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유기농 재배/재배 요령과 방법

    꽃잎편지 2012. 12. 24. 19:31

     

    마늘 재배 방법.

     

     

    1. 마늘의 종류.

     

    마늘은 심는 시기에 따라 난지형 마늘과 한지형 마늘로 구분됩니다,

    주로 남부지방에서 재배하는 난지형 마늘은 9월쯤 파종하여 잎이 5~6장 나온 상태로 겨울을 나고 이듬해 5월쯤 수확을 합니다.

    또 우리가 흔히 육쪽마늘이라부르는 한지형 마늘은 중부지방 기준으로 늦가을인 10월말부터 11월초순쯤에 파종하여 땅속에서 겨울을 보내고 이듬해 봄싹이 올라와 6월중순쯤 수확하게 됩니다.

     

     

    2. 재배적지

     

    마늘은 거름을 많이 필요로하는 다비성 작물입니다. 마늘은 토박한 땅에서는 수량이 증대하지 않습니다. 비옥하고 유기물이 많고 땅심이 좋은 밭을 재배지로 선택하셔야 합니다.

     

     

     

    3.파종시기.

     

    한지형 마늘은 10월말부터 11월초순쯤에 파종을 하는데 늦어도 입동이전까지는 파종을 마쳐야합니다.

    한지형마늘은 가을에 새싹이 올라오지 않지만 겨울에도 땅속에서는 뿌리자람이 이루어지다가 이듬해 봄에 싹이 올라옵니다.

     

    ─────────────────────────────────────
    월 별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
    주요작업         ×××──────────-------------------------▥   
    ─────────────────────────────────────
                      ※ 보기 : × 파종, ▥ 수확

     

     

    4. 거름주기.

     

    마늘은 산성화된 땅에서는 잘자라지 않고 가리성분을 많이 필요로하는 작물입니다.

     

    파종 전 석회와 잘 발효된 유기질비료를 많이 넣고, 카리성분이 많이 함유된 복합비료를 같이 뿌려줍니다.

     

    석회를 뿌린 밭은 늦어도 마늘을 파종하기 전 한달내지 열흘전까지는 석회가 잘섞이도록 로타리작업을 마쳐 놓아야 합니다.

     

    석회의 시용은 토양을 중화시켜 양분흡수를 도와주고 뿌리응애등 충해의 활동을 억제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석회를 뿌리고 곧바로 마늘을 심을 경우 마늘 종구(씨)가 석회의 약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마늘은 유황을 필요로하는 작물입니다.  염화가리보다는 황산가리를 넣는 것이 좋습니다. 유황을 조금 뿌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5. 씨마늘의 소독.

     

    씨마늘은 파종하기 전 "벤레이트(베노람/ 살균)"와 "디메토(살충)"유제 적당량을 희석한 물에 한두시간쯤 담가 소독을 한 후 건져내어 물기를 말린다음 심도록 합니다.

     

     

     

    6. 파종.

     

    마늘은 백합과의 식물이므로 뿌리가 많이 퍼지지 않으므로 심는 간격이 좁아도 잘자라지만 너무 간격을 좁게 심으면 뿌리가 작아져 상품성이 떨어집니다. 보통 열간 15cm전후, 줄간 10~12cm 정도의 간격으로 많이 심습니다.

     

    마늘밭 조성은 로타리 작업후 보통 100~120cm로 이랑을 조성 후 마늘전용 유공비닐로 멀칭을 하고 유공비닐의 구멍뚫린 규격대로 한구멍에 하나씩 씨마늘을 심습니다.

     

    퇴비나 비료를 뿌리고 곧바로 유공비닐을 멀칭하였다면 최소한 약3~5일 정도 지난 다음, 씨마늘의 뿌리가 아래로 향하도록 삐뚫어지지 않게 심어야 합니다.

     

    참고로 유공비닐을 멀칭을 하고 재배하게되면 한겨울에 추위를 막아주는 보온재 역할을 하고, 습기를 보존하여 가믐을 덜타게 하고, 잡초 발생을 억제하는등 일석삼조의 효과가 있습니다.

     

     

     

    7.  관리.

     

    우리나라의 기후 특성상 늦가을에서 초겨울에 이르는 시기는 강우량이 현저히 적은 시기입니다. 파종 후 오랫동안 가뭄현상으로 비가 오지 않으면 비닐위로 관수를 시켜주어야 합니다.

    씨마늘이 심어진 밭은 일정한 습도를 유지시켜주어야 뿌리내림에 도움이 되고, 얼어죽지 않고 안전하게 겨울을 나는데 유익합니다.

     

    적당한 수분을 유지하게되면 밭표면이 얼어붙어 층을 형성하여 땅속의 마늘을 보호하고 겨울 서릿발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여 동해를 입지 않도록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한겨울이 오기 전 짚이나 낙엽, 왕겨등으로 덮어주면 겨울을 나는데 유익합니다.

    그리고 마늘밭 전체를 보온비닐을 덮고  중간중간에 흙을 덮어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고정시킵니다. 이 비닐은 이듬해 입춘무렵인 2월 초순쯤 걷어 냅니다.

    땅속에 심은 마늘이 동해를 입지 않고 안전하게 겨울을 나는데 유익합니다.

     

     

     

    8. 추비.

     

    2월 초중순쯤 동해방지용 비닐을 걷은 다음 한두차례 추비를 뿌려줍니다. 우리눈에는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입춘을 지나면서 마늘의 뿌리는 땅속에서 새생명을 키우기위한 활동을 이미 시작하고 있습니다.

