로 양력으로는 6월6일경이다.

라. 까끄라기 종자를 뿌려야 할 정도로 적당한 시기라는

     의미이다.

마. 모내기나 보리베기가 완성되는 시기이다.

바. 망종 기간에는 까마귀가 나타나고, 왜가리가 울기 시작하며,

     지빠귀가 울음을 멈춘다고 한다.

사. "보리는 익어서 먹게되고, 볏모는 자라서 심게되니

    망종이오"라는 말과 "보리는 망종전에 베라"는 속담도 있다.

    그만큼 모내기와 보리베기에 적당한 계절이다.

 

 

 

10. 하지(夏至)

 

가. 1년중 낮의 길이가 가장 길다.

나. 하지는 망종과 소서 사이에 들어있는 계절이다.

다. 음력 5월 중기(中氣)로 양력으로는 6월22일경이다.

라. 이 날은 낮의 길이가 가장 긴 날이며 이것은 지구 표면이

     받는 열량(熱量)이 가장 많아진다는 것으로 이 열량이

     계속 쌓여 "하지(夏至)" 이후에 더욱 더워져서 "삼복(三伏)"

     시기에 가장 덥게 된다.

마. 북극지방에서는 하루종일 해가 지지않으며 남극에서는

     수평선 위에 해가 나타나지 않는다.

바. 남부지방의 농촌에서는 단오(端午)를 前.後(전.후) 하여

     시작된 모내기가 하지 이전이면 끝나고 장마가 시작된다.

 

 

 

11. 소서(小暑)

 

가. 본격적으로 무더위와 장마가 시작된다는 계절이다.

나. 소서는 하지와 대서 사이에 들어있는 계절이다.

다. 음력 6월 절기(節氣)로 양력으로는 7월7일경이다.

라. 날씨는 무더위와 함께 장마전선의 형세로 습도가 높아

     본격적인 장마철이 시작된다는 계절이다.

마. 절식(節食)으로 즐기는 국수, 수제비 등의 밀가루 음식이

     이맘때 가장 맛이 있다.

 

 

 

12. 대서(大暑)

 

가. 오곡과 광일의 계절이다.

나. 대서는 소서와 입추 사이에 들어있는 계절이다.

다. 음력 6월 중기(中氣)로 양력으로는 7월23일경이다.

라. 중복(中伏)의 시기와 비슷해서 폭염의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시기이면서 장마로 인해 많은 비가 내리기도 하는

     계절이다.

마. 참외나 수박 등이 풍성하고 햇밀과 보리를 먹게되고 채소가

     풍족하며 녹음이 우거지는 시기로 과일은 이때가 가장 맛이

     있다.

 

 

 

13. 입추(立秋)

 

가. 본격적인 가을의 시작을 알려주는 계절이다.

나. 입추는 대서와 처서 사이에 들어있는 계절이다.

다. 음력 7월의 절기(節氣)로 양력으로는 8월8일경이다.

라. 입추 기간에는 서늘한 바람이 불어오고 이슬이 진하게

     내리며 귀뚜라미가 울어대는 계절이다.

마. 김장용 무와 배추를 심고, 김매기도 끝나가고 하니 농촌도

     조금은 한가해진다. 그래서 "어정 7월이요 건들 8월이다"

     라는 말이 있다.

바. 들녘에는 벼가 한창 무르익어 가는 계절이라 입추가 지나서

     비가 닷새 동안만 계속되어도 조정이나 각 고을에서는 비를  

     멎게 해달라는 "기청제"를 올렸다.

 

 

 

 

14. 처서(處暑)

 

가. 천고마비의 계절이다

나. 처서는 입추와 백로 사이에 들어있는 계절이다.

다. 음력 7월 중기(中氣)로 양력으로는 8월23일경이다.

라. 더위가 물러간다는 의미의 계절이다.

마. 처서 기간에는 매가 새를 잡아서 늘어놓고 천지가

     쓸쓸해지며 논의 벼가 익는다고 한다.

바. "처서가 지나면 모기도 입이 비뚤어진다"라는 속담처럼

     파리와 모기의 극성도 사라져가는 무렵이다.

 

 

 

15. 백로(白露)

 

가. 오곡백과가 풍성하고 포도의 계절이라한다.

나. 백로는 처서와 추분 사이에 들어있는 계절이다.

다. 음력 8월의 절기(節氣)로 양력으로는 9월8일경이다.

라. 이 시기에는 밤에 기온이 내려가 대기중의 수증기가

     엉키어서 이슬이 되어 풀잎에 맺힌다.

마. 백로 기간에는 기러기가 날아오고 제비가 돌아가며 뭇

     새들이 먹이를 저장한다.

바. 추석 명절 무렵으로 포도가 가장 맛있는 계절이다.

 

 

 

16. 추분(秋分)

 

가. 가을걷이에 하루해가 짧다는 계절이다.

나. 추분은 백로와 한로 사이에 들어있는 계절이다.

다. 음력 8월 중기(中氣)로 양력으로는 9월23일경이며

     밤과 낮의 길이가 같다.

라. 이 시기에는 추수가 한창 시작되고 오곡백과가 풍성한

     때이다.

마. 추분 기간에는 우뢰소리가 그치고, 동면(冬眠)할 벌레나

     동물들이 구멍에 창을 막고, 땅 위의 물이 마르기

     시작한다는 계절이다.

바. 적경(赤傾)과 황경(黃傾)이 모두 180도이며 사자자리와

     처녀자리의 중간에 위치한다.

 

 

 

17. 한로(寒露)

 

가. 서리가 내린다는 계절이다

나. 한로는 추분과 상강 사이에 들어있는 계절이다.

다. 음력 9월의 절기(節氣)로 양력으로는 10월9일경이다.

라. 이슬이 찬 공기를 만나 서리가되며 단풍이 짙어지고,

     여름새와 겨울새의 교체시기에 해당한다.

마. 오곡백과(五穀百果)를 모두 수확한다.

바. 한로 기간에는 기러기가 모여들고, 참새가 줄어들고,

     조개가 나돌며, 국화꽃이 노랗게 피어난다.

사. 국화전을 부쳐서 먹고, 국화술을 담근다.

 

 

 

18. 상강(霜降)

 

가. 산야(山野)가 만산홍엽(滿山紅葉)으로 물들이는

     계절이다.

나. 상강은 한로와 입동 사이에 들어있는 계절이다.

다. 음력 9월 중기(中氣)로 양력으로는 10월24일경이다.

라. 이 시기에는 맑은 날씨가 계속되며 밤에는 기온이 매우

     낮아져 수증기가 지표면에 엉기어 서리가 내린다.

마. 상강 기간에는 승냥이가 산짐승을 잡고, 초목이 누렇게

     변하고, 동면(冬眠)하는 벌레나 동물들이 모두 땅 속으로

     숨는다는 계절이다.

 

 

 

19. 입동(立冬)

 

가. 김장철의 계절이다. 김장은 입동 전 혹은 입동 직후에

     하여야 제맛이 있다고 한다.

나. 입동은 상강과 소설 사이에 들어있는 계절이다.

다. 음력 10월의 절기(節氣)로 양력으로는 11월8일경이다.

라. 입동 기간에는 물이 비로서 얼고, 땅이 처음으로 얼며,

     꿩은 드물고, 조개가 많이 잡힌다고 한다.

 

 

 

20. 소설(小雪)

 

가.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계절이다.

나. 소설은 입동과 대설의 사이에 들어있는 계절이다.

다. 음력 10월의 중기(中氣)로 양력으로는 11월23일경이다.

라. 이 시기에는 첫 겨울의 증후가 보이면서 눈이 내린다는

     계절이다.

마. 보통 심한 바람이 불고 날씨가 차갑다. 이날은 '손돌(孫乭)'

     이 죽은 날이라고 하여 "손돌바람"이라 불렀으며 외출을

     삼가고 특히 뱃길을 조심 하였다.

 

 

 

21. 대설(大雪)

 

가. 눈이 많이 내린다는 계절이다.

나. 대설은 소설과 동지 사이에 들어있는 계절이다.

다. 음력 11월의 절기(節氣)로 양력으로는 12월7일경이다.

라. 눈이 많이 내린다는 의미이지만 실제로는 추위의 계절은

     "동지(冬至)"를 지나면서 부터이다.

마. 대설(大雪)은 눈이 많이 내린다는 의미인데, 원래는 재래

     역법(易法)의 발생지이며 기준 거점인 중국 화북지방의  

     상황을 반영하여 붙여졌다고 한다.

 

 

 

22. 동지(冬至)

 

가. 작은 설날이라는 계절이다.

나. 동지는 대설과 소한 사이에 들어있는 계절이다.

다. 음력 11월의 중기(中氣)로 양력으로는 12월22일경이다.

라. 동지는 24절기 중에서 직접적인 풍습이 가장 많이있는

     계절이다.

마. 민간에서도 동지절식(冬至節食)을 먹었는데, 붉은팥으로

     죽을 쑤어 그 속에 찹살로 옹시미 또는 새알심이라는

      단자(團子)를 만들어 넣어 먹는다.

바. 역귀(疫鬼)를 쫓는다는 의미로 팥죽 국물을 벽이나 문 등에

     뿌렸다.

사. 고대인들은 이 날을 태양이 죽음으로부터 부활하는 날로

     생각하고 축제를 벌여 태양신에 대한 제사를 얼렸다고 한다.

 

 

 

23. 소한(小寒)

 

가. 1년중 가장 추운날씨의 계절이다.

나. 소한은 동지와 대한 사이에 들어있는 계절이다.

다. 음력 12월의 절기(節氣)로 양력으로는 1월6일경이다.

라. 대한이 더 춥다는 의미가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소한때가

     더 추워서 "대한이 소한집에 놀러갔다가 얼어 죽었다"라는

     옛말이 생겨났다.

마. "소한 추위는 꾸어다가도 한다"라는 속담도 있다.

 

 

 

24. 대한(大寒)

 

가. 24절기의 마지막이며 송구영신으로 새해를 맞이하는

     계절이다.

나. 대한은 소한과 입춘 사이에 들어있는 계절이다.

다. 음력 12월 중기(中氣)로 양력으로는 1월21일경이다.

라. 겨울 추위의 매듭을 짓는다는 의미가 있다.

마. 실제로는 대한보다 소한때가 더 추운 계절이다.

바. 이 날 밤은 "해넘이"라 하여 콩(붉은팥)을 마루나 방에

    뿌려서 악귀를 쫓아내고 새해를 맞이하는 풍습도 있었다

사. 겨울을 매듭짓는 절후라 하여 대한의 마지막 날을 "절분

     (節分)"이라 하였으며 계절적으로는 '연말일(年末日)'로

     여겼다.

아. '절분(節分)' 다음날은 정월절인 '입춘(立春)'의 시작일로

     이 날은 '절월력(節月曆)'의 '연초(年初)'가 된다.

 

 

 

 

____2009年 9. 24 / 나그네 올림____

출처 : 萬事大福
글쓴이 : 達山法師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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