     

    추비를 주는 방법은 마늘전용 복합비료나 황산가리와 복합비료를 섞어 한두차례 뿌려줍니다. 추비는 늦어도 4월 초순 이전에 마치도록 합니다. 복합비료의 가리성분은 마늘뿌리의 몸집을 키우는데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시기에 비해 늦게 주는 비료는 수확후 저장이 잘되지 않을 뿐더러 자칫하면 벌마늘이 될 수 있습니다.

     

     

    9. 병충해 방제,

     

    이때(봄 추비때) 월동비닐을 걷고 비가 오기 전날쯤 토양살충제를 살포하는 것 잊지 마십시요. 마늘은 땅속에 있는 뿌리에 병이 많은 작물입니다. 뿌리응애나 고자리파리등 땅속의 병충해를 예방하는데 반드시 필요합니다. 비가 오지 않는다면 살포 후 적당한 방법으로 물을 뿌려주면 되겠지요.

     

     

    10. 관수(물주기).

     

    수확기 이전쯤 마지막 기간에 마늘은 수분을 흡수하여 급격히 몸통이 늘어납니다.  수분을 많이 필요로하는 시기입니다. 봄가믐이 지속되면 마늘밭에 관수를 해주도록 하여야 합니다.

     

     

    11. 수확

     

     마늘의 쫑이 올라오면 종자로 쓸 쫑(주아)만 남겨두고 모두 뽑아 줍니다. 마늘 뿌리 성장에 지장을 줍니다.

     

    6월중순쯤 여름 장마가 시작되기 전 마늘잎이 누렇게 변하기 시작하면 수확하여 음달에서 완전히 건조한다음 바람이 잘통하는 음달에 매달아 놓도록 합니다. 

     

    마늘을 캘때 땅속 깊이 들어 있는 마늘을 상하지 않게 하나씩 캐기가 그리 수월한 것이 아닙니다.

    소규모 자급농이라면 철물점등에서 파는 마늘캐는 도구(한뼘 정도의 크기에 두 개의 날이 달린)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뿌리를 다치지 않고 손쉽게 수확할 수 있습니다.

     

     

     

    *마늘 농사는 주아 재배부터...

     

     

    마늘 농사는 주아 재배를 하지 않으면 하나 마나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마늘농사에서 주아재배는 중요합니다.

    6월 초순쯤 마늘 수확하기 일주일 전쯤 미리 줄기채로 주아를 채취하여 달아 놓았다가 주아 열매만 따서 가을에 파종하여 이듬해 6월 씨앗용 통마늘을 만든 다음 그 통마늘을 종구로 사용하면 우량 마늘이 생산되는 것입니다.

     

    마늘농사의 씨마늘로 쓰이는 통마늘을 만들기 위해 "주아(짱다리)"는 가을에 심어야 합니다.

    주아의 파종시기는 10월중순쯤으로 마늘보다 10일쯤 일찍파종하여야 하며 수확은 6월초순쯤 마늘보다 10일쯤 일찍 하여야 합니다.

     

    수확한 주아는 장다리째로 묶어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통째로 묶어서 매달아 놓거나 양파망태 자루에 담아서 음달에서 건조한다음 가을에 마늘 심을 무렵에 꺼내어 주아(총포)만 떼어서 일반 마늘 씨 소독하는 것처럼 소독하여 심으면 됩니다.

     

     

     

    이때 주아를 심는 방법은

     

     

    마늘 심는 간격으로 한자리에 하나씩 총포를 심기도 하고, 주아(총포)를 모두 손으로 비벼서 알이 굵은 것만 골라서 몇알(5~8알)씩 모아 심습니다. 너무 작은 알은 골라 내는 것이 좋습니다.

     

    이듬해 6월초순쯤 주아의 줄기가 사라지기 전에 서둘러 주아를 수확해야 합니다.

    수확이 늦으져 주아 줄기가 사그라지면 주아의 크기가 작아서 캐는 중에 유실되는 양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이때 수확한 주아가 가을에 마늘 본밭에 심을 종구(씨마늘)가 되는 것입니다.

     

     

     

     

     

    아주 좋은 농사법을 배워갑니다 마늘을 손바닥만한 박토에 심었는데 그것도 난생처음으로 이제야 고수님의 방법으로 길을 갑니다 지난달에 멀칭을 벗겼는데 싹이 올라오드라구요 속수무책 보고만 있었는데
    감사 합니다 정말 좋은 자료 보고 갑니다 마늘을 지금껏 심어서 재대로 키우질 못했는데 정말 감사 합니다
    지난 가을에 텃밭에 마늘 5접을 심을때는 이런 정보를 몰라 그냥 대는대로 심었는데 늦엇지만 좋은 정보를 접해 지금이라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지금이 5월인데 추비를 3월 말쯤 한번 줬는데 지금 또 주면 안돼나요?..
    주아재배 를 잘 이해 못하겠어요. 주아가 뭔지...그리고 주아재배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자세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본문의 마늘 농사는 주아 재배부터...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저는올해처음늘50접파종했는데 주아가 무엇인지 거름은 무엇을 하는지모르겠답니다. 현재수확은지않았는데 어쩐지 영답답..
    본문의 마늘 농사는 주아 재배부터...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감사합니다^^
    칼슘유황비료 주는시기가 언제쯤인가요
    감사해요